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Jul 18. 2024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국면은 언제였고, 언제까지였을까?

By. 오통수

● 잠깐! 1편 먼저 보고 가실게요!

→ 1편 바로 가기


※ 요약해 볼까요?

· 분산투자로 투자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KB자산운용의 대표 분산투자 펀드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경제상식 파트너, 오통수입니다 :)


지난 1편에서는 미국시장의 과거 조정 사례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끝없이 장기 우상향하고 있는 미국시장도 크고 작은 조정을 겪기 마련이며, 조정 후 회복하기까지 꽤 긴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료 : 게티이미지뱅크

여러분들, 혹시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투자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참 중요한 명언입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넣었는데 그 바구니가 떨어지면 모든 계란이 부서지겠죠. 하지만 여러 바구니에 계란들을 나누어 담는다면? 떨어지지 않은 바구니의 계란들은 살릴 수 있을 겁니다.


이를 투자에 적용해 볼까요? 미국주식에만 투자하는 계좌는 미국증시 조정이 왔을 때 모두 하락할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유럽/신흥국 등 여러 국가의 주식에 분산하여 담은 계좌는 한 국가의 시장에 조정이 와도 어느 특정 국가에 몰빵한 계좌보다 손실이 적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분산투자의 핵심입니다. 우리의 돈을 각각의 시장, 자산별로 분산하여 투자한다면, 조정이 오더라도 자산의 하락폭을 조금이라도 방어할 수 있습니다.


저희 KB자산운용에서도 분산투자를 운용전략으로 삼는 상품들이 있는데요, 바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 대표 분산투자 상품을 소개합니다! (1)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펀드는 바로 "KB글로벌 대표지수 분산"입니다.


펀드 이름에서부터 분산투자의 느낌이 확 오죠? 이 펀드는 주요 선진국인 미국과 유럽의 대표지수, 그리고 신흥국 주식에 분산하여 투자하는 운용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 포인트로 요약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1. 투자자들에게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은 지수에 분산하여 투자합니다


이 펀드는 미국 S&P 500 지수에 50%, 미국 나스닥 100 지수에 10%, 유로스탁스 50 지수에 20%, MSCI 이머징마켓 지수에 20%의 비중을 두며 투자합니다.


크게 보면 '미국:유럽:이머징마켓' 비중이 '6:2:2'이죠.

KB 글로벌 대표지수 분산 펀드와 MSCI AWCI와의 성과 비교 (자료 : KB자산운용)

이렇게 투자했다고 가정하고 과거 20년 동안의(2003년 3월 ~ 2023년 3월) 투자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의 내부 필진 '오통수'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국면은 언제였고, 언제까지였을까? -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777(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투자자는 투자 의사결정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집합투자규약 및 투자설명서를 수령하여 상품의 내용을 충분히 인지한 후 투자 결정하시기 바라며, 투자 전 판매 회사의 충분한 설명을 청취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 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 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역사를 흔든 '미국주식 조정장', 과연 언제 있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