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K-뷰티 넘어 K-메디컬로

한국 피부과, 성형외과 미료의료관광(1부) (By. 이프)

by KB자산운용




K-미용의료관광이 외국인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피부과와 성형외과 중심의 시술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 틱톡, 샤오홍슈, 강남언니 등 SNS와 플랫폼을 통한 외국인 환자 유입이 활발하며, 전용 클리닉 운영 등 시장도 빠르게 진화중입니다.


※ K-뷰티로 시작된 한류가 이제는 K-메디컬과 K-바이오로 이어지며, RISE 바이오 TOP10 액티브 ETF와 같은 투자 기회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K-컬처를 중심으로 한 문화적 파급력으로 많은 외국인들이 방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K-컬처의 중심엔 K-뷰티를 기반으로 한 인바운드 여행객의 미용의료관광이 최근들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 미용의료회사들의 경쟁력 있는 품목들은 이제 한국을 찾는 많은 외국인들에게도 어필이 되고 있는데요.


이번 시리즈에서는 미용의료관광이 얼마나 널리 퍼져있는지, 그리고 여기서 찾을 수 있는 투자포인트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봅니다.





■ 방한 외국인의 입맛에 맞춘 '한국 미용의료 시장'


트렌드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의 특성이 가장 잘 반영된 산업 중 하나는 미용의료 산업입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만큼, 많은 품목들이 빠르게 주목을 받았다가 사라지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많은 새로운 품목들이 출시되기를 반복, 자연스럽게 국내 업체들의 미용의료 품목들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


image.png?type=w966 (출처: Jerry&Beanstalk, 다올투자증권)


경쟁이 치열한 만큼 해외기업들의 많은 품목/장비들이 국내에 도입되어 허가를 받고, 이들 역시 경쟁에 참전. 낮은 가격으로도 양질의 미용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분은 국내를 여행하는 외국인들에게 큰 소구점으로 다가오게 되었죠.


자국에서 아직 허가를 받지 않아 정식 출시가 되지 않은 글로벌 업체의 미용기기가 한국에서 낮은 가격으로 시술이 가능함은 물론, 아직 자국에서 만나볼 수 없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업체의 미용의료품목을 가성비 있게 즐길 수 있는 시장이 한국 미용의료 시장입니다.


그리고 2025년 한국 미용의료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을 맞이하였습니다.


최근들어 이어진 피부과, 성형외과로의 환자 집중세는 그 강도가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의료관광 소비금액에서 피부과가 차지하는 비중은 18년 15%에서 24년 49%로 급증하였습니다.


환자 수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전체 방한 환자 수에서 피부과, 성형외과가 차지하는 비중은 24년 기준 68%에 이릅니다.


피부과로 범위를 좁힐 경우, 22년 12.3%에서 24년 56.6%로 성장세가 더욱 가파른 상황입니다.


image.png?type=w966 월간 외국인 의료 소비액 진료과목별 비율 추이 (출처: 한국관광데이터랩, 키움증권리서치센터)


피부과에서 진행되는 시술의 경우,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적고 시간도 짧게 소요된다는 측면에서 젊은 외국인 관광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 외국인들이 한국을 이해는 방법 - SNS와 플랫폼


외국인들이 병원에 방문하기 위해선,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기관으로 분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기관으로 분류될 경우, 특례 사업의 일환으로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기 위한 의료 광고가 가능하죠.


그리고 이 의료 광고는 대부분 온라인/SNS 광고를 통합니다.


틱톡, 인스타그램 등에 적극적으로 광고를 하고, 해당 광고는 외국인 환자들이 방한하여 피부과를 찾는 주요 루트가 됩니다.


국내 의료관광 국가 비중에서 가장 높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의 경우, 샤오홍슈를 통한 환자 유치가 가장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샤오홍슈는 20대 여성 사용자가 전체 활성 사용자의 2/3 이상으로 효과적인 광고 루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들은 의료 관련 플랫폼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건

...

sticker sticker


가장 대표적인건 뭘까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클릭 ☞] K뷰티 넘어 K메디컬로 - 전체글 보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5_1168(다) (2025.07.28~2026.07.27)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KB자산운용

※ 전화 : 02-2167-8200

※ 메일 : answer@kbam.co.kr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인간지표란? 구두닦이 지표부터 구글트렌드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