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집샤 May 19. 2023

연애를 잘하면 돈도 잘 벌어요

당연한 거 아니야?

연애를 잘하는 것과 경제적 자유는 대단히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그 이유는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남이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부분도 사실일 수 있다는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져야 하는 것도 마찬가지고요.


1. 연애 실력과 경제적 자유의 연관성

연애를 잘하고 못하고를 가지고 실력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연애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능력 혹은 실력도 없으면서 다른 사람에게 할머니가 주신 무조건적인 위대한 사랑을 바라는 것은 미친 짓에 가깝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룬다는 것도 결국 연애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어서 남에 호주머니에 있는 돈을 나의 호주머니로 가지고 오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2가지를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것이 없고 그 정도 수준의 사고방식으로 무언가를 하려고 한다는 게 말이 되질 않는 겁니다.



2. 누구를 위한 게임인가?

연애와 돈을 버는 행위는 내가 좋아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게 아니고 상대방 또는 다른 사람이 좋아하고,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자신이 추구하는 행복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이 대부분이죠.


사람들은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연애를 통해서 행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어처구니없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사랑은 겨우 번식 본능이 미화된 감정일 뿐인데 말이죠.


물론, 이렇게 하찮은 사랑이라는 감정이 인류 곁에 이토록 오랜 기간 사라지지 않고 살아남은 것은 그거대로 대단하기에 위대한 감정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애를 통해서 행복을 얻겠다는 생각은 굉장히 합리적이지 못하다고 봐야 합니다.


연애를 잘한다는 것은 곧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만큼 힘든데 '내가 X발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 해?'라는 생각을 수없이 반복하며 묵묵하게 보이지 않는 길 앞으로 발을 내디뎌야 하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자제해야 하기에 더럽게 재미가 없을 수도 있죠.


다만, 이런 부분에서 흥미와 재미를 느끼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것을 우리는 재능충(?)이라고 부릅니다. 연애를 잘하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가장 효율성이 높은 사고방식은 자신의 신념, 철학, 성격, 성향 따위가 1도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아는데에서부터 만들어집니다.


3. 세상은 당신의 이해를 바라지 않는다

자신 외 모두가 타인인 이 세상에서 궁극적으로 타인의 마음을 얻고 그들에게 하늘이 되어 원하는 것을 쟁취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죽어도 이해하지 못할 것 같은 부분도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죠.


'응, 그럴 수 있지'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과 '나는 정말 이해가 안 돼'라는 사람을 놓고 봤을 때 누가 더 연애를 잘하고 돈을 잘 벌 가능성이 높을까요? 음모론이지만 아마 저희 집 귀여운 강아지도 대략적으로는 눈치를 깔 거라 생각합니다.


이 세상은 당신의 이해를 바란 적이 없습니다. 애초에 바란 적도 없는데 본인이 응당 해줘야 하는 것 마냥 구는 것은 오만이고 조금 더 냉정하게 말하면 머리가 나쁜 겁니다.


4. 결론

이렇게 연애와 경제적 자유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통해서 행복을 염원하는 것이 아닌, 목표를 달성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했을 때 보다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런 개념이 자신이 원하는 상대방을 꼬시고 재회 성공률을 높이며 돈까지 많이 벌어다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인생에 정답은 없고 자신이 마주한 고충이 특별하고 자신에게만 발생한 것이라 생각한다면 그것은 오만입니다.


우리가 마주한 모든 고민과 고충들은 수천 년 전에 살아있던 위대한 중국 현자들과 동등한 수준의 백인 남성들이 대신해서 고민하고 답까지 내려놓은 것들 뿐입니다. 안타깝지만 인생에 정답은 있다고 생각하는 게 보다 합리적이며 극소수의 인간들이 그것들을 누리고 개꿀 빨며 살아갑니다.


그런데 아직도 혼자 고된 삽질을 하시는 분들은 그 외롭고 지치는 짓을 이제 그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이런 이야기가 불편하셨다면 오른손을 머리 위로 높이 올린 다음 자신의 머리통을 세차게 내려치고 자세를 고쳐 앉으시길 바랍니다. 높은 확률로 글을 보는 자세가 삐뚤어져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가 뒤틀리면 머리도 나빠진다고 하니, 편하게 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적인 연애의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