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인에 미치다 Jul 25. 2024

나의 첫 재테크는 어떻게 시작했는가?

첫 주식에 시작

오늘은 저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는 첫 재테크로 주식으로 시작했습니다. 주식을 어떻게 시작하는지도 몰랐고 어떻게 계좌를 만드는 지도 몰랐던 제가 지금은 다양한 재테크를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주식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첫 주식에 시작은 군대에서 만나 어떤 친구의 설득으로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전 주식은 위험한 것이라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아버지께서 주식을 하셨는데 10년 동안 많은 돈을 물리셔서 저한테는 위험한 것이라는 인식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친구에 끈질긴 설득이 그 인식을 바뀌게 했습니다. 어떻게 인식이 바뀌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전 그 당시에 전역이 얼마 남지 않았던 시기에 나가서 학교를 다녀야 하는데 지금 모으는 돈으로는 별로 안 모았다는 생각을 했고 군적금 말고는 모아둔 돈이 없구나 생각하면 다른 적금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때 그 친구가 전입을 오면서 저와 같은 생활관에서 지내면서 제가 적금 같은 걸 찾고 있을 때 그 친구가 다가와 적금 말고 재테크를 해보시는 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말이 시작이었고 그 말을 듣고 있던 전 처음에는 재테크? 주식? 나 그거 할 줄 모른다라고 하자 그 친구가 어떤 책을 주면 이거 한번 읽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라는 말을 하면 저한테 책을 하나 주었습니다. 그 책을 읽고 나도 재테크를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을 했지만 어떤 식으로 시작해야 할까? 난 지금 모아둔 돈도 없는데 해도 되는 걸까?라는 생각을 할 때쯤 코로나가 터지면서 주식이 폭락했고 그때 그 친구가 다가와서 지금이 기회라고 지금 시작하는 것도 괜찮다며 긴 설득을 하였고 그 설득에 지친 저는 넌 그럼 주식으로 얼마나 모았는데 나한테 추천하는 거냐 너의 자산을 보여봐라라고 하면 그 친구에게 화를 냈습니다. 그 당시에 저를 생각해 보면 진짜 무례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친구에 설득보다는 내가 모르는 주식을 시작했을 때 얼마나 벌 수 있는데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던 거 같습니다. 그 친구가 그때 자신에 주식계좌를 보여주면 전 이 정도 있습니다라고 하면 보여줬습니다. 그 친구 계좌에는 3억 원이라는 숫자가 보였고 저는 처음에는 너희 부모님 계좌 말고 너의 계좌를 보여주라고 했습니다. 그때 저는 믿지 않았습니다. 이 친구가 날 속이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고 있을 때 그 친구가 자신의 계좌가 맞다고 자신의 계좌번호를 알려주면서 한번 송금해 보시면 알 거라는 말에 전 속는 셈 치고 100원을 보내 보겠다고 하며 저의 계좌에서 그 친구에 계좌 번호를 치고 보내려고 하니 진짜 그 친구 이름이 나왔고 그때부터 믿기 그 친구에 말을 믿기 시작했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에 코로나가 터지면서 주식이 많이 떨어졌고 그 친구가 지금 시작해 보는 거 어떻게 생각하냐는 말에 전 3월 말쯤 그 친구에 도움으로 주식계좌를 개설했고 가지고 있던 돈 100만 원으로 처음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으로 산 주식은 다들 생각하시는 것처럼 삼성전자를 샀을 거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저는 신한은행 주식을 샀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계좌 개설을 한 곳이 신한투자증권이었고 거기에 추천 주식인 신한은행 주식을 샀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100만 원 다 사지는 않고 무서워서 1주만 샀습니다. 그다음 국민 주식인 삼성전자 그리고 그 친구에 추천으로 미국 주식을 시작했고 애플을 샀습니다. 그다음 매일밤 그 친구와 야간에 주식공부를 했고 그 친구가 추천해 주는 유튜브와 다양한 경제 책을 읽었고 그 친구가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아라는 말과 함께  다양한 주식에 대해서 알려줘고 그 주식들을 다 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전 전역을 하였고 그 친구에게 주식을 배운 대로 한 달에 한 번씩 주식을 구매하고 더 나아가 비트코인에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과거에 저처럼 주식은 위험한 것이다라는 생각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고 한 번 더 생각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에 저는 직장 생활을 하고 있지만 노동으로 번 소득보다 재테크를 해서 번 소득이 더 많이 있고 지금에 경제 상황에서는 재테크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의 말이 틀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감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분들은 네가 얼마나 벌었는지 얼마나 자산을 모았는지 알 수 없지 않냐라고 하신다면  50배 정도 불어 났고 투자한 지 3년 만에 일어난 일입니다. 저는 아직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 50배에 불어난 돈이 금방이라도 사라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걱정하는 것보다 그 돈을 어떻게 더 불어나게 하고 지킬 수 있을까? 하면 매일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저의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고 있지만 빚을 내서 하는 투자는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한 달에 한번 월급으로만 투자를 하고 있고 빚을 내서 투자는 절대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의 이야기를 읽어보시고 아직도 재테크가 무서운 분들은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시고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하실 때 소액으로 시작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어떤 재테크에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신지 댓글 한 번씩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를 다양한 재테크가 있다는 것을 알려준 그 친구에게도 감사함을 전하고 싶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이더리움 ETF가 만들어지면 생기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