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Oct 18. 2019

못된 동생의 변명

비장애 형제 '디노'의 이야기

다운증후군, 지적 장애를 가진 오빠를 생각하면 미움과 답답함이 먼저 떠올라요. 오빠는 행동이 굼떠요. 원래도 성격이 느긋한 편이긴 하지만, 일부러 더 느리게 행동해요. 그러면 자기를 도와줄 걸 아니까요. 스스로 하기 싫으니까. 느리고 답답하게 행동하다 보면 못하는 건 줄 알고 누군가 도와주거든요. 그러다 보니 아주 상전이 따로 없어요. 평소에 씻는 것도, 밥 먹는 것도 모두 엄마 몫이에요. 


근데 제 눈엔 오빠가 일부러 그러는 게 너무너무 잘 보이거든요. 너무 얄밉고 답답하죠. 그래서 저는 도와주지 않아요. 오빠가 느리면 '빨리 좀 해보라'고 다그치고, 잘못한 게 있으면 스스로 고치도록 지적을 해요. 그래서 오빠는 제가 무슨 말을 하면 주눅이 들어서 가만히 듣고 있거나, 어쩔 땐 짜증을 내고 화를 내기도 해요. 제가 도와주지는 않고 시키기만 해서 그런가 봐요. 


그런 모습을 보면 엄마는 안타까워하고 아빠는 화를 내요. 왜 오빠를 그런 식으로 다그치냐고요. 엄마도 표현은 안 하지만 저한테 서운해하는 것 같아요. 동생이 돼서 오빠를 돌봐주지는 않고 지적만 하니까요. 주변에서는 다들 저를 못된 동생으로 보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오빠도 스스로 할 수 있는 자립심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스스로 해 나갈 줄도 알아야 성장할 수 있죠. 말했다시피 오빠를 씻기고 먹이고 데리고 나가고 모든 생활에 시간을 쏟는 건 엄마예요. 그런데 사실 오빠 혼자서도 얼마든지 다 할 수 있거든요. 엄마는 느린 게 답답하고 못 하는 게 안타까우니까 '그냥 내가 해주고 말지' 하는 거예요. 가장 가까이에서 오빠를 돌보는 엄마조차도 그렇게 생각하는데, 누가 오빠의 태도를 고칠 수 있겠어요. 제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오빠가 잘못된 걸 고칠 기회가 없어요.


오빠가 그걸 다 할 만큼의 지능이나 인지능력이 없으니 그런 게 아니냐 하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아니요. 충분히 할 수 있고 가능성이 있어요. 지적을 했을 때 고친다는 점이 할 수 있다는 신호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귀찮으니까, 누군가 해주니까 안 하는 거예요. 작은 일부터 스스로 하는 것에 익숙해지고 그게 당연한 게 되면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고, 더 새로운 일들에 도전할 수 있겠죠. 


당장 엄마 아빠가 돌아가신다고 생각했을 때 세상에 남는 건 저랑 오빠 둘 뿐이에요. 그런데 저는 엄마만큼 오빠를 지극정성으로 돌봐 줄 자신이 없어요. 둘 뿐이라면 제가 가장이 될 테니까 그렇게 돌봐 줄 시간도 없을 거고요. 세상은 냉정해요. 오빠가 언제까지나 지금 같은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저를 못된 동생으로 보는 그 사람들이 평생 동안 그 모든 걸 해줄 게 아니잖아요.  

  




Written by 디노

매거진의 이전글 혼란과 마주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