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여건 및 취향 고려해 차량을 선택해라!
전기차 시대가 성큼 다가오면서 기존 완성차 업체(현대, 폭스바겐, 포드, 벤츠 등)와 테슬라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사실 레거시 미디어만 살펴보면, 압도적으로 기존 완성차 업체들의 칭찬만 잇따르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대부분의 레거시 미디어 기업은 광고비를 기반으로 운영되는데, 기존 완성차 업체들은 대규모 광고비를 미디어 기업에 전달하고 있는 반면 테슬라는 광고비 0원이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대부분의 언론사에서 나오고 있는 기사들은 100% 기존 완성차 업체들의 입장에서 작성된 기사다. 때문에 대놓고, 또는 미세하게 기존 완성차 업체들을 옹호하고 있으며 테슬라에 대해 비판적으로 말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는 이런 쓸 때 없는 정보에 휘둘릴 필요가 없다. 그렇기에 어떤 상황에서 현대라는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며, 어떠한 경우에 테슬라를 선택할 필요가 있는지 간단하게나마 알아보겠다.
(1) 전기차냐 내연기관차냐?
사실 테슬라냐 현대차냐를 비교하기 전에 많은 사람들은 전기차를 사야하는지 그렇지 않으면 내연기관차(내연차)를 살 것인지 고민을 할 것이다.
이는 아주 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다.
내 선호와 상관없이 내가 살고 있는 주거시설 근처에 전기차 충전소가 충분히 구비돼 있는지 알아보는 것 부터 시작해야 한다.
필자는 빌라에 살고 있다. 가까운 집 앞 공영주차장에는 전기차 충전기가 구비돼 있고, 조금만 오른쪽으로 나가면 동사무소에도 전기차 충전기가 구비돼 있다.
게다가 조금만 왼쪽으로 나가면 E1 복합 충전소(가솔린, 수소, 전기차 충전)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전기차를 살 만한 환경이 된다.
하지만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가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고 있다면 보다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
요즘은 아파트 단지 내에도 여러 전기차 충전소가 들어서고 있으나, 퇴근 후 8~10시에 해당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지 체크해 보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1대가 주구장창 수십시간동안 충전소를 이용하면 안 된다. 그러나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는 이 같은 매너가 쉽게 지켜지지 않는다. 그렇기에 내가 정작 필요할 때 이를 충전을 못한다면 곤란한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다.
물론 요즘에는 벽면 콘센트를 활용해 전기차를 충전하는 시스템도 도입되고 있다. 그렇기에 내가 거주하고 있는 건물의 전기차 충전 운영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미리 파악하고 이에 맞춰 차량을 구입하면 될 것이다.
(2) 전기차를 구입하려면 테슬라와 현대차의 큰 차이를 숙지해라
많은 커뮤니티에서 테슬라에 대한 칭찬이 계속되고 있지만, 내부 인테리어가 허접하다는 의견 또한 만만치 않게 많다.
즉 테슬라는 차량 내부 인테리어보다 차량의 기능에 보다 초점을 맞췄다고 볼 수 있으며 현대차 및 벤츠는 고급스러운 공간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전기차는 내연차보다 가속이 월등하게 뛰어나며 장기간 운용 시 차량유지비도 크게 절약된다.
내연차가 유리한 요소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내부 인테리어를 강화하면서 고급스러운 차라는 것을 내세우기만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테슬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내연차는 ADAS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신세계 문물을 접하고 싶고, 장거리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다면 테슬라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크게 이익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꼭 장거리 운전에 목적을 두고 전기차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다. 출퇴근용 및 간단한 마실용으로 차량을 구입하는 사람 또한 매우 많다.
그렇다면 이들이 중시해야 할 항목은 교통신호 및 내비게이션, 그리고 차량 내부 인테리어 일 것이다. 이런 여건에 처해있는 사람이라면 굳이 테슬라를 선택하기보다 현대차, 벤츠 등을 선택하는 게 훨씬 낫다.
특히 현대차에는 한국 교통에 최적화된 내비게이션이 장착돼 있다. 현대차는 내비게이션 정보에 따라 속도계에 걸리지 않게 자동으로 차량의 속도를 조절해 주는 기능이 내장돼 있어, 테슬라보다 국내에서 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벤츠의 EQA, EQC 같은 경우는 테슬라보다 크게 고급스러운 내부 인테리어를 보유하고 싶다. 20, 30대 때 뭔가 재력?을 어필하고 싶다면, 벤츠 시리즈를 구입하는 것도 크게 잘못됐다고 볼 수 없다. 물론 요즘은 테슬라의 차량이 더 비싸긴 하다.
하지만 전기차 자체의 기능만 놓고 고려했을 때, 모든 브랜드 가운데 테슬라가 가장 뛰어나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