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재효 Nov 30. 2023

관광 크리에이터 로컬 체험 가이드북 01

프롤로그

안녕하세요 저는 최재효라고 합니다. 


이십 대 초반 시작된 4년간의 27개국 배낭 여행으로 다양한 문화를 몸소 체험하며 배웠습니다. 이후 외국계 여행사와 국내 온라인 여행사(OTA)를 거치며 관광산업의 전문 지식을 쌓아왔습니다. 현재는 글로벌 액티비티 플랫폼 ‘공식 커뮤니티 리더’로 활동하며, 인바운드 여행객을 위한 로컬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틱톡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여행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아시아 최초 ’에어비앤비 토크쇼’의 초청과 ‘틱톡 100만 크리에이터 어워드’ 수상의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런 지난 10년 동안의 현장에서 겪은 시행착오와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지역 로컬콘텐츠 개발 및 운영 강의까지 활발히 확장하고 있습니다.


2018년 11월부터 현재까지 약 오 년 동안 글로벌 액티비티 플랫폼에서 로컬 체험 상품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관광 크리에이터 또는 체험 호스트로서 성장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그동안 컨설팅 요청을 종종 받았습니다. 대체로 체험을 운영하고 있거나, 시작 단계에서 아이디어를 가지고 오는 분들이었습니다. 그들을 보면서 ‘이런 부분만 고치면 좋을 텐데..’, ‘이것만 알아도 수월하게 체험을 진행할 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들에게 하고 싶었던 말을 정리했습니다. 체험을 먼저 운영해 본 사람의 경험담 정도로 여기면 좋을 거 같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일 수도 있지만, 제 이야기가 본인의 스토리를 가지고 로컬 체험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썼습니다. 체험이라는 비즈니스 속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호스트 자신입니다. 본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각자의 방법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기를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그들 각자의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