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한조각 Jun 15. 2022

궁합 좀 보려고요.

창업 도전기_ 마음에 맞는 프랜차이즈 회사 찾기

‘여보, 우리 이번엔 프랜차이즈로 창업해보고 그다음에 개인 브랜드에 도전해보면 어때? 잘 된 사람들의 성공의 비결은 완벽함보다는 속도라고 하더라. 완벽한 결정을 하기보다 조금은 부족해도 시도하면서 완성시켜나가는 거지. 하이얼이 많은 회사들을 제치고 상위권으로 올라올 수 있었던 것도 속도였다고 해. 우리 동네에 밀키트 매장이 하나도 없잖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 이왕 결정한 것 부지런히 진행해보자.’



 

 개인 브랜드가 아닌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개인 브랜드로 밀키트를 판매한다면 수익률은 올라가겠지만 연구하고 개발하고 제조하고 판매까지 이어가는데 드는 시간이 많이 걸리겠죠. 그 사이에 많은 밀키트 매장이 오픈해서 시기를 놓쳐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혼할 때도 안 봤던 궁합이 궁금해졌습니다. 본사와 맞지 않아서 사업을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봤기 때문이에요. 궁합이 잘 맞는 회사는 어떻게 찾을까요? 일정한 기준을 정하고 그것에 부합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프랜차이즈 찾아보는 방법의 첫 번 째는 녹색창에 검색해보기입니다. ‘밀키트창업’ ‘프랜차이즈 밀키트’ ‘소자본 밀키트’ 등 몇 가지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무수히 많은 브랜드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창업상담’ 부분이 있어요. 여기를 눌러 연락처를 입력하면 하루 만에 연락 오는 곳도 있고 며칠이 지나도 연락 오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가맹 문의가 많은 곳은 연락이 조금 늦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담당자가 연락이 늦은 것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두 번째는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가보는 것입니다. 창업 트렌드도 살펴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야가 넓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등록을 하면 무료이고 여러 지역에서 열리는 박람회 정보도 알 수 있어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참여 업체를 미리 볼 수 있어요. 이제는 밀키트가 하나의 분야로 나뉘어있습니다. 다른 분야들도 살펴보다 보면 얻어지는 것들이 있어요. 박람회에 가면 아이디어가 샘솟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많을수록 일관된 비교항목이 있고 그 조건에 맞춰서 비교해야 객관적인 비교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회사들 중에서 나와 맞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정하는 기준을 정리해보았습니다.(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입니다.)


1. 믿을 만한 업체인지 : 이전 프랜차이즈 운영 경험, 경력, 브랜드 파워

2. 운영 지점은 몇 개이고, 잘 운영되고 있는지.

3. 기존 메뉴 및 추가 메뉴에 대한 계획은 어떠한지

4. 메뉴 연구 개발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5. 물류는 직접 운영하는지, 공장을 가지고 있는지 

6. 상담 직원의 태도는 어떠한지

7. 본사 직원들의 태도, 중요 가치관은 어떠한지

8. 맛 : 내가 먹었을 때 맛이 있는지, 우리 가족 입에 맞는지. 

9. 제품의 가격 

10. 창업비용


  기준을 정하고 가맹점을 모집하는 밀키트 프랜차이즈를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사업을 알아볼 당시에는 8개 정도의 브랜드가 있었습니다. 2021년 10월 기준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브랜드만 56개라고 합니다. 지금은 더 많은 브랜드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배우자를 고르는 것보다 더 까다롭게 고르고 골라 하나의 브랜드를 선택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비밀 레시피 노트를 오픈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