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 MBTI_네 번째

세종_이도(생. 1397~(재위 1418~1450)~졸. 1450_52세

by 서애가

1. 세종_이도(생. 1397~(재위 1418~1450)~졸. 1450_52세)


2. 내가 느낀 그의 성격 : INTJ


과학자형 사람은 거의 모든 일에 의문을 던진다.

또한 더 좋은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거절당하거나 규칙을 깨는 일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단지 창의적인 데에서 그치지 않고 무언가를 성취해 내기를 원해, 새로운 아이디어에 통찰력과 뛰어난 논리력, 강한 의지를 더해 일을 추진한다.

이런 유형은 매우 독립적인 성향을 지녀 혼자 일하거나 결정 내리는 것을 선호한다. 그렇기에 타인에게 무심하다는 편견을 받기도 하지만,

단지 의사결정에 있어 감정에 치우치지 않을 뿐 꽤 인간적이고 속은 따뜻한 사람들이다.

대담한 몽상가이자 신랄한 비관주의자기도 하다. 이들은 의지와 재능만 있다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고 믿으나,

사람의 본성에 대해 회의적이다. 그래서 대개의 사람들이 게으르고 상상력이 없으며, 그저 평범하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가십거리 같은 것에는 관심은 없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재미없는 사람들이란 건 아니다.

이들은 진지한 외면 아래 날카롭고 유쾌하게 풍자할 줄 아는 유머감각을 가지고 있다.


INTJ는 따뜻함보다는 합리적인 것을, 인기보다는 옳은 것을 선택한다.

진리와 깊이 있는 지식을 중요시하고, 가벼운 잡담이나 선의의 거짓말과는 거리가 멀다.

그렇기에 때로는 본의 아니게 모욕을 주거나 공격적이기도 하다.


INTJ는 INTP과 함께 모든 MBTI 유형 중 I(내향) 성향이 가장 강한 편이다.

사회관계에 있어 이들은 가치관과 우선순위를 공유하는 사람과 어울리려 하는데,

때로는 본연의 모습으로 있는 것만으로도 INTJ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그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추구할 때의 타고난 자신감은 업무상에서든, 사회에서든, 심지어 연인관계에 있어서도 사람들을 끌어들이곤 한다.


모순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INTJ는 상상력이 풍부하면서도 결단력이 있으며,

야망이 있지만 대외적으로 표현하지 않으며, 놀랄 만큼 호기심이 많지만 쓸데없는 데 에너지를 낭비하는 법이 없다.

그리고 어떠한 어려움에 부닥치더라도 독창성과 직관만 있으면 무엇이든 이겨낼 수 있으리라는 믿음이 있다._출처 나무위키


INTJ의 성경인물- 유다


INTJ의 유명인

남 : 빌게이츠, 일론머스크, 정기선, 서태지, 이경규, 유준상, 강동원.. 등

여 : 김윤아, 구혜선, 하지원, 한소희, 안소희, 윤하.. 등


3. 그의 삶에 결정적인 사건 : 막냇동생 성녕대군의 죽음.


양녕은 세자로써 입지가 불안한 상황에서 충녕의 이름이

막 드러나는 시기에 막냇동생 성녕의 죽음은 곁에서 지키며

간호하던 충녕과 이일에 관심을 주지 않았던 양녕의 인격이 드러났다.

이 사건 이후 장자승계원칙을 명분으로 양녕을 감싸던

이방원의 마음이 뒤바뀌었다.


4. 그의 삶을 함께한 사람들 : 황희, 맹사성, 장영실, 박연, 이천, 조말생, 김종서, 황보인, 신숙주, 최항 등..


그리고

박팽년, 성삼문, 이개, 하위지, 유성원, 유응부_이상 사육신

김시습, 원 호, 이맹전, 조려, 성담수, 남효온_이상 생육신


5. 그의 가장 큰 업적

- 훈민정음반포

나랏말싸미 듕국에 달아..

이 한 줄로 한반도는 중국이 아님을 문서로 증명하였다.


6. 그의 가장 큰 실수

- 식탐. (당뇨합병으로 사망)


세종대왕글씨.JPG 세종의 친필로 전해지는 "가전충효 세수인경"


keyword
작가의 이전글조선왕 MBTI_세 번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