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힐러스bookhealers Sep 27. 2023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자였다.

자청의 [역행자] 참조.

성공하고 싶습니까? 더 행복해지고 싶나요?


나를 옭아매고 있는 직장에서, 다람쥐처럼 쳇바퀴 돌고 있는 감옥 같은 삶에서 벗어나고 싶나요?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나요?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의 '나'를 버리고 새로운 '나'로 새롭게 태어나야 합니다. 


오늘 자청님의 [역행자]를 토대로 여러분의 루저 DNA를 완전히 깨부수고 위너의 DNA로 완전히 탈바꿈시켜 드리겠습니다. 


  자청님도 어렸을 때는 못생겨서 여자들에게 차이가 일수고, 공부도 못해서 재수로 겨우 지방대학을 졸업했다는 거예요. 그랬던 그가 어떻게 이렇게 젊은 나이에 연애상담가, 유튜버, 작가, 카페 사장, 마케팅 회사 대표 등 모든 영역에서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자청님의 대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역행자가 되어라!"


  역행자라는 단어가 좀 낯설을 수도 있습니다. 평상시 잘 사용하지 않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역행자의 반대어인 '순리자'는 좀 친근할 겁니다. 

 

  지금부터 이 두 가지를 간단하게 설명드릴 테니까,

  당신이 '역행자'인지, '순리자'인지 점검을 한번 해보세요.


   순리자들의 특징 5가지입니다. 


  1. '부자가 되는 법?' '성공하는 법?' 그런 게 어디 있어? 라며 거부감부터 든다.

  2. '내 한계는 여기까지야.'라고 한정 짓고 툭하면 포기한다.

  3. 잘못된 선택과 판단으로 점점 가난해진다.

  4. 학습하지 않고 감정대로 산다.

  5. '경제적 자유?' 듣기 좋은 말일뿐, 허상이라는 생각이 든다.


  당신은 몇 가지나 해당되나요? 저는 4가지 정도 해당되는 것 같아요. 


  역행자는 그 반대이겠죠?


  1. '부자가 되는 법?' '성공하는 법?'을 들으면 심장이 뛰고 '나도 할 수 있어'라는 생각이 든다. 

  2. '조금만 더 하면 돼.'라고 생각하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3. 바른 선택과 판단으로 점점 부자가 된다.

  4. 끊임없이 학습하고 배우기를 원한다.

  5. '경제적 자유?'라는 말을 들으면 나도 모르게 기분이 좋아진다. 

  

  당신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당연히 역행자겠죠. 


  뼛속까지 역행자가 되려면 다음 3가지를 꼭 실천해야 합니다.




  1. 자의식을 해체하라.


  자신에 대해서 잘 못 생각하고 있는 바를 철저히 깨부숴야 합니다. 우리가 어떤 집안에서 자랐건 어느 대학을 나오고 어떤 회사를 다니는 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지금 당신이 경제적 자유를 확보하고 사는가, 아니면 온종일 다른 사람이 짜준 스케줄과 오더에 따라 행동하면서 사는가 하는 겁니다. 


  자청님이 어느 디자인 회사 사장님에게 이렇게 충고했다고 합니다.

 

  "예술은 돈을 벌고서 해도 늦지 않아. 지금 네가 하고 싶은 건 사업이지 예술이 아니야. 디자인에 대한 등신 같은 자존심을 버려. 네가 하고 싶은 건 알겠으나, 일단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해. 멋있는 걸 하려고 하지 마. 일단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져야 해. 경제적 자유를 얻은 뒤에 예술을 해도 늦지 않아."

   

  제가 여기서 또 충격을 먹었어요. 책치남을 돌아보게 되더라고요.


  "네가 하고 싶은 것을 할게 아니라, 구독자가 원하는 것을 해라! 네가 하고 싶은 건 경제적 자유를 얻고 해도 늦지 않아!"


  이렇게 들리는 거예요. 그래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다 내려놓기로 했어요. 


  순리자에서 역행자로 탈바꿈하려면 먼저 자신을 철저히 분석해 봐야 합니다. 


  지금 내가 나에 대해서 너무 과대평가하고 있는 건 아닌지? 내가 하고 있는 일이 허상을 쫓는 것은 아닌지, 실질적 목표인 경제적 자유와는 전혀 다른 고집을 부리고 있는 건 아닌지 말이에요.


  자청님이 이런 이야기를 해요.

  자의식을 해체해야 비로소 심리적으로 안정될 수 있으며, 반복하는 실패를 성공으로 전환할 수 있다.


  자의식을 해체해야 다른 사람의 목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는 겁니다. 그래야 학습도 할 수 있고 충고도 들을 수 있는 것이지요. 




  2. 정체성을 변화시켜라.


  나는 책이라는 형태로 다가온 행운을 꼭 잡고 놓지 않았다. 그 책들은 패배주의에 사로잡힌 내 머릿속에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깔아주는 설치 가이드였다.  

  정체성을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은 관련 책을 읽는 것이다.


  자 이제 우리가 순리자라는 것을 인정했어요. 그러면 정체성에 변화를 주어야 역행자로 바뀌겠죠.


  자청님이 대학교 낙방하고 엄마가 겨우 들이민 극장 알바에서도 왕따를 당할 때 그가 얼마나 부정적이었겠어요. 그때 자청님이 우연히 독서를 시작해요. 인간관계 책을 한 권 꺼내 보고 실천했더니 왕따에서 벗어날 뿐 아니라 사람들이 거꾸로 자기를 찾는 거예요. 여기서 독서의 힘을 맛본 자청님은 도서관에 틀어 박혀 미친 듯이 책을 읽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순리자에서 역행자로 서서히 바뀌어 가는 것을 느낀 거예요. 


 제가 누누이 강조했듯이 위너들은 다 독서광이었어요. 독서 없이 성공한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만약 여러분이 지금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나 같은 걸 받아 줄 회사는 없어'

  '이번 시험도 통과하지 못할 거야!'


  라는 부정적 사고방식으로 가득하다면 동기부여나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미친 듯이 읽어야 합니다. 1권, 2권 읽을 때는 아무 변화도 느낄 수 없을 수도 있어요. 그런데 20권, 30권 읽다 보면 뇌부터 변화합니다. 그리고 뇌가 착각을 일으킵니다. 


 '내 주인은 순리자가 아니라 역행자다.'  


   그리고 자꾸 이런 생각이 들게 됩니다. 


  '저 사람이 했으면 나도 할 수 있다.'

  '자, 이제 뭐부터 시작해야 할까?'


  모든 일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바뀌기 시작하는 거예요.




 3. 경제적 자유를 얻어라.

  

  자청님은 많은 연애경험을 살려 연애 경험 책을 많이 읽고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리고 연애상담으로 큰돈을 벌기 시작합니다.

당신이 만약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롭고 싶다면, 먼저 경제적 자유를 얻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자의식을 해체하고 정체성을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또 하나, 자기 자신에 대한 환상을 철저하게 버릴 필요가 있다.


 이 부분을 읽다가 제가 너무 충격을 받아서 이렇게 메모를 했더라고요.


  내 인생이 꼬인 이유는 지금도 바보처럼 이것저것  잡생각이 많아서이다.
책치남 하나에 집중해라. 이 한심한 놈아!
그렇지 않으면 또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없다.
사람들을 역행자로 만들어라!
그동안 흘린 피눈물을 기억해라.
이것저것 하려고 하지 말고 하나에만 몰입해라!
제발 정신 차리고 네 안에 환상을 깨라!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돈을 버는 것 자체가 의미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경제적 자유를 얻어야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고, 정신적 자유를 얻을 확률도 크다고 생각할 뿐이다. 경제적 자유를 얻은 지금, 나는 돈에 연연하지 않고 이렇게 글 쓰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자청님이 언급 한대로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인생의 최종 목적이 아닙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어야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돈을 벌어야 하는 겁니다. 경제적 자유가 곧 당신의 꿈을 이루는 유일한 열쇠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을 다니는 분들은 퇴근 후 녹초가 되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저도 평생 직장인이었기 때문에 잘 압니다. 하지만 그래도 먼 미래에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 여유시간에 몸을 움직여야 합니다. 하루에 1~2시간이라도 지속적으로 습관이 될 때까지 움직여야 합니다. 그렇게 일단 시작하게 되면 자동으로 시간도 늘어나고 실력도 늘어나게 되어있습니다.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독서를 하고 시각화와 긍정확언을 하면서 정말 제가 원하는 대로 실컷 글 쓰고 책 쓰고 유튜브 영상 편집하는 수행기사라는 직업을 갖게 되었습니다. 완전한 경제적 자유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출퇴근 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에 제가 원하는 카페에 가서 글을 쓰고 책을 보고 유튜브 편집을 합니다. 지금은 약간의 맛만 보는 것인데도 이렇게 행복한데,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되면 얼마나 행복할까 상상해 봅니다. 


  경제적 자유가 없으면 판돈 없이 포커판에 뛰어든 얼뜨기 도박꾼과 같습니다. 판돈이 없으니 매번 초조하고 조급해지고 자신감도 떨어집니다. 절대 위너가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경제적 자유가 꼭 선행되어야 합니다. 




  결론 맺겠습니다.


  성공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순리자에서 역행자로 완전히 새로 태어나야 합니다. 


  1. 자의식을 해체하라.

  2. 정체성을 변화시켜라.

  3. 경제적 자유를 얻어라.


  오늘도 당신의 성공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되시면 구독, 좋아요, 알람설정 부탁드립니다.


  당신이 성공하는 그날까지 책치남이 함께 합니다.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유튜브든 뭐든 무조건 성공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