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맑음 Nov 19. 2023

T/F

너는 T야 F야?

요새 mbti 가 유행하며

T 비율이 몇 인지 F 비율이 몇 인지의 테스트도 있다.

나는 내가 INFP 였다가 작년 12월말부터 INTP로

바뀌고 나서 내가 T 라고? 믿기지 않아

이후 계속 T 80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T / F 테스트를 하면 공감능력 제로가 나와서

내가 원래는 어떤 사람이었지 하루 끝에

나를 돌아보면서 생각했다.


20살 까지만 해도 부모님이 말을 이쁘게 해야 한다고

툭툭 너가 생각한대로 듣고싶은대로 결론만 말하면

안 되고 동그랗게 둥그렇게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고

배려하고 너의 말을 해야한다고 말해주셨다.

그렇게 뾰족했던 내가 사회에 나오면서 나로인해

누군가가 상처받고 힘들지 않고 나 또한 사랑받기 위해

평화롭게 말 하려고 했던 동그란 내가

필터링 없이 대화하는 사람들과 동료가 되어

나를 억압하던 평화주의 동그랗게 말해야해 에서

깨어나 본성이 살아나 다시 톡톡 거리던 사람이

된 거 아닐까 생각한다.

마음이 여린건 감성과 이성에 차이가 아니다.

그 사람이 여린거지 이제 감정적으로 여린건지

이성적으로 여린건지 어떻게 대처하는지의 차이가

아닐까 생각한다.


MBTI 가 왜 갑자기 유행했는지 모르지만

나를 너무 가둬두는 도구 같아서

나는 이제 내 MBTI 를 말하지 않기로 했다.

작가의 이전글 11월의 절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