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이용한 비주얼 디자인의 확장과 성장·몰입 경험
돌이온 11키티즈 시즌2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새로워진 메인 UI,게임 배경, 아이템, 이펙트 효과까지 제작 과정을 소개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11키티즈 시즌2 로고입니다.
시즌2에서는 시즌1에서 만나보았던 캐릭터 중 4마리를 선별해, 사용자가 직접 키우고 싶은 고양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특히 시즌 1에서 보기 힘들었던 마지막 히든 고양이! ‘행운 고양이’인 백설냥이도 이번 시즌에는 직접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idjourney와 Stable Diffusion을 활용해, 이 4마리 고양이 캐릭터들이 놓이는 배경을 더 게임스럽게,
특히 3D 게임 배경에 가까운 입체적인 느낌으로 구성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배경은 각 고양이의 설정된 성격에 맞게 제작 되었고,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Midjourney를 활용해 캐릭터에 맞는 배경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였습니다.
이미지 출력에 공통된 프롬프트를 새로 설정해 배경 스타일에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2. Stable Diffusion의 업스케일러를 활용해 해상도를 확보하였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각 캐릭터의 개성을 반영한 배경 이미지입니다.
십일번가의 가장 큰 연중 행사인 그랜드 십일절 시작일이 2025년 5월 7일로 확정 되면서,
11키티즈 시즌2에서도 이 이벤트 기간에 맞춰 특별한 프로모션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구매 미션 보상으로 고양이 먹이를 2배 지급했고, 매일 오전 9시에는 한정판 야구 아이템을 접속하는 모든 플레이어분께 제공하는 일일 보상 이벤트도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맞춰, 4마리 고양이 모두에게 적용되는 공통 ‘야구장 배경’과 각 캐릭터별로 11키티즈의 시그니처 컬러인 분홍색을 포인트로 한 야구 점퍼와 모자 아이템을 제작했습니다.
11키티즈 착장 아이템 제작은 두 가지 방식으로 시도했습니다.
첫 번째는 Stable Diffusion의 ControlNet과 Inpaint 기능을 활용해 옷을 입히는 방식,
두 번째는 Firefly에서 고양이 모델을 구성 참조에 넣고 의상을 생성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두 방식 모두 테스트한 결과, 보다 손쉽게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었던 방법은 Firefly 기반의 접근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스타일 시안을 거친 끝에, 지금의 배경과 아이템 세트가 최종적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그랜드 십일절용 야구장 배경과 볼캡+후드티+야구공 아이템으로 구성된 4마리 고양이 캐릭터 입니다.
아이템 획득 이펙트는 아이템이 등장하는 순간 배경을 어둡게 전환한 뒤, 아이템 주위에 파티클을 흩뿌려 생동감을 더했습니다. 기본 효과만으로는 원하는 채도와 밝기를 구현하기 어려워, Color Vibrance 플러그인을 함께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아이템 획득 이펙트가 완성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그랜드 십일절용 아이템 획득(선물상자) 이펙트 입니다.
시즌2에서는 캐릭터의 아이템 이미지를 3레벨 구조로 적용해서 고양이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는 장치로 활용하였습니다. 고양이를 키우는 과정을 단순히 수치를 올리는 것이 아닌, 시각적으로도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 나의 고양이와 더욱 유대를 쌓는 경험을 위해서 입니다. 성장 레벨 구조는 ‘유아기 → 청소년기 → 성년기’의 각 단계에 맞춰 구성되었고, 1레벨에서는 우유병, 2레벨에서는 책가방, 3레벨에서는 성년기를 상징하는 향수로 아이템이 제작되었습니다.
게임 아이템 이미지는 Adobe Firefly를 활용해 제작 되었으며,
디자인 톤을 통일하기 위해 공통 프롬프트와 스타일 강화 옵션을 함께 사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각 성장 단계가 디자인적으로도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고양이의 성장을 나타내는 레벨 아이템 이미지 입니다.
성장형 아이템 이펙트는 After Effects의 CC Particle World를 활용해
성장하는 과정이 사용자에게 하나의 ‘보상’처럼 느껴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좀더 화려한 연출로 작업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아이템 획득 시 나타나는 이펙트(GIF) 이미지입니다.
시즌2에서는 시즌1과 다른 메인 UI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복잡했던 수집 현황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가독성을 높였고,비주얼을 정돈하고 공간을 확보하여 시각적 피로도를 줄였습니다.그리고 미션 중심이 아닌, 수집과 보상을 중심으로 UX를 전환했습니다.미션을 수행해야한다는 부담감보다는 사용자가 무엇을 수집했고,무엇을 받을 수 있는지 자연스럽게 파악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간결한 메뉴 구성
메뉴는 손가락이 가장 많이 닿는 영역인 만큼, 복잡하게 밀집되어 있던 메뉴를 정리하고 꼭 필요한 정보만 남겨서 쉽게 메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중복되고 복잡한 기능은 덜어내고, 경험은 더하여 사용자의 행동 흐름을 고려한 정돈된 디자인으로 변화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캐릭터별 배경이 설정된 메인 UI 디자인 이미지입니다.
지금까지 ‘11키티즈 시즌2’의 제작 과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더욱 빨라진 성장과 풍성한 보상, 그리고 내가 직접 선택해 키우는 육성의 재미까지
한층 업그레이드된 4마리 고양이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아직 11키티즈 시즌2를 시작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참여해 보세요!
11번가 소셜게임 11키티즈 시즌2 바로가기>
게임은 11번가 APP에서 참여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