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라하의 별 Apr 23. 2021

조용한 위로가 큰 힘이 될 때가 있다

© yoondsphotography, 출처 pixabay




마음이 힘든 친구에게 어떤 말로 위로를 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던 적이 있다.


나는 위로해 줄 적당한 말이 생각나지 않아서 옆에 조용히 있어 주었다. 얼마의 시간이 흘렀는지는 모르는 시간이 지나갔다.


삶은 가끔 뜻하지 않은 곳으로 흘러갈 때가 있다. 그것을 운명이라고도 부른다.


내 삶을 살고 싶은데 가족에게 문제가 생겨서 그 문제를 해결하려면 본인의 삶을 잠시 미루어 두어야 할 때가 있다.


친구는 가족을 위해 본인의 삶을 잠시 접어 두어야 했었다. 꿈을 꾸는 청춘이었고 이루고 싶은 것도 많은 아름다운 시절이었지만 운명은 모든 것을 접게 만들었다.


그 어떤 말로도 위로가 되지 않을 친구의 옆에
나는 조용히 있어 주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 그 친구에게 그때 조용히 옆에 있어 주어서 너무 고마웠다는 말을 들었다.



마음이 힘들 때 어떤 위로의 말보다

옆에 조용히 있어주는 것이 더 큰 위로가 된다

그 조용한 위로는

상대방에 대해 공감을 하면서

사랑과 응원의 의미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루하루를 잘 버텨내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