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Oct 10. 2024

불확실성의 10월,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의 미래는?

KB자산운용 펀드매니저 인사이트

코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과 중국 정부의 본격적인 경기 부양책 발표, 그리고 중동지역의 전쟁 리스크와 추가적인 금리인하까지. 참 다양한 이슈들이 상존하는 10월입니다.


이런 불확실성 속에서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어딘가에 있을 기회를 찾는 것이겠죠.


이를 위해 KB자산운용의 월간 마켓 리포트인 'KB Monthly Market View'. 10월 호의 핵심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KB자산운용 Monthly Market View에 나온 의견은 당사의 공식 의견이 아닌, 각 부서별 전망임을 참고 바랍니다.




■ ① 글로벌 종합 전망 (글로벌멀티에셋본부)

가장 먼저 글로벌멀티에셋 본부의 글로벌 시장 종합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종합 시장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시장 기대치에 부합하는 미국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앞으로의 금리 경로가 제시되며 시장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론의 호실적 발표가 반도체 및 성장주 실적에 대해 쌓여가던 우려를 해소시켜줄 수 있었죠.


하지만 미국 대선 이슈는 9월 대선 토론이 큰 변곡점을 만들어주지 못하였고, 덕분에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글로벌멀티에셋본부는 10월 투자 전략에 대해 '주식비중 확대'를 제시합니다.


연준의 금리인하 기조와 여전히 낮은 경기침체 가능성이 이에 큰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판단하며,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부양 패키지로 인한 시장 활성화도 긍정적인 요소로 꼽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 S&P 500 기업들의 실적 전망치가 5월 이후 지속적으로 하향되고 있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 ② 국내주식 전망 (주식운용본부)

반면 국내주식시장은 9월에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HBM 공급과잉 이슈와 글로벌 증권사들의 국내 대표기업에 대한 목표주가 하향 등으로 실적 우려가 지속되었고, 이것이 증시의 하락으로도 이어졌습니다.


또한 국내 밸류업 지수가 출시되었으나, 당일 함께 발표된 중국의 경기부양책으로 큰 관심을 받지 못하였으며, 미국 대선 불확실성의 요소도 부진한 흐름에 영향을 주었죠.

주식운용본부는 10월 국내주식 시장에 대해 중립적인 의견을 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있을 미국 연준의 추가적인 금리 인하와 중국의 부양책을 통한 경기 개선을 기대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이익 추정치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4분기에 밸류업 관련 투자 상품이 출시될 예정이며, 24년 세법 개정안의 수정이 법정 입법 시한을 앞두고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전반적으로 시장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③ 미국주식 전망 (글로벌운용본부)


미국 주식시장은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9월을 보냈습니다.


견조한 실물 경기가 각종 지표로 확인되었고, GDP 성장률 또한 상향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또한 2분기 실적발표 시즌에서 S&P 500 기업들의 79%가 시장의 예상보다 더 좋은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Glowtime 이벤트가 시장의 기대치를 충족시켜주지 못한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었죠.

글로벌운용본부는 10월 미국주식...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 블로그의 글을 일부 발췌한 것입니다. 

전체 글과 리포트 원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불확실성의 10월,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의 미래는?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1270(다)'

※ 본 자료에 기재된 투자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는 당사의 공식 의견이 아닌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므로, 시장 상황의 변동이나 당사 내부 기준의 변성 또는 기타 사정에 의하여 별도의 고지 절차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유가 전망으로 보는 향후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