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자산운용 Feb 19. 2024

커버드콜 전략을 둘러싼 빛과 명암

By. 확성기

■ 커버드콜 전략의 인기


많은 투자자들이 정기적인 소득을 창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배당 중심 전략이 시장, 특히 ETF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주요 자산운용사에서는 커버드콜(Covered Call) 전략을 사용하는 ETF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커버드콜은 특정 자산을 보유함과 동시에 해당 자산의 콜옵션(Call Option)을 프리미엄 매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콜옵션 = 옵션거래에서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그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

* 프리미엄 매도 = 콜·풋옵션 매수자가 매도자에게 지불해야 하는 비용. 콜옵션 프리미엄 매도의 경우, 특정 기초자산을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일정 프리미엄을 받고 파는 것

이를 통해 상방은 일부 제한되지만, 옵션 프리미엄을 통해 추가적인 이득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콜옵션 권리를 팔며 돈을 받기에)

또한 커버드콜 전략은 행사 가격이 낮은 콜옵션을 매도할수록 프리미엄이 커지기 때문에 원하는 수익률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다만 더 낮은 행사가격의 콜옵션을 매도할수록 더 큰 위험이 발생하게 되며, 지수 상승에 대한 노출 역시 줄어들게 됩니다. (그만큼 상대방이 기초자산을 옵션 매도자에게서 더 싸게 사갈 수 있기 때문)



■ 예상외의 진실


2023년 10월 NDVR의 Roni Israelov와 David Ndong은 "A Devil's Bargain: When Generating Income Undermines Investment Returns"에서 커버드콜과 같은 파생상품을 사용하는 전략이 실제로는 총 수익률(Total Return)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즉, 높은 배당 수익률을 위한 '콜옵션 매도'가 결과론적으로 전략을 수행하지 않는 것(단순히 지수에 투자하는 것)에 비해 수익률이 나쁘다는 것을 입증한 것입니다. 커버드콜 전략이 생각만큼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죠.

<커버드콜 전략이 인기를 끌게 되며 점점 낮아진 콜옵션 매도 프리미엄>*출처: A Devil's Bargain: When Generating Income Undermines


예를 들어 1999년부터 2023년까지 S&P 500 지수 콜옵션을 매도해서 연간 6%의 프리미엄 수익을 목표로 했다면, 매월 평균 0.5% 상승에 해당하는 행사가격으로 콜옵션을 매도했어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S&P 500 지수는 평균 0.54%에 결제되어왔고, 이에 따른 옵션 프리미엄을 합한 총 손익은 월 0.05% 손실이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콜옵션을 매도해서 받은 프리미엄보다 나가는 돈이 더 많아진 것입니다. (옵션을 팔아서 돈을 받고 이를 통해 돈을 벌어야 하는데, 그 옵션이 결제가 되어버리면서 오히려 기존에 받은 프리미엄 이상의 손실이 발생한 것이죠) 이는 연으로 0.6%의 손실에 해당했습니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6% 프리미엄 수익을 목표로 실행한 콜옵션 매도 전략의 연간 총 손익은 -3.1%였으며, 12% 프리미엄 수익을 목표로 실행한다면 연간 4.7%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특히 최근에 가까워질수록 커버드콜 전략의 인기에 힘입어 콜옵션 매도의 프리미엄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하며 이는 더욱더 심화되고 있습니다. 콜옵션 매도를 하는 사람이 많아지며 공급량이 증가하자 프리미엄이 하락하게 된 것입니다.



■ 잘못된 선택일 수도 있다


실제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두 개의 커버드콜 ETF와 각 기초지수 ETF의 지난 10년간 성과를 분배와 비용을 포함한 성과인 '총 수익률(Total Return, TR)'로 비교했습니다.

먼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 위 내용은 KB자산운용의 내부 필진 '확성기'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전체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커버드콜 전략을 둘러싼 빛과 명암 - 풀버전 확인하기





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098(다)'

※ 본 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계량적 분석에 근거한 의견을 제시하며, 당사의 대표 투자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합리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지만, 투자 권유의 적합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자료는 어떠한 경우라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감안하여 참고용으로만 제시된 것이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당사는 관련 법령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 투자 전략 및 투자 프로세스를 결정하므로, 본 자료에 기재된 사항 중 관련 법령 및 계약서의 내용과 상이한 것은 효력이 없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당사의 동의 없이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를 KB자산운용 임직원 외의 자로부터 입수하였을 경우, 자료 무단 제공 및 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제공자 및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펀드매니저가 리뷰하는나스닥 현황과 전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