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자수를 해치는 자그마한 장수풍뎅이, 남방장수풍뎅이

by viper

이름: 남방장수풍뎅이(Oryctes rhinoceros)

크기: 35~50mm

분류: 동물계-절지동물문-곤충강-딱정벌레목-풍뎅이과-남방장수풍뎅이속-남방장수풍뎅이

분포지역: 동남아시아, 인도, 중국 남부


딱정벌레목 풍뎅이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코뿔소장수풍뎅이라고도 불린다. 몸길이는 35~50mm이고 암갈색에서 검은색을 띤다.

머리에는 수컷과 더 큰 표본에서 더 두드러지게 발달된 뿔이 있다. 앞다리는 뒤쪽 가장자리에 2개의 혹이 있는 중앙 함몰부가 크고 앞다리의 경골에는 3개의 큰 가시가 있다. 수컷 장수풍뎅이는 수컷의 경우 둥글고 빛이 나며 털이 없는 복부 끝으로 암컷과 안정적으로 짝짓기를 할 수 있다. 암컷의 경우 끝이 더 뾰족하고 털로 빽빽하게 덮여 있다. 야행성이며 밤에만 활동한다.

주요 숙주는 코코넛이지만 다른 야자수, 특히 경제적으로 중요한 아프리카기름야자도 주요 숙주다. 바나나와 스크루야자와 같은 다양한 다른 작물에서 공격이 추가로 보고되었다. 남방장수풍뎅이는 코코넛이나 기름야자의 썩어가는 줄기에서 자주 번식한다. 알은 흰색이고 지름은 약 3mm이다.

암컷 장수풍데이는 일반적으로 번식에 적합한 코코넛 줄기에 먼저 도착하여 갓 부화한 1령 유충이 먹기에 적합한 작은 입자로 나무를 쪼개서 알을 낳을 줄기를 준비하기 시작한다. 수컷 장수풍뎅이는 암컷을 따라 짝짓기를 하고 암컷의 번식지 준비를 돕는다. 암컷은 알을 낳아 알 주위에 나무 입자를 단단하게 포장한다.

알은 1.5~2주 후에 부화하며 세 번의 유충기의 총 기간은 약 4~6개월이다. 다 자란 유충은 번데기가 되며 추가로 3주 후에 어린 성충이 나타난다. 번데기에서 나온 어린 성충은 등갑이 굳고 비행 근육과 생식 기관이 완전히 발달할 때까지 추가로 3~4주 동안 번식지에 남아 있다. 그리고 나서 번식지를 떠나 근처 코코넛나무로 날아가서 먹이를 먹고 짝짓기를 한다. 번식은 생애 첫 먹이를 먹고 난 후, 어린 성충이 번식지에서 나온 지 2~3주 만에 시작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남방에 사는 세상에서 가장 큰 흰나비, 끝주홍큰흰나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