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서밀 Nov 19. 2023

오래오래 살고 싶은 마음

한적하지만은 않은 글쓰기 후편. 

‘내 얘기가 담긴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오래오래 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어릴 때 죽음에 대한 얘기를 들었을 때처럼 막연히 두려워서가 아니라, 사는 게 무서워졌다가 회복해나가던 뒤로 처음 든 생각이라 의미가 남달랐다. 


글을 몇 편 올리고 나서 앞으로 쓰고 싶은 글의 제목과 키워드들을 노트에 써봤다. 임시로 붙이는 제목이긴 했지만 연필 흑심이 종이 위를 빠르게 춤추듯이 돌아다녔다. 앞으로 쓰고 싶은 글 몇 편 정도가 생각나는 게 아니라 카테고리별로 아이디어가 계속 떠올랐다. 그 메모를 보면서 ‘나 오래 살아야겠다’ 소리가 절로 나왔다. 나는 글 쓰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인데 내가 이렇게 많은 글을 쓰고 싶어 하는 줄은 몰랐으니까. 


대학원 논문을 접기로 하고 나왔을 때, 나는 내 안에 굉장히 큰 무언가를 잃은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몸도 대학원을 계속 다녀야 하나 고민하던 때보다 그만둔 이후로 더 아팠다. 대학원에 들인 모든 시간이 다 무가치해진 것 같았고 내 20대가 아까웠다. 내가 정말 논문을 포기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까지도 많은 시간이 걸렸다.


하루는 정호승 시인의 <산산조각>이라는 시를 읽게 되었다. ‘룸비니에서 사 온 / 흙으로 만든 부처님이 / 마룻바닥에 떨어져 산산조각이’ 난 상황이 시의 맨 처음 세 줄이다. 화자는 얼른 순간접착제를 꺼내 조각조각 깨진 불상을 붙여보려 하지만, 그렇게 애쓰는 화자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부처님이 하시는 말씀은 다음과 같다. ‘산산조각이 나면 / 산산조각을 얻을 수 있지 / 산산조각이 나면 / 산산조각으로 살아갈 수 있지’

 

처음 이 시를 읽었을 때는 위로가 될 듯 말 듯했다. 마음이 부서졌을 때도, 그래서 무언가를 포기했을 때도 제로나 마이너스는 아니라는 말 같은데 막상 나는 산산조각으로 살기는 싫었다. 그렇지만 인상 깊은 시라서 아직도 기억이 난다. 참고자료를 필요로 하는 학술적인 글이 아니라, 글의 모든 소스가 나 자신 혹은 내가 일상에서 경험한 것이 되는 에세이를 쓴 지 두 해도 넘자 이 시가 조금은 다르게 보인다. 



 

글쓰기가 내 정신을 ‘기워준’* 덕분이다. 글쓰기를 ‘정신의 바느질’*이라는 수단에 대입하는 이 표현은 얼마 전 읽은, 이윤주 작가 본인의 ‘글쓰기’에 대한 에세이집 『어떻게 쓰지 않을 수 있겠어요』(위즈덤하우스, 2021)라는 책에서 온 것이다. 이 책 초반에서 작가는 출산 이후 키친 테이블 라이팅(kitchen table writing)을 하며 출판사에 글을 투고하는 여성들을 두고 ‘극심한 변화의 한복판에서 해진 마음을 잇고 깁듯이 글을 썼다’고 말한다.(p. 30) 


나 또한 내가 그려왔던 인생의 그림이 크게 변한 후로 쓴 글들이 내 정신을 바느질하듯 기워주는 것을 느꼈다. 내 공간에 대한 애정은 결국 삶에 대한 애정이 다시금 고개를 들며 나온 초기 징후 같은 것이었다.


내 경험상 좋은 글을 쓰는 데에 필요한 요소는 자기만의 사유를 할 수 있는 공간과 마감, 그리고 피드백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좋은 친구들이다. 그리고 그 전에 기본적으로 문법과 맞춤법, 주제에 맞는 문체 등 글의 형식을 존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대학원에서의 글쓰기와 발표가 글과 독자에 대한 기본적인 존중을 몸에 익게 해주었다. 그것을 에세이는 물론이고 아트인사이트에 기고하는 글을 쓸 때도 실감하게 되었다. 


독자에게 의도를 명료하게 전달하기 위해 예리하고 진솔한 문장을 쓰는 것. 너무 긴 문장은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끊어주는 것. 발제문 및 소논문의 분량은 한정되어 있는데 다뤄야 할 내용은 많고 깊으니 적확한 단어를 찾아 쓰게 된 것도 요즘의 글쓰기에 톡톡하게 도움이 되고 있다. 약간의 구토감이 들 때까지 글을 읽고 수정하는 ‘퇴고용 체력’은 누가 뭐래도 대학원에서 얻은 값진 능력 중 하나다. 요즘은 토할 것 같을 때까지 글을 퇴고하진 않지만 과거 그 과정에서 생긴 교정, 교열 지식이 지금도 많은 도움이 된다.


과거의 도움을 받고 나니 논문을 포기한 후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고, 시간만 쓰고 결말을 맺지 못했다며 자책했던 날들이 안쓰럽게 느껴졌다. 대학원에서 배운 것은 사라지지 않고 내 글의 지반을 단단히 다져주고 있었다. 이제는 그곳에서 얻은 지식을 다시 꺼내보는 것이 덜 괴롭고, 덜 아프다. 앞서 언급한 시에서 산산조각이 나면 산산조각을 얻을 수 있다 했던가. 한동안 나는 사금파리 같은 유리 조각들을 웅크린 마음에 둔 채로 계속 베이고 상처 입었는데, 적어도 해가 바뀐 지금은 그렇지 않다. 시간에 날카로운 파편의 끝이 닳아 둥그레졌는지, 아니면 내 마음의 외연이 넓어져 조각에 계속 찔릴 일이 없는 것인지…. 둘 다 이유가 되겠으나 기왕이면 내 마음이 넓고 유연해져서 그런 것이면 좋겠다. 옛 시간의 상처라는 유리 조각들이 유영해도, 마음이라는 공간 자체가 넓어져서 생살 같은 마음의 벽에 조각이 닿아 베일 일이 없는 것으로 말이다. 


‘산산조각이 나면 산산조각을 얻을’ 수 있다는 구절은 이제 이해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래도 산산조각으로 사는 경지까진 이해 못 하겠다. 이건 중년 너머의 시간에서부터 이해할 수 있는 삶의 태도인 걸까? 사실은 미래에서라도 마음 다치는 일은 기껍지 않고, 덜 다치며 살았으면 좋겠다. 하지만 그게 내 마음대로 될까. 


그래서 조각 난 감정이나 기억, 지식들을 ‘잇고 기워내면서’ 살아본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깨진 조각들로 반짝이는 모자이크를 만드는 일이다. 미움이나 절망감 같이 강렬했던 감정 조각들이 흐물흐물해져 색이 살짝 바랜 천 조각 같아졌을 때 그것들을 모아다 기워 보는 일이다. 그 안에 연민이나 공감, 안도감 같은 조각도 모아 같이 기워본다. 색도 다르고 모양도 크기도 다른 낱장의 천들은 모여서 천천히 한 장의 조각보가 된다. 주로 글을 쓰는 과정에서, 이 낱개 조각들이 모여 새로운 작품이 된다. 그것은 글에서 얻은 새로운 가치관이나 인생에 대한 혜안이다. 내가 잘 살려면 계속해야 되는 일이 글쓰기라고 느낀다. 오래 살려면, 내 안에 든 것이 독이 아니고 다른 작품이 되는 쪽이 훨씬 유리하니까.


내 방이 서재로 느껴질 때까지 글쓰기가 단순한 감정의 배출이 아닌, 한 편의 완결성 있는 글을 ‘짓는’ 일이 된 그 순간 이후로 천천히 쌓아 올렸던 삶에 대한 애정을 되새겨본다. 또 한 편 새로운 글을 써내며 감정을 갈무리하고 생각을 정리해본다. 내가 쓰는 글로 희망을 만들어본다. 다음에 다른 글을 쓰면 나는 내 마음을 지켜낼 힘을, 현명함을 조금 더 일굴 수 있을 거라고.  


(* 글쓰기에 대해 쓴 정신을 ‘깁다’, ‘정신의 바느질’이라는 표현은 본문에 같이 소개된 이윤주 작가님의 책 『어떻게 쓰지 않을 수 있겠어요』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적하지만은 않은 글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