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신 Feb 18. 2024

69회 한능검 도전 후기

역사는 재밌어

한능검 2018년 41회 3급을 딴 적이 있다.

그땐 그저 새로운 것을 도전해보고 싶어서 했는데

이번엔 달랐다.

역사를 더 알고 싶기도 했고, 지식적으로 알더라도 1급이라는 인증을 받고 싶었다.

그리고 앞으로 쓸 글에 대해서도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암기가 너무 힘들어서 작년 11월 정도부터 강의를 반복해서 들었다.

심화 시험은 단순 암기보다 흐름을 아는 게 중요하기에

스토리를 익히려 노력했다.

두 달 전부터는 문제를 풀며 내가 습득하지 못한 부분을 체크했다.

일주일 전부터는 부족한 부분을 암기하고

어떤 사건이 일어난 전후와 비슷한 시기에 일어난 것들을 암기했다.

긴 시간 준비하니 40회부터 68회까지 문제를 다 풀었다.

처음엔 공부였는데 점점 재미가 붙었다.

결과는 69회 가채점 결과 86점으로 1급 합격!


이런 문제는 이제 쉽다



이젠 한능검 1급이라는 인증서를 하나 더 얻게 되었다.

지금까지 취득한 자격증을 나열해 보니 나름 열심히 산 것 같다.

<국내여행안내사 -한국산업인력공단>

<호텔서비스사 -한국산업인력공단>

<직업상담사 2급 -한국산업인력공단>

<청소년상담사 3급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국사편찬위원회>


자격증을 준비할 때 미리 알아봐야 할 게 있다.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하면서 자격증 발급을 위해 얼마를 내야 하는

민간자격증은 아무 쓸모가 없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이나 "국가전문자격증"

그게 아니면 "국가공인민간자격증"까지는 괜찮다.

자격증을 준비하려면 처음부터 잘 알아봐야 한다.

쉽게 얻는 것이면 그만한 이유가 있다.


국가기술자격 목록 -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올 한 해도 하고 싶은 걸 하나씩 이뤄가는 시간으로 만들고 싶다.

열심히 읽고 열심히 쓰자! 화이팅!!

작가의 이전글 <10년, 내게 남은 시간> 2쇄가 나왔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