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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십일번가 DESIGN Dec 21. 2023

그랜드 십일절

전 국민 쇼핑 축제, 11번가의 그랜드 십일절 이야기

11번가의 흥행역사를 함께 해온 주역,

그랜드 십일절을 소개합니다.

e커머스계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전 국민 축제 ‘그랜드 십일절’은 
2014년부터 진행된 11번가의 연간 최대 행사입니다.

매 해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되며 약 2,000여 개 이상의 브랜드와 

공동구매, 타임딜, 반값딜, LIVE 11 외 다양한 고객 참여 이벤트 등 전략적인 프로모션과 혜택을 선보입니다.

11번가 디자인팀은 그랜드 십일절 축제의 대세감을 표현하고 내/외부와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디자인 컨셉 및 가이드작업을 선제적으로 진행합니다.



한 땀 한 땀 빚어낸

그랜드 십일절 디자인, 일일이 알려줄게요.

Concept / Key visual 도출 과정


그랜드십일절의 컨셉을 도출하기 위해서 11번가 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과 협업하여 다양한 

외부채널(TV / 옥외 / SNS등)의 광고와 이질감이 없도록 광고의 확장 및 연장선상에서 고민해야 합니다.

그 안에서 

01) 광고의 엔딩컷을 Key visual로 활용하여 쇼핑축제의 대세감을 표현하기도 하고, 

02) 트렌드를 분석해 시각적 디자인 요소들을 선제적으로 개발하기도 하며,

03) 11번가 모델과 함께 다양한 컨셉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01. TV광고의 마지막 컷 활용


'온 국민 온택트 쇼핑축제'

2020년 그랜드 십일절은, 코로나19 시대에 즐길 수 있는 유일한 페스티벌이라는 접근으로 

축제기간 동안 쇼핑에 참여한 사람들의 기쁨을 불꽃놀이(영화 '킹스맨' 모티브)컨셉으로 시각화한 광고가 

진행되었습니다. 광고의 톤 앤 매너를 유지하면서 모바일 프로모션 상단에 적용하기 위해서 

광고의 마지막 장면(한강 야경의 불꽃놀이)을 드론샷을 짧게 편집하였습니다. 그 후 불꽃으로 '11.11'을 표현한 엔딩 고정컷을 추가로 제작하여 축제의 화려한 분위기를 사실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광고 바로가기>




02. Visual 요소 개발


11번가 디자인팀은 그랜드 십일절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왔습니다.

2019년 그랜드 십일절의 마케팅 슬로건인 '열일(11을 한글로)한 나에게 십일절에 선물을'에서는

11과 선물을 추출, 시각화하여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키비주얼/패턴/마이크로모션 등을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가이드화 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매 해 연계되는 수십 개 프로모션 페이지의 디자인 가이드 배포를 위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주얼요소를 약 3~4개월 전부터 개발하기도 합니다.

2023년 그랜드 십일절에는 자음 'ㄱ,ㄹ,ㄷ,ㅅ,ㅇ,ㅈ'을 Visual motive로  Shape과 Particle의 디자인 요소를
개발하여 상단 메인 비주얼 영역 및 상품과 콘텐츠 영역, 배너 영역 등에 배치하는 테스트 과정을 거치며 

가이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가이드를 내부와 외주사에 배포하여 디자인 작업의 효율을 높이고, 

고객들에게는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23년 그랜드 십일절 디자인 가이드 요약



03. 모델 활용


11번가는 오랜 역사만큼 많은 모델과 함께 해왔습니다. 그동안 함께 한 대표 모델로는 

씨스타, 투애니원, 아이유, 서현진, 빅스, 이성경, 트와이스, 차은우, 김선호, 진선규 님이 있습니다.

모델 촬영 시에는 하루동안 주어진 촬영시간 안에 시즌을 고려한 사계절 의상 및 컨셉과 함께 

프로모션에 사용될 이미지 컷도 함께 촬영해야 합니다.  컨셉촬영을 위해 약 1년 전부터 사회 전반의 트렌드를 

파악하면서 그랜드 십일절의 전반적인 분위기나 컨셉을 기획합니다. 콘페티, 파티 소품, 배경 등을 활용하여

상세하게 고른 컨셉추얼 한 컷과 여러 상황에서 무난하게 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컷을 함께 촬영합니다. 

촬영한 모델컷은 디자인팀에서 의도한 컨셉과 자체 개발한 디자인 요소들이 더해져 키비주얼로 완성됩니다.



그랜드 십일절 디자인 산출물



하나가 될 수 있게 

주요 이벤트와 히트 record


그랜드 십일절은 해마다 디자인 가이드를 수립하고 내/외부 협업을 통해 우아럭스, 슈팅박스, 랭킹쇼, 뉴딜스, 

브랜드 딜, 공동구매 등 그랜드 십일절과 연계되는 주요 프로모션과 디자인 결을 맞추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다년간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약 2,000여 개 이상의 핫한 브랜드와 트렌디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한 결과, 

2020년에는 11월 11일 하루 일 거래액 2000억 원을 돌파하며 해를 거듭하면서 e커머스계에 없던 

다양한 기록들을 세우며 나아가고 있습니다.


2020년

   11번가, '십일절' 11일 하루 거래액 2000억... e커머스 새 역사

     *출처: 전자신문>


2021년

   11번가 ‘십일절페스티벌’ 하루 거래액 2년 연속 2000억 원을 돌파 

    *출처: 헤럴드경제>


-  2022년 

    LIVE11 시청 수 240만 신기록

    3분기 매출액 43% 증가... 슈팅배송 성장 본격화

     *출처: 퍼스트경제>


-  2023년 

    LIVE 11 90분 누적 시청수 360만 명

    고객 참여 이벤트 역대 최대 700만 명 참여

    메가 히트 상품 누적 141억 원 기록

     *출처: 머니투데이>




다양한 채널로 소통하는 그랜드 십일절  

그랜드 십일절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대형 쇼핑센터, 핫플레이스 등의 

다양한 장소에서의 외부 옥외 광고와 채널을 통해 그랜드 십일절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2019년 그랜드십일절 스타필드 옥외 광고
2019년 그랜드십일절 지하철 옥외 광고


2019년 그랜드십일절 코엑스몰 옥외 광고




그리고, 월간 십일절

사실, 그랜드 십일절은 2014년부터 시작되었지만 11일간 짧게 진행되는 점을 아쉬워하는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2019년 2월부터는 Monthly magazine 컨셉의 '월간 십일절'을 오픈했습니다.

매월 11일에 오픈하여 5일간 진행되는 월간 십일절을 통해, 고객들은 즐거운 쇼핑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착순 장바구니 쿠폰은 00시 오픈 후 아주 빠른 시간 내에 발급이 마감된다고 하니

매월 11일부터 15일까지의 월간 십일절 기간은 꼭 체크해 두시고 즐거운 쇼핑하시기 바랍니다.


월간 십일절 2019년 창간호부터 ~2023년 대표 화면 요약




2024년 십일절에 또 만나요 


수많은 팀들이 함께 협업하며 오랜 시간 동안 준비해 온 '그랜드십일절'은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트렌드를 분석하며, 더 많은 고객들에게 행복하고 즐거운 쇼핑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고객과 함께 달려왔던 그랜드 십일절! 2024년에는 또 어떤 모습으로 만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다양한 매체와 광고를 통해 내년에도 11번가는 그랜드 십일절로 여러분에게 '행복한 쇼핑 경험'을 드리기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2024년 그랜드십일절! 그리고 월간십일절에 다시 만나요~!

:)



11번가 보도자료

https://www.11stcorp.com/pr


11번가 유튜브 (검색어 : 십일절)

https://www.youtube.com/@11STREET_11TV/search?query=%EC%8B%AD%EC%9D%BC%EC%A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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