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자의 홈케어와 민간요법, 잘못 알려진 속설, 치료 원리&효과적인 치료법
오늘은 흑자가 무엇인지, 다른 색소침착과는 어떻게 다른지, 여드름이 흑자가 될 수 있는지, 흑자 예방법과 효과적인 치료법, 홈케어와 민간요법, 알려진 속설에 대한 진위까지 깔끔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Q. 흑자가 무엇인가요?
흑자는 멜라닌 색소가 과다 축적되어 피부에 나타나는 색소 침착 현상입니다. 갈색이나 검은색의 반점 형태로 주로 광대나 이마, 볼 쪽에 많이 생깁니다. 원인은 보통 자외선 과다 노출이나 노화고요. 염증이나 상처 후 회복 과정에서 나타나거나 유전적 요인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Q. 흑자랑 기미, 검버섯은 어떻게 다른가요?
전부 색소침착이지만 각각 발생 원인과 형태가 다릅니다. 흑자는 주로 자외선 노출이나 염증 발생 후에 생기며, 대칭적이지 않고 일정 부위에 나타납니다. 경계가 넓지 않고 명확한 갈색의 반점 모양으로 침착 부위 표면이 매끄럽습니다. 반면 기미는 흑자보다 넓은 면적으로 광대뼈나 볼 쪽에 나비 모양으로 대칭성을 이루는 경우가 많고요. 자외선 영향도 있지만 호르몬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임신 중에 발생하는 기미는 임신 기미라고 분류하기도 하고요. 검버섯은 확연히 달라서 구별이 쉽습니다. 노화나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되는 거라 중년 이후에 주로 생기고 피부 표면에 돌출되어 나타납니다. 색도 검은색이거나 진한 갈색이고요. 얼굴이 아닌 목과 겨드랑이처럼 피부가 접히는 부위에 생기기도 합니다.
Q. 흑자가 염증 발생 후 회복 과정에서도 나타나면 어린 나이에도 생기나요?
흑자를 노화 현상으로만 본다면 아무래도 젊을수록 회복력이 좋기 때문에 자외선 자극 후에도 피부가 원상 복구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염증 반응으로 인해 발생한 흑자는 어린 나이에도 얼마든지 생길 수 있습니다.
Q. 그러면 염증 반응인 여드름이 흑자로 발전할 수도 있는 걸까요?
여드름이 흑자로 발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드름 자국이 흑자처럼 색소 질환으로 남을 수 있긴 하지만 여드름은 흑자와 발생 원인이 다릅니다. 여드름 자국은 처음에는 붉은색으로 남았다가 간혹 검은 색소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고 그럼에도 색소로 남은 경우에는 피부 상태에 맞는 치료를 선택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Q. 이미 여드름이나 여드름흉터가 있는 사람도 흑자 제거 시술을 받을 수 있나요?
여드름이나 여드름 흉터가 있는 경우에도 흑자 제거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일단 피부 상태 평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활성 여드름이 심한 상태라면, 먼저 여드름 치료를 진행한 후 흑자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흉터와 흑자가 함께 있는 경우에는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방식의 치료를 하는 것이 경과가 좋습니다. 치료 전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의 피부 상태에 맞는 최적의 치료 방법을 선택하기를 권장드립니다.
Q. 흑자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기미도 마찬가지인데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필수입니다. 꾸준히 사용해 주셔야 하고, 실내 활동만 하더라도 발라주셔야 합니다.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자외선의 영향도 있고, 인공조명이나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 라이트도 피부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미백 성분이 포함된 스킨케어 제품을 활용하는 것도 예방에는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 세럼도 좋고요.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과 항산화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네요. 사실 여건이 된다면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색소 침착을 예방하는 스킨부스터 시술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입니다.
Q. 흑자를 홈케어로 없앨 수 있나요? 알려진 민간요법이 효과가 있나요?
흑자를 홈케어로 완전히 없애는 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민간요법으로는 흑자가 있는 부위에 식초를 바르거나 마늘을 으깨서 올려놓는다는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저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색소가 있는 부위는 피부가 이미 약해져 있는데 산성이 강한 식초 같은 물질이 닿으면 얼마나 자극적일까요, 자칫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다른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Q, 흑자를 치료받지 않고 방치하면 피부암이 된다는 속설이 있던데, 맞나요?
잘못된 속설입니다. 흑자가 자연적으로 피부암으로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흑자와 악성 흑색종을 구분할 필요는 있습니다. 만일 흑자로 알고 있던 것의 크기나 색이 갑자기 빠르게 변하거나 성장하고 가려움증이나 출혈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악성 흑색종일 수 있으니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흑자는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가 아니라 미용적으로 고민될 수 있는 증상일 뿐이니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흑자 치료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흑자는 이미 형성된 표재성 피부 질환입니다. 피부의 표면에만 영향을 미치고 깊은 층까지 침투하지는 않은 상태로, 진피층이 아니라 표피층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색소를 분해하여 치료하면 됩니다.
Q. 흑자는 필링 치료와 레이저 치료 중 어떤 게 효과적인가요?
레이저 치료가 더 효과적입니다. 필링 치료는 자칫 병변 부위가 자극이 되어, 색소가 더 진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필링은 단일 치료 만으로는 완전한 개선이 어렵습니다.
Q. 흑자는 어떤 방식의 레이저로 치료하나요?
흑자를 치료하는 레이저는 크게 두 가지 방식입니다. 하나는 색소를 태워서 없애는 방식으로 보통 큐스위치 레이저로 시술합니다. 다른 하나는 색소를 구워서 없애는 방식인데 롱펄스 레이저로 시술합니다. 구워서 없애는 방식이 전자보다 안전합니다.
Q. 흑자 치료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흑자는 기미와 달리 여러 번에 나누어서 치료를 받는 경우보다는 한 번 혹은 두 번 정도의 치료로 마무리하는 경우가 훨씬 많은데요. 시술자가 너무 욕심을 내서 강한 에너지로 시술을 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절한 에너지로 시술을 하고, 회복된 후에도 남아있다고 하면 한 번 더 시술하여 마무리하는 게 좋고요. 롱펄스 레이저로 흑자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일정 시간이 흐른 후에 그 부위의 색소가 딱지가 떨어지듯이 탈락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는 색소가 천천히 탈락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치료받은 부위에는 보습제를 충분히 잘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치료 부위가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햇볕 차단을 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Q. 흑자가 자외선 영향을 많이 받는다면 치료받기에 적합한 계절이 있을까요?
색소 치료는 자외선이 상대적으로 약한 가을이나 겨울철에 받으시는 게 시술 후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나 추가 색소 침착 가능성을 줄이는데 더 유리합니다.
Q. 참진한의원만의 흑자 치료 노하우가 있나요?
저희 병원에서 색소질환 치료를 할 때는 반드시 스킨부스터 시술을 병행합니다. 색소 질환도 일종의 노화 현상이어서 단순히 색소 하나만 제거하는 것보다는 피부 자체를 건강하게 바꿔주는 치료를 병행하는 게 훨씬 효과가 좋고, 부작용 가능성도 낮습니다. 게다가 저희 병원 흑자 치료는 시술 후에 듀오덤 같은 재생테이프를 2주가량 얼굴에 붙이는 과정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재생테이프를 붙이지 않고도 흑자를 깨끗하고 안전하게 없앨 수 있어 치료 접근이 훨씬 용이해졌습니다.
거울 볼 때마다 눈에 띄는 흑자가 고민되신다면, 저를 찾아주세요.
흑자는 레이저 시술 결과가 굉장히 좋은 색소 침착입니다.
유튜브 영상으로 보러 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WjFX3jwx-uo&t=307s
★ 참진한의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 참진한의원 카톡채널 바로가기 ★
https://pf.kakao.com/_xdtxjyxd
★ 참진 TV 유튜브채널 바로가기 ★
https://www.youtube.com/channel/UC1tLYCC4PbqNVis0tFUa4v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