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OS)에 대한 학습 리뷰
Apple Developer 사이트의 watchOS를 위한 디자인 페이지를 보면 아래와 같이 정의 되어 있다. 참고로 영문으로 되어있어, 영어가 편하지 않은 분이시라면... 구글 트렌슬레이트로 번역해서 보시는 것을 추천한다.
바로가기 -> 참고 사이트
"한눈에 볼 수 있고 집중된 앱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향상된 지침과 내비게이션에서 Digital Crown의 중요성을 강조"
Display.
작은 Apple Watch 디스플레이는 손목에 딱 맞으면서도 읽기 쉬운 고해상도 경험을 제공.
인간 공학.
사람들은 Apple Watch를 착용하고 디스플레이를 보기 위해 손목을 올리고, 반대쪽 손을 사용하여 기기와 상호 작용할 때 일반적으로 디스플레이에서 30cm(1피트) 이상 떨어져 있지 않다. 또한 올웨이즈 온(Always On)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 손목을 내려놓을 때 시계 화면에서 정보를 볼 수 있다.
입력(Inputs).
사람들은 시계 모드, 홈 화면 및 앱 내에서 일관된 제어를 제공하는 Digital Crown을 돌려 세로로 탐색하거나 데이터를 검사할 수 있다. 탭, 스와이프, 드래그와 같은 표준 터치스크린 제스처 로 움직이는 동안에도 입력을 제공할 수 있다. 액션 버튼을 누르면 화면을 보지 않고도 필수적인 액션이 시작되며, 바로가기를 통해 일상적인 작업을 빠르고 쉽게 수행할 수 있다. 사람들은 또한 GPS, 혈중 산소 및 심장 기능 센서, 고도계, 가속도계 및 자이로스코프와 같은 장치 기능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앱 상호 작용.
사람들은 하루 종일 여러 번 Always On 디스플레이를 보고 각각 1분 미만 동안 지속될 수 있는 간결한 앱 상호 작용을 수행한다. 사람들은 앱 자체를 사용하는 것보다 합병증, 알림, Siri 상호 작용과 같은 watchOS 앱의 관련 경험을 자주 사용한다.
시스템 기능.
watchOS는 사람들이 친숙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시스템 및 앱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iOS 여러가지 시계 크기를 지원
Apple Watch Series 7이 추가되면서 watchOS 앱은 이제 6가지 화면 크기를 지원한다.
- 40mm 및 42mm 화면은 거의 같은 양의 공간을 제공하며 종종 동일한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있다.
- 41mm 및 44mm 스크린은 거의 동일한 공간을 제공한다.
- 45mm 화면은 훨씬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한다.
더 큰 화면용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할 때 추가 컨트롤로 공간을 채우려고 하기보다는 더 큰 컨트롤과 자산을 표시하기 위해 추가 공간을 사용해야한다. 즉 인터페이스를 분리하여 디자인 작업을 해야한다는 것.
콘텐츠 안전 영역 패딩 사용
40mm 및 44mm 시계에는 둥근 모서리가 있어 스크롤 콘텐츠가 잘릴 수 있다.
41mm 및 45mm 시계도 베벨 주위로 구부러져 측면 근처에 배치된 콘텐츠의 모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계는 상태 및 알림 표시줄의 텍스트와 화면 가장자리 사이에 여백을 유지한다.
안전 영역 삽입
콘텐츠를 안전하게 표시할 수 있는 화면 영역을 정의한다. 안전 영역은 둥근 모서리를 피하는 상태 표시줄 아래의 영역이다.
Scene padding
탐색 및 상태 표시줄과 동일한 선행 및 후행 여백을 제공한다. 장면 패딩은 또한 41mm 및 45mm 시계의 경사가 텍스트를 왜곡하지 않도록 한다.
아래 그림은 6가지 화면 크기 모두에서 '안전 영역'과 'Scene padding'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