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넌 감정이 없니?! 극과 극 T와 F의 밸런스 게임

by 미소천사
[MBTI T vs F의 대화]
T: 해수야(F) 왜 상처받았는지 말해봐
F: 아니야…
T: 한가지라도 얘기해봐
F: 공감 좀…
T: 이유를 알아야 공감을 해주지!!!
F: 지금 너의 이런 행동들..


위와 같은 T와 F의 대화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 “아니 F 왜저래? 왜 이유도 말 안하고 공감해달래!!” 싶었다면 당신은 전형적인 MBTI T의 사고형 사람이고, “T 왜 저렇게 공감능력이 떨어져, 상처 받았다자나”라고 생각한다면 감정형의 F형 인간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이와 같은 MBTI는 단순히 재미에 의해 구분하는 성격 유형 검사일뿐 100% 신뢰할 수는 없지만, 꽤나 높은 정확도에 흥미로울 때가 많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팀의 대표적인 T와 F와 함께 밸런스 게임을 진행하고자 한다! 과연 그들은 MBTI 유형대로 전형적인 답을 내놨을까?


0209-T와F의차이.png




에디터가 보는 오늘의 화자는?


섬세한 잇티제(T): 패션을 좋아하고 핫한 취미라면 한번쯤은 해봐야하는 ISTJ! 실제로 여자밖에 없는 팀 내에서 유일한 청일점인 섬세한 잇티제는 가장 패셔너블하다! 회사생활에서는 공감도 많이하고 잘 챙겨주는 F의 성향을 많이 보이지만 답변을 보면 사실은 전형적인 T형의 사람. 결과적으로 본모습을 숨기고 회사생활 중!!!


의심많은 엣프피(F):새로운 시도는 많이 한다고 생각하나 알고보면 늘 하던거에서 일보정도 나온 수준의소심한 시도일 뿐이라 고민이라는 ESFP! 팀 내에서 가장 T와 F가 섞여있는 모습을 많이 보이는데, 자신은 원래 태생이 T인데 사회가 자신을 F로 만들었다고 주장하지만, 팀원들은 태어난건 F인데 사회가 T로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있음.




밸런스 게임 시작~!

Q1. “나 우울해서 화분 샀어.."라는 친구의 말에 대한 대답은?
① 어떤 화분 샀어?(T ‘화분’ 자체에 집중)
② 왜 우울해? 무슨일 있어? (F ‘우울함’ 자체에 공감)

섬세한 잇티제(T): 저는 결과적으로 ①이요! “엥? 왜 우울한데?? 근데 화분을 왜 사?? 무슨 화분 샀어?”라고 물어볼 거 같아요.

의심많은 엣프피(F): 저는 ①과 ②의 사이이긴 한데 “우울한데 화분을 왜 사..? 식물좋아하닝? 근데 왜 우울해? 무슨일있어?”라고 할 거 같아요. 결과적으로는 무슨 일 있는지 물어볼 듯해요!



Q2. 친구가 나를 위해 3시간 걸려 만들어준 쿠키가 너무 달다!, 나의 반응은?
① 다음엔 덜 달게해봐! (T)
② 감동이야ㅠㅠㅠㅠ (F)

섬세한 잇티제(T): 이 질문만큼은 사람이라면…② 아닐까요? 하지만 마지막엔 “근데 다음부터 설탕을 조금만 덜 넣어보면 어때?”라고 조심스럽게 물어볼 거 같아요!

의심많은 엣프피(F): 완전 ②이죠. “갬동쓰 넘맛있어 최고야 쿠키는 원래 달아야지~ 나 단거 좋아해 커피랑 마셔야겠어. 커피는 내가 쏜다!!”라고 말할 거에요.



Q3. "나 피곤해서 드라이 샴푸 했어.."라는 친구에 말에 대한 대답은?
① 드라이 샴푸가 더 귀찮지 않아? (T)
② 많이 피곤해? 무슨일 있어? (F)

섬세한 잇티제(T): 이건 ①이죠ㅋㅋㅋ 도대체 ??? 피곤해서 드라이 샴푸를 왜 해..?

의심많은 엣프피(F): “앜 어제 모했어 ㅠㅠ늦잠 잔거야?”라고 말할 거 같은데 저는 그럼 ②네요ㅎㅎ



Q4. 추운 날씨, 친구와 둘이 있는데 뭐 가지러 밖에 나가야하는 상황일때, 나의 행동은?
① 추운데 나 혼자 갔다올게. 넌 있어! (T)
② 같이가면 마음이 따뜻하자나…같이가자! (F)

섬세한 잇티제(T): ①이긴 한데 먼저 나갈 수 있는 영광을 친구에게 넘길거 같아요. “추운데 한 명만 희생하자! 이번에 너가 나갔다와 다음엔 내가 갈께” 라고요!ㅋㅋㅋㅋ

의심많은 엣프피(F): 저는 이것 만큼은 약간 ①이요! 별안간 가위바위보를 제시하며 손을 슬쩍 내밀어봅니다. 세상공평하게..! 진 사람이 밖에 나가면 됨.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제품은 좋은데 가격이 아쉬운 아이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