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에버 도그 P400~450
도시에 사는 개들은 주인과 함께 더 좋은 삶을 사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몸을 움직이지 않는 생활을 하고, 스트레스로 인해 코르티솔 수치와 행동 문제가 커지며, 사회성이 떨어지고, 흙을 그리고 면역력을 올려주는 미생물을 접촉할 기회도 많지 않다. 사람들은 일에 치여서 살아가고 인공조명 아래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 그들의 반려동물은 제한된 시간 동안 포장된 길을 걷는다. 여기저기 마음대로 킁킁거리거나 몸을 움직일 수 없다.
콘크리트로 둘러싸인 근대 도시가 탄생한 지는 12세대밖에 지나지 않았다. 개들이 도시에 산 지는 6세대도 채 안 되었으니 너무 심하게 몰아붙이면 안 된다. 콘크리트 정글로 둘러싸인 도시에 살더라도 매일 필요한 운동량을 충족시키는 것은 가능하다.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사람일수록 건강하고 행복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운동은 개의 건강과 삶을 극적으로 개선시킨다. 다음은 운동이 개에게 미치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효과다.
1. 두려움과 불안감이 줄어든다.
2. 소음 공해 및 분리 불안에 대한 내성이 증가한다.
3. 과체중과 비만으로부터 오는 다양한 질환의 위험이 감소한다.
4. 노년기에 중요한 근골격계 건강 유지.
5. 소화계 정상화 및 조절에 도움이 된다.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흥분하기 쉬운 개일수록 더 움직여야 한다. 불안과 스트레스가 심한 개들은 운동을 통해서 스트레스 호르몬을 더 건강한 수준으로 되돌릴 수 있다. 견주들은 나이가 많은 개일수록 특히 운동의 필요성에 소홀하기 쉽다. 하지만 몸도 감각도 예전 같지 않더라도 노견들은 오히려 더 많이 냄새를 맡으며 돌아다녀야 한다. 매일 밖으로 나가 냄새를 맡는 시간은 세상과의 상호 작용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당신의 개는 아마도 온종일 누워 당신이 집에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힘줄과 근육, 인대도 함께 쉬고 있다. 당신이 집에 돌아와서 공 던지기를 20번 시도한다면 반려견의 십자인대가 찢어지는 불상사가 생길지도 모른다. (동물병원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무릎 부상)
녀석은 우리가 다가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강도 높은 운동 전에 몸을 풀어주고, 그만 움직여야 할 때를 알려주는 것이 당신의 역할이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매일 즐겁게 몸을 움직이고 근골격계를 훈련하는 기회를 주면 개들이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다양성만큼이나 즐거움도 중요하다. 반려견의 관점에서 활동을 선택하라. 반려견의 성격이나 능력에 잘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나이 많은 개들은 앉았다 일어서기 같은 근육 강화 운동이 좋다. 집에서 해주는 마사지나 강도 낮은 스트레칭도 반려견의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좋은 방법이다. 규칙적으로 반려견의 몸을 살피면서 혹이나 덩어리가 생기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반려견은 주인이 같이 놀아주기를 간절히 바란다. 옆에 서서 주인과 소통하기를 간절히 기다린다. 반려견과 더 많이 놀아주자. 그게 우리에게도 좋다.
개들은 절대 우리를 실망시키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개들은 '개답게' 행동했다는 이유로 혼이 난다. 스트레스 반응을 제대로 관리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반려견과 돈독한 관계를 맺는 최고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반려견에게 평생 큰 선물이 된다.
사회화가 잘 안 됐거나 수줍음을 타는 개들에게 반려견 놀이터는 최악의 장소다. 개도 사람처럼 저마다 성향이 다르다. 우리가 강아지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성격과 신체 능력에 따라 안전한 경험과 활동, 좋아하는 운동을 찾아주는 것이다.
주인의 학대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파샤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