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eReport와 비교
매일의 활동을 통해서 많은 기업들이 「오픈 소스의 리포팅 도구 제품하면 JasperReport (재스퍼리포트)」라고 인지하지만, 비교 대상으로서 「오픈소스와 상용 리포팅 제품간의 차이가 무엇인」라고 질문받은 적 일이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Jasper Reports+i Report와 FineReport를 비교하여 각각의 특징을 다루고 있습니다.
JasperReport 는 Web Service 또는 C/S상에서 보고서 출력 및 화면상에 출력해주는 Open툴로 기존 상용 툴의 기능 못지않은 기능을 제공하고, Java 기반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iReport는 JasperReports 라이브러리를 통해 모든 종류의 Java 응용에 사용할 수 있고, 복잡한 보고서를 생성하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다. 두 제품은 다 무료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문서는 유료입니다. 일반적으로 JasperReport와 iReport는 조합해서 사용됩니다.
JasperReport와 iReport에서 리포트를 개발하는 경우, 먼저 iReport에서 보고서 레이아웃을 설계하고 「*.jrxml」의 XML 파일을 생성하여 「*.jasper」라고 하는 확장 파일로 편역합니다. 다음에 “*.jasper” 파일을 JasperReport에서 읽고 데이터 원본과 접속하여 데이터를 채우고 JasperPrint에서 보고서를 최종 출력합니다. 즉 Jasper Report+i Report는 리포트를 레이아웃과 데이터로 분리해 놓은 것입니다.
Jasper Report와 iReport에서 보고서를 작성할 경우 3개의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FineReport(파인리포트)는 비즈니스 로코딩(Low-coding)방식으로 다양한 보고서와 분석 대시보드를 개발하여 브라우저나 모든 장치에서 언제 어디서나 비즈니스 실적을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통합 대시보드 리포팅 솔루션입니다. 하나의 패키지만 설치하면 간단하게 보고서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데이터소스, 보고서 작성법, 그래프 등을 통해 JasperReport+iReport와 FineReport를 비교하겠습니다.
앞서 Jasper Reports+iReport에 의한 리포트 개발 프로세스를 이미 언급했기 때문에 , 앞선 내용을 참고하세요. Jasper Reports+iReport 도구를 사용하면 고급 기술력을 요구합니다.
FineReport를 이용할 경우 다른 Reporting 툴과 조합하는 것과 MyEclipse에 Java환경을 배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JasperReport에 비해서, FineReport는 1개의 도구만으로 리포트의 개발, 보기 및 출력을 실현하고 리포트 작업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복잡한 코딩에 의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GUI 에디터의 iReport는 고정된 인터페이스에서 보고서의 각 부분을 설계합니다. 간단한 보고서 양식으로 대응할 수 있지만, 복잡한 보고서 수요가 복잡해집니다. 정렬 및 글꼴 설정에는 코딩이 필요하며, 셀 수식이 행렬 조정에 의해 자동 조정하지 않습니다. Excel 파일을 바탕으로 한 리포트 개발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FineReport는 Excel과 유사한 UI를 가지고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데이터셋과 연결하여 원본 보고서 그대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기존 Excel form의 수식과 포맷도 그대로 Import하여 보고서를 개발합니다. 행렬을 삽입 및 삭제하는 경우, 셀(cell)의 수식, 데이터셋과의 연관성도 자동으로 조정하게 되게 됩니다.
개발자는 sql에디터에서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서 sql 기본쿼리 생성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보급에 따라 모바일 디바이스의 직장에서의 이용 장면이 확대되어, 외부 순환이나 출장, 생산 현장등에서 리포트를 참조하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Jasper Reports+i Report는 보고서를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볼 수 없습니다.
반면에 FineReport는 모바일 전면적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pc시각화 디자이너를 통해 코딩없이 제작, 템플릿 하나로 pc와 모바일 모두 적응가능합니다. 시각화 차트나 대시보드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잘 보이고 댓글추가, sns공유 및 안전관리등을 지원합니다. 설문조자, 영업현황보고서, 설비관리, 출근관리등과 같은 상황에 적용됩니다.
Jasper Reports+i Report는 JFreeChart와 연계하여 차트 효과를 실현하기 때문에 생성한 리포트에 JFreeChart의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지파일만 출력할 수 있으며 텍스트와 화상품질이 낮고 인터랙티브성도 없습니다. 그래프 설정의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iReport 차트 설정 방법은 상당히 번거롭고, 최종적인 효과가 좋지 않다는 사실로 증명됩니다.
반면에 FineReport는 자체 개발한 HTML5 차트,19 카테고리, 50+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매개 변수 전달 또는 데이터 필터링을 기반으로 데이터 팁, 대화형 강조, 시리즈 상호 작용 등이 대화 형 분석을 실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WebGL 및 기타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본 차트를 보완하여 대시 보드 사용자에게 보다 눈부신 그래픽 효과를 제공합니다.
JasperReport + iReport의 공식 웹사이트에 따르면, 2014년 V5.6.0이 발행된 이후로 우리는 어떤 새로운 기능도 추가하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2016년 이후 패치가 중단됐습니다.
2006년 출시된 FineReport는 시장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갱신하였으며, V10.0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지금까지 FineReport 누적 협력 클라이언트수는 11000을 넘어서 왔으며, 성숙된 제품과 지원으로 Gartner와 Forbes를 포함한 많은 전문 컨설팅 기관의 인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JasperReports+iReport는 복잡한 오픈 소스 Reporting Tool로써 많은 개발자들은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년 동안 나타냈던 상용Reporting Tool에 비해 보고서 개발 절차, UI, 모바일 지원, 그래프등에서 부족합니다.
FineReport는 상용 리포팅 대시보드 툴로 리포트/대시보드 디자인, Import, 데이터 입력 및 모바일BI 등 풍부한 리포팅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영업,인사, iot와 같은 업무별 보고서 템플릿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가발자들은 단시간에 실용성 높은 업무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