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매일IT IN Jan 25. 2022

어떻게 적합한 데이터 시각화 툴 선택합니까?  


데이터 시각화 툴 통해 사람들은 그래프의 형식을 이용하여 데이터 처리하고 정보를 선명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툴 시중에 나와 있는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툴을 어떻게 선택해야 합니까? 데이터 시각화 툴 사용 중 주의할 점이 있습니까? 


만약 당신이 이런 의혹이 있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 나갑니다!




어떻게 적합한 데이터 시각화 툴 선택합니까?


데이터 시각화 툴 - 필요에 따라 선택합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데이터 시각화 툴 사용하는 것은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 


어떤 사람은 코로나19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동적 지도를 만들고 싶어 하고, 어떤 사람은 사장이 엑셀에 담긴 방대한 업무 데이터를 정리해 한 장의 대시보드에 보여 달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그래프를 이용해 연말 시장분석을 하려고 합니다.


자신의 요구를 이해한 후, 어떤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지 보아야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툴 일반적으로 다음의 3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그래프 유형이 다양하고 사용이 간단하며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욕구에 맞는 데이터 시각화 툴. 예로 그래프 그리기, 보고서 및 대시보드 디자인을 지원하는 데이터 시각화 툴 FineReport. 또 많은 분들이 아시는 Power bi, 태블로 등.

특정 유형의 그래프를 위한 데이터 시각화 툴. 예로 수학 도형 제작에 특화된 Wolfram|Alpha, 시각화된 지도 리포트를 생성할 수 있는 InstantAtlas 등.

사용자 정의 개발이 가능한 오픈소스 데이터 시각화 툴. 예로 복잡한 응답 그래프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Chartist.js, Ember.js와 d3.js의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그래픽 상호작용을 위한 Ember Charts.


1. 데이터 시각화 툴 : 파인리포트(FineReport)


FineReport는 강력한 데이터 시각화 툴로써 각종 데이터베이스와 직접 연동, 그래프 작성,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습니다.

출처: FineReport

FineReport에서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주간, 월간, 연간 보고서를 손쉽게 만들어 줄 수 있고, 데이터 시각화 툴로써 뿐만 아니라 데이터 의사결정 분석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19종류의 html5 차트 및 50개 이상의 차트 스타일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또한 3D 차트와 동적 차트 효과를 지원합니다. 교차 플랫폼에서 웹 디자인에 적용하고 실시간 업데이트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매개 변수 전달 또는 데이터 필터링을 기반으로 데이터 팁, 대화형 강조, 시리즈 상호 작용, 온라인 스위치, 좌표 스케일링, 자동 새로 고침 등이 대화 형 분석을 실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추세선, 경고 선, 배경 등을 추가하여 사용자 커스텀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FineReport

가격:


FineReport (파인리포트)는 기간과 기능의 제한이 없는 개인 사용자용 라이선스를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기업용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두 명의 사용자를 초과할 경우, 필요한 기능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2. 데이터 시각화 툴 : Wolfram|Alpha/울프럼 알파

울프럼 알파(Wolfram Alpha)는 계산용 프로그램인 매스매티카의 개발자인 물리학자 스티븐 울프럼이 만든 검색엔진으로써 슈퍼컴퓨터를 통한 인공지능을 통해 웹 상의 지식을 재구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며 간단한 연산을 직접 수행하고 그 그래픽 결과도 시뮬레이팅 합니다. 


2009년 5월 15일에 출시된 울프럼 알파는 컴퓨터 대수, 수치 계산, 시각화 및 통계 기능을 가진 초기 플랫폼이었던 매스매티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추가적인 데이터는 CIA의 World Factbook, 미국 지질 조사국, 다우 존스, 페이스북 등으로부터 수집됩니다.


데이터 시각화 툴 가격: 


Wolfram|Alpha Notebook Edition: 데스크톱 및 클라우드:$12.00/월

데스크톱 및 클라우드+기술 지원:$20.00/월

데스크톱 및 클라우드+기술 지원+Wolfram|Alpha Pro Premium: $24.99/월



3. 데이터 시가화 툴 : Chartist.js

Chartist.js는 오픈소스이며 매우 유연하여 개발자가 복잡한 응답형 그래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Chartist.js는 구성이 간단하고 코드가 간결하며 사용자 정의 SASS 아키텍처를 지원합니다.


시나리오에 맞게 데이터 시각화 툴을 선택합니다


필요에 따라 데이터 시각화 툴 결정하는 것 외에도 시나리오에 따라 적합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FineReport는 강력한 도구로서 다양한 응용 시나리오에 대한 맞춤형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여기서는 주로 금융, 출판업 등 특정 시니리오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 툴을 소개합니다.



4. 데이터 시각화 툴  : Datawrapper/데이터 래퍼

Datawrapper는 온라인 데이터 시각화 툴 입니다. 창립팀 중 기자 출신이 적지 않은 만큼 데이터 래퍼는 프로그래밍 기반이 없는 작가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도표나 지도를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Datawrapper를 사용하면 작가는 풍부한 그래프를 만들어 독자들의 눈길을 끌면서 자신의 콘텐츠를 더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Datawrapper의 창립팀들은 웹사이트 블로그에 재미있는 글들을 많이 작성하고, 그들의 도표를 작성하는 마음과 다양한 데이터 뒷이야기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시각화 툴 가격

기본적인 디자인과 차트를 갖고 싶다면 무료입니다. 무료 플랜을 사용하면 차트, 테이블 및 지도를 png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그 후 유료 플랜은 월 499유로부터 시작합니다.



5. 데이터 시각화 툴 : dygraphs

dygraphs는 유연한 오픈소스 자바스크립트 그래프 함수 라이브러리입니다. 주로 주식 K선 그래프와 같은 금융 그래프에 사용됩니다. dygraphs는 집합의 데이터를 더 잘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터랙티브 시계열 그래프는 마우스 오버행, 축소, 이동을 지원하며,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 시간 범위 선택도 지원합니다.


능력에 따라 데이터 시각화 툴을 선택합니다

능력에 따라 데이터 시각화 툴 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데이터 시각화 툴 은 사용하기에 매우 복잡하고 오랜 시간의 학습을 거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전문가가 사용하는 빅데이터 시각화 툴, 개발자가 사용하는 오픈소스 데이터 시각화  입니다.


어떤 데이터 시각화 도구는 입문자에게 우호적이며, 학습 시간이 짧고, 데이터 시각화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그래프를 손쉽게 만들어 줄 수 있는 FineReport입니다.


또한 기업 사용자에게 비용도 도구 선택에 중요한 고려요소입니다. 



마지막으로


적절한 데이터 시각화 툴 선택하면 데이터 시각화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데이터 분석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데이터 시각화 툴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데이터 분석이란? 데이터 분석 절차,도구 및 활용사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