brunch

매거진 학교에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쌤 Jan 26. 2022

어쩌다가 드론을 가르치게 되었다.

드알못의 드론 입문기 #1

2021년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학교 교육과정에 드론 교과목을 개설하기로 되었고, 모두가 꺼리는 걸 어쩌다 보니 내가 가르치게 되었다.

태어나거 드론 이란 것을 한 번도 만져 본 적는 없는 내가 드론을 가르치게 예정된 것이다. 조경과의 다른 선생님들도 드론을 가르쳐 본 적이 없었고 드론을 정규 교육과정에 채택하고 있는 학교도 많지 않았다. 

2023년부터 정규 교육과정에 편제되지만 한 번도 가르쳐 본 적도 없고 경험해 본 적이 없는 분야였고 주변에 도움을 얻을 선생님이나 지인도 없었다.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다. 


조경분야에서의 드론 활용은?

아직까지는 활용성이 많이 높지는 않지만 미래를 보았을 때 활용도는 높다. 그리고 골프장에서는 넓은 면적의 골프장 관리와 약제 살포를 위해 방제용 대형 드론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드론의 촬영 기능을 이용하여 지형을 촬영하고 이를 3D 그래픽으로 변형하는 3D 매핑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어 앞으로 조경 분야나 산림관리 분야에도 활용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왜 학교 교육과정에 드론 교과가 편제되었나?

조경분야에서의 활용도도 높아지고 4차 산업시대의 변화의 흐름에 맞는 교육과정을 구성한다는 표면적인 이유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교과 수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중3 학생들의 지원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 보다 중요한 내면적 이유이다. 


어떻게 가르쳐야 되나?

아무도 모른다. 학교의 누구도 가르쳐본 적이 없고 조경과가 있는 다른 학교에서도 드론을 가르치는 곳은 없다. 솔직히 교육과정에 과목만 편제해 놓고 다들 맡은 사람이 알아서 하면 되겠지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나의 생각은?

어쩌다 남자 교사인 내가 맡게 되었지만 괜히 한다고 했나 후회가 된 적도 있다. 백지상태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잘 모르겠고 그렇다고 드론을 맡는다고 특별히 배려를 해주는 것도 없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유망분야 중 하나인 드론을 배워서 다른 사람을 가르친 경험을 가지면 앞으로의 인생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대로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 

내가 먼저 드론에 대하여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어야 뭘 준비해야 할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며칠 동안 인터넷을 통해 검색해보고 유튜브 동영상도 여러 개를 시청하였고, 이를 통해 드론도 국가 자격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자격제도의 변화로 2021년부터 기존의 드론 국가 자격증이 1종부터 4종까지로 보다 세분화되었다. 먼저 교통안정공단 배움터에서 원격강의를 듣고 필기시험만 통과하면 되는 초경량 비행장치 4종 자격(드론의 이륙중량 250g부터 2kg까지 조종 가능)을 취득하였다. 그러나 조경분야에서는 방제형 대형 드론을 주로 사용하므로 초경량 비행장치 2종(이륙중량 7kg 이상 25kg 이하 드론 조종 가능)을 취득을 계획하였다. 2종 자격부터는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이 있어 전문학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고 학원비도 상당히 고가이다. 학교에 요청을 하여 교원 연수비로 일부 지원을 받고 자비를 보태어 초경량 비행장치 2종 자격 취득을 위한 전문과정을 학원에서 수강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는 드론 조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과 연습, 촬영용 드론 여러 대를 학교에 구입 요청하였다. 


나의 계획은?

첫째, 2021년 12월부터 2022년 1월 첫 주까지 학원 수강을 통해 드론 필기시험을 통과하고 실기 조종 연습 및 필수 비행시간을 충족한다. 그리고 2022년 1월 중순에 있는 초경량 비행장치 2종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자격을 취득한다. 

둘째, 드론 자격을 취득 후에는 학교 예산으로 구입한 드론들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열심히 연습해서 익숙하게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셋째, 개학 후에는 드론 동아리를 개설하여 드론 조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과 구입한 드론을 활용한 학습활동을 실시한다. 

넷째, 동아리를 운영한 경험을 피드백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한 나만의 교재를 작성하고 학생들 중 드론을 잘 다루는 학생들을 키워 추후에 시범조교로 활용한다. 

다섯째, 드론 동아리 활동 내용과 드론을 통해 촬영한 영상을 중학생 대상 학교 홍보영상에 삽입한다. 

여섯째, 드론 정규 교육과정 개설 예정에 따른 기자재 구입비용 지원을 도교육청에 요청한다. 방제용 드론은 대형 드론으로 일반적으로 가격이 500~1000만 원 정도이다.


아이들과 같이 멋지게 드론을 날리며 수업하는 나의 모습을 상상해 보며 나름대로 나의 계획력과 추진력에 스스로 감탄하고 있었다. 하지만 세상 모든 일은 항상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몸소 느끼게 되었다. 


To bo contiue.......


초경량 비행장치(드론) 조종 자격 안내(교통안전공단)

매거진의 이전글 학교는 아직도 2021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