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ore CPI 근원 인플레이션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구분해서 보면 서비스 부문 임금이 물가상승률 주도하고 있다. 저숙련저임금 근로자들이 코로나 위기에서 미국정부가 푼 지원금, 코인주식 투자, 산발적인 파트타임으로 먹고살며 노동시장에서 탈출했기 때문에 구인난이다. 이들이 과거 직장으로 돌아가려면 2023년 2~3분기까지 인플레이션이 생활비를 압박하고 주식시장, 코인시장 수익률에 더 이상 의지해서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유지하지 못해야 한다.
지금 유럽 인플레이션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변수는 아주 오랫동안 상수로 변하지 않았던 러시아로부터 공급이 위기에 빠졌기 때문이고, 미국 인플레이션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변수는 아주 오랫동안 상수로 변하지 않았던 저숙련저임금 근로자들이 노동시장에서 탈출해 돌아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저숙련저임금 근로자들이 이렇게 변한 배경에는 코로나 위기를 맞아 미국정부가 재정을 풀어 인당 USD 5,000 넘게 직접 현금지원을 했고 이렇게 풀린 유동성이 코인시장, 주식시장에 거품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이들 변수에서 자유로운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나라들에서 인플레이션이 심각하지 않다.
----------
(G2 Investor 투자보고서 유료 판매)
smartstore.naver.com/newsenglish-g2investor
(YouTube)
http://bit.ly/2zoEltn
(카카오TV)
https://tv.kakao.com/channel/3610870/
(G2 글로벌투자 Facebook)
https://bit.ly/2AHrc2F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g2investor/
(뉴스잉글리시 Facebook)
https://www.facebook.com/iNewsEnglish/
(G2 글로벌투자 트위터)
https://www.twitter.com/LuxVeritasM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