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한기 Mar 09. 2024

귀환한 '을지OB베어', 사랑받는 노포의 비결

44년된 노포... 2024년 2월 16일 을지로로 컴백


"강제철거 이후 타지를 떠돌던 44년 노포 '을지OB베어'가 2년 만에 을지로로 돌아왔다. 만선호프, 뮌헨호프 등 맥줏집이 몰려 있던 야장거리는 아니지만, 그 맞은편 블록에 문을 열고 어두운 골목길을 통창 너머로 환하게 밝혔다.


2대째 가업을 이으며 가게에서 생맥주를 내리던 강호신·최수영 부부는 '을지OB베어를 믿고 기다려 준 단골손님들을 생각해 무리하게 날짜를 당겨서 문을 열었다. 빨리 손님들을 만나 뵙고 싶었다'고 이날의 소회를 전했다."


오마이뉴스 후배 복건우 기자가 쓴 기사를 보고 '을지OB베어'의 을지로 귀환을 알았다(2월 16일 오픈). 어제 신입기자 3명을 포함한 오마이뉴스 후배들과 저녁을 같이 했다. 종로3가 <시민식당>에서 삼겹살에 소주를 한잔 걸치고, <을지OB베어>로 발길을 향했다. 종3에서 을3이니 한 정거장, 걸어가기 딱 좋다.


귀환한 '을지OB베어'는 지하철 을지로3가역 9번과 10번 사이에 있다. 지상 1층과 지하가 연결된 복층이다. 지상 1·2층 복층보다 더 안정감 있고, 포근한 느낌이다. 인테리어나 실내 분위기는 이전과 사뭇 다르다. 규모도 무척 커졌다. 다양한 안주도 젊은층 입맛에 맞춘 듯하다. 나중에 계산해보니 가격은 혜자. 젊은층 손님들도 많다.


가게 내부와 안주 등이 다 바뀌었는데도 반가운 마음이 더 큰 건 무슨 까닭일까. 1980년 창업 때부터 썼던 간판 'OB베어'를 소중하게 모셔와 가장 좋은 자리에 걸어놓은 것도 그렇고, 주인장의 손님 맞는 태도도 변함이 없어서 그런 게 아닐까, 싶었다. 가게의 정체성에서 가장 중요한 건, 그 무엇보다 사람이었다. 주인이나 손님이나.


오래 전 을지로 처음 그 자리에 있을 때부터 난 을지OB베어 팬이었다. 내가 프로야구 두산(OB)베이스를 원년 어린이회원 때부터 지금까지 줄곧 좋아했던 것도 한몫했다. 아주 오랜만에 만난 사장님께 한마디 툭 던졌다. "누님, 저 알아보시겠어요?" 그러자 내 어깨를 툭 치더니 답했다. "아니, 왜 그래. 한두 번 본 것도 아니고... 그런데, 2년만에 온 거 같아."


#을지OB베어 #OB베어스




매거진의 이전글 새우와 갑오징어 넣은 '통영플렉스' 컵라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