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단선생 Jun 04. 2022

2. 내 이야기에 집중하게 하는 스토리텔링 면접

과거-현재-미래 프레임으로 대답하자


면접관 : 우리 회사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요?


아마도 모든 취업준비생들이 수없이 외웠던 질문일 것이다.

하지만 불행히도 그 첫 단어가 생각나지 않아 마음이 조급해지기 시작했다면 이 면접의 결과는 어떨까?

또는 외웠던 내용이 머릿속에 번뜩 떠올라 능숙하게 말하기 시작했는데, 면접장의 분위기와 질문의 뉘앙스가 내가 준비했던 답변과 조금 다르게 흘러갔다면 이 면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휴대폰 관련 회사에 지원하는 취업 준비생을 가정하여 “우리 회사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요?”에 대한 자연스러운 답변 과정을 이미지 트레이닝해보도록 하겠다.

우리의 목표는 앞선 글에서 언급했듯 질문의 주제에 대하여 과거-현재-미래의 순서로 나의 경험과 생각을  떠올려보는 것이다.


과거-현재-미래 흐름으로 나의 경험과 생각을 녹여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자





과거


이야기를 시작할 때는 가장 먼저 과거의 경험을 떠올려야 한다. 이 질문의 경우에는 휴대폰 관련된 나의 과거 경험을 떠올려 이야깃거리를 삼으면 된다.

경험을 떠올리는 동안 “저는…” 또는 “제가…”라고 먼저 대답을 시작하면 부드러운 이야기 시작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떠올렸던 이야깃거리를 시간의 순서에 맞게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며 이어 나가보자.


<떠올린 과거의 경험>

선물 받은 휴대폰

디자인, 카메라, 음악

SNS, 카톡, 기억에 남는 휴대폰 광고

학창 시절에 가족들로부터 휴대폰을 선물 받은 기억이 있고, 이 휴대폰은 학창 시절에 사진을 찍고, 노래도 듣게 해주는 유용한 기기였을 것이다. 그리고 친구와 소통할 수 있는 메신저로써도 큰 역할을 했을 것이다. 이러한 기억들을 자연스럽게 마치 나의 이야기를 하듯이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이어나가면 다음 예시와 같은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예시 : 30초>
제가 고등학교 입학할 때, 아버지가 처음으로 삼성 휴대폰 갤럭시 S7을 선물해주셨습니다.
그 당시까지만 해도 저에게는 갤럭시라는 브랜드와 스마트폰이라는 것이 지금처럼 익숙하지는 않았지만, 공부를 하면서 노래도 듣고, 동영상 강의도 듣고, 인터넷 검색도 하고, 친구와 카톡도 할 수 있게 해 주었기 때문에 갤럭시 S7는 저의 학창 시절을 함께한 가장 기억에 남는 소중한 선물입니다.



현재


과거에 대한 이야기로 면접관들의 관심을 끌어냈다면, 이제 현재에 내가 생각하는 질문의 주제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떠올려야 한다.

휴대폰 관련이라면, 내가 현재 휴대폰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가 가장 쉬운 경험담일 것이다.

워치, 버즈 구매

온라인 게임, 주식, 투자

웹툰, 유튜브, 팟캐스트

넷플릭스, 왓 차, 삼성 페이

최근에 휴대폰과 관련하여 구매한 경험과 상품에 대한 이야기, 휴대폰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사용 경험 등이 가장 쉽게 먼저 떠오를 것이다. 또는 최근에 친구들과 함께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찍어서 업로드해본 경험, 취업을 준비하면서 여러 강의 등을 들은 경험도 충분히 좋은 이야깃거리가 될 수 있다.

지금 까지 떠올린 내용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야기해 나가면 된다.

<예시: 1분>
요즘은 스마트폰이 학생이나 직장인, 그리고 모든 사람에게 필수 아이템이 된 것 같습니다.
수많은 앱과 소프트웨어가 개발되면서,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는 여행을 갈 때 휴대폰과 충전기를 가장 먼저 챙깁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유명 관광지, 맛집을 쉽게 검색할 수 있고, 계획했던 여행코스를 스마트폰 지도에 저장하고, 현금 없이 결재도 가능하고, 예약한 티켓들을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서 쉽게 확인하는 등 여행의 모든 활동들이 스마트폰 하나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여 친구나 가족들과 공유하는 것들이 실시간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 갈 때 꼭 먼저 챙기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등에 손쉽게 접근하게 해주는 멀티미디어 기기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고, 일정관리, 건강체크 등 기존 휴대폰의 영역을 벗어나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갤럭시 와치를 사용해 운동 기록과 건강 체크 기능을 정말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래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는 면접관들이 나에게 집중하게 하고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한 시간이었다.

그리고 미래의 이야기는 나의 상상력과 의지, 포부를 포함한 이야기, 즉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핵심을 담아 전달하는 시간이다.


많은 면접자들이 두괄식 답변이 나의 생각을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두괄식으로 질문에 답변을 할 수도 있지만, 두괄식 답변으로는 길게 이야기하기 힘들뿐더러 긴 시간 동안 면접관들의 관심을 나에게 집중시키기 힘들다.

하지만 이런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나의 경험으로부터 나의 포부까지의 이야기를 이어간다면, 미래 부분에서 이야기하게 될 나의 상상력과 포부를 면접관들에게 강하게 인식시킬 수 있다.


그렇다면 휴대폰이라는 것이 미래에는 어떨 것인지 머릿속에 떠올려 보자.

3D 게임, 가상현실, 메타버스

5G 초고속 인터넷, 음성 자동화 등의 기술개발

콘텐츠 크리에이터, 플랫폼 활성화

의료보조기기, 건강 모니터링


주제에 대한 나의 생각과 상상력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맞고 틀린 것이 없다. 내가 그렇게 생각한 것일 뿐이기 때문에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면접관이 “왜 그렇게 생각하세요?”라고 질문해준다면 나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어 하는 면접관들에게 느긋하게 내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우선 휴대폰의 미래를 떠올려 보면, 게임이나 플랫폼 어플이 많이 생겨 날 것 같고, 건강 모니터링의 기능도 크게 확대가 될 것 같다. 그리고 음성 자동화 기술(빅스비나 시리 같은…)등이 더 똑똑해지고 인식율도 좋아질 것이다. 이렇게 떠올린 내용을 순서대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이어 나가도록 한다.

<예시 : 30초>
휴대폰의 기능과 기술이 이제는 정점이라고 많이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도 5G 차세대 통신 기술이 개발되고 있고, 빅스비 같은 인공지능, 접는 디스플레이, 카메라 기술 등 차세대 하드웨어 기술이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또한 항상 몸에 지니고 있는 기기인 만큼 나의 운동, 생활, 습관, 건강을 모니터링하는 의료 보조 기기로서도 그 전문성과 신뢰성을 확대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기술들이 앞으로 다가올 메타버스, 즉 가상현실의 세계에서 구현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이야기를 잘 이끌어 왔다면, 완벽한 질문 답변의 90%는 완성이 되었다. 이제 마지막으로 이야기해야 할 것만 남았다.


마지막에는 회사의 비전, 인재상에 대한 언급과 나의 포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나중에 가서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겠지만, 지원하는 회사의 비전과 인재상을 먼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에 맞게 나의 포부를 밝히면서 마무리하면 된다.

<예시 : 30초>
과거에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한다는 것이 어색했던 것만큼, 아직까지는 스마트론이 가상현실의 플랫폼이 된다는 것이 조금 낯설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고를 지향하고 변화를 선도하는 DNA를 가진 ㅇㅇ전자 무선사업부에서 이러한 기술개발에 함께 참여하고 싶고, 미래를 이끌어 나가는 이 거대한 변화를 만들어가는 주역이 되고 싶습니다.
고등학교 때 받은 가장 소중한 아버지의 선물로부터 시작된 저의 꿈을 이곳! ㅇㅇ전자에서 이루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각 주제, 질문에 대해서 과거-현재의 경험, 그리고 미래의 모습은 어떨지를 상상하여 시간에 맞게 이야기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것은 연습과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충분히 연습 가능하다.


이제 다음 글에서는 다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보는 이미지 트레이닝과 회사의 비전과 인재상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이어나가도록 하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1. 마인드 트레이닝으로 연습하는 스토리텔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