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연 8%대 고배당+절세 혜택까지!

지금 주목해야 할 인프라 펀드 - KB발해인프라

by KB자산운용

주목!!


✅ 연 수익률 7~9%의 안정적 배당을 원하는 투자자이신가요?

✅ 시장 변동성과 금리 리스크에 민감하신가요?

✅ 올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이시거나 고액 자산가이신가요?

✅ 정적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은퇴 준비를 하고자 하시나요?



주당 연 650원, 반기마다 지급되는 고배당*

시장 변동성이 커질수록,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수익'에 더욱 주목합니다.


KB발해인프라는 국내 금융그룹 최초의 상장 인프라펀드로, 도로와 터널 등 실물 인프라자산에 투자지속 가능한 현금흐름을 창출하며 투자자들께 분배하고 있습니다.


* 예상 지급 기준일은 매년 6월 말, 12월 말이며, 이사회 결의에 따라 기준일로부터 2개월 후 지급 계획 (325원/주, 반기배당)






■ KB발해인프라는 어떤 펀드인가요?



실물 자산 기반의 투자 수익 구조


KB발해인프라는 도로, 터널 등 유료 인프라자산에 주식 및 후순위 대출을 투자하고 있으며, 투자자산으로부터 창출되는 후순위 대출 원리금 및 배당 수익을 통해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image.png?type=w966 (출처: KB자산운용)


상기 투자자산들은 모두 주무관청(정부)와 장기 협약 체결을 통해 운영 중인 민간투자사업(BTO)으로, 주요 수익원은 통행료 수익입니다.


특히, 각 도로의 통행료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연동되어 인플레이션을 자연스럽게 방어합니다.



안정적인 고배당 정책


KB발해인프라는 발생 이익의 90% 이상을 배당으로 환원하고 있으며, 그만큼은 법인세 과세 소득에서 제외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향후에도 지속적인 고배당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 환산 배당수익률 약 8.38%

(2024년 말 종가 7,760원 기준)

주당 연 650원 배당 기준 수익률로, 운용 실적에 따라 배당금은 변동될 수 있음

가정한 주가(7,760원/주) 대비 높은 가격으로 투자 시 배당수익률은 낮아질 수 있음


배당금 지급기준일: 6월, 12월 (연 2회)

지급 기준일로부터 2개월 후 배당금 지급



낮은 차입비율로 금리 민감도 ↓


일반적으로 상장 리츠의 경우 자기자본의 200%까지 차입이 가능하며, 주주총회 특별 결의를 거칠 경우 1,000%까지 차입이 가능합니다.


반면 상장 인프라 펀드는 차입 한도가 민간투자법*상 자본금의 30%로 제한되어 있고, KB발해인프라의 차입비율은 11% 수준입니다.


image.png?type=w966


이에 금리 변동성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며, 이자비용 부담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 시장 변동성이 큰 시기에도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 고배당에도 세금 폭탄? 절세 전략 파헤치기


연간 금융 소득이 2,000만 원을 초과하면, 초과분에 대해 최대 49.5%의 종합소득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고액 투자자라면 피할 수 없는 이 세금 문제를 'ISA'와 '인프라펀드 전용계좌'를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죠.



ISA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는 예금, ETF, 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계좌에 담을 수 있는 절세 통합 계좌입니다.


금융 소득이 많은 고소득자일수록 ISA의 비과세/분리과세 혜택이 효과적입니다.


image.png?type=w966 (출처: KB자산운용)



인프라펀드 전용 계좌


인프라펀드 투자만을 위한 별도 계좌로, 펀드 수익에 대해 분리과세 혜택을 줍니다.


금융 소득 종합과세에서도 분리되는 장점이 있어, ISA 납입 한도를 모두 소진한 투자자에게 유리한 선택지입니다.


image.png?type=w966 (출처: KB자산운용)




■ 실전 투자 예시


일반 계좌, 인프라펀드 전용 계좌, ISA를 통한 투자 시 발생되는 세금 및 배당 수익을 비교해 볼까요?


분리과세 효과 분석을 위해, 일반 계좌는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따라 세율 30%가 적용된다고 단순 가정하겠습니다.


가정 1. KB발해인프라에 매년 2,000만 원씩 투자 시

가정 2. KB발해인프라에 매년 5,000만 원씩 투자 시


....


투자 결과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sticker sticker


[클릭 ☞] 연 8%대 고배당 + 절세 혜택까지! 지금 주목해야 할 인프라펀드 - 전체글 보기

직접 계산해 볼 수 있는 엑셀 파일도 첨부되어 있어요!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5_981(다)’

※ 과거 운용실적은 미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 투자자는 투자 의사결정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집합투자규약(정관) 및 (간이)투자설명서를 수령하여 상품의 내용을 충분히 인지한 후 투자 결정하시기 바라며, 투자 전 판매 회사의 충분한 설명을 청취하시기 바랍니다.

※ 운용 결과에 따라 분배금이 변동되거나 원금이 감소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분배금이 지급 중단될 수 있습니다.

※ 자산 가격 변동, 신용등급 하락 등에 따른 투자원금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등에 관하여 (간이)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중도 환매가 불가하며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

※ KB발해인프라 합성 총보수 : 연 0.741%(운용회사 0.685%, 수탁보수 0.02%, 사무관리보수 0.02%, 기타비용 0.016%)

* 2025년 1분기 발생 비용의 연 환산 보수율이며 운용 회사 보수는 시가에 연동되므로 향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신규 자산 약정 시 약정 보수 부과 가능하므로 향후 보수율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 증권 거래비용, 기타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 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 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KB자산운용

※ 전화 : 02-2167-8200

※ 메일 : answer@kbam.co.kr

keyword
작가의 이전글AI는 엔비디아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