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여러 개의 오픈 채팅방에 참여를 하고 있다. 보안담당자방, 보안담당자 이직방, 금융보안 담당자방 등 대부분의 채팅방에선 "보안담당자는 잡부죠"라는 말을 많이 볼 수 있다.
보안담당이 왜 잡부예요?
왜냐하면 보안담당이 지원부서의 지원부서이기 때문이다. 보통 회사의 조직은 수익부서(영업부 등)가 돈을 벌고, 수익부서를 지원하는 지원부서(IT부, 경영지원부 등)가 있다. 보안담당은 이러한 지원부서를 지원해주는 역할이다.
회사를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부서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규모가 크지 않은 회사의 경우 여러 가지 업무를 함께 맡기도 한다.
아래의 모집공고들을 살펴보자. IT기획에서부터 PC 유지보수, 보안, 인프라 운영까지 다 해야 한다.
몇 명을 채용하는 공고인지는 모르겠으나 상기 업무는 최소 2-3개 팀에서 4-5개의 파트가 담당해야 하는 업무다. 정보보안을 꿈꾸며 입사했지만 정작 보안업무는 얼마 하지 못할 수 있다.
채용공고엔 보안업무만 있는데
잡부인가요 ?
보안업무 특성상 사용자 업무환경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문의전화를 많이 받는다. 컴플라이언스나 개인정보보호업무만 담당한다면 이러한 전화를 받을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아래는 필자가 얼마 전에 겪었던 문의전화이다.
영업팀 : 문서 저장이 안 돼요.
필자 : 다른 문서는 열리나요?
영업팀 : 잘되다가 갑자기 안되네요.
필자 : 다른 문서는 열리나요?
영업팀 : 워드 파일은 안 열려요. 엑셀도요. 갑자기 인터넷도 안돼요.
필자 : 네트워크 문제 같은데 확인이 필요합니다. 제어판 들어가셔서..
영업팀 : 제어판은 어떻게 들어가요?
필자 : 아 네네 시작 버튼 누르시고요..
영업팀 : 시작 버튼이 뭐예요?
영업팀 : 재택근무 문의가있어요
필자 : 접속이 잘 안되시나요?
영업팀 : 인터넷이 안되는곳에서도 재택근무하게 해주세요
필자 : ...
영업팀 : 인터넷이 자꾸 끊겨서 재택접속이 끊겨요.
필자 : ...
영업팀 : 안되나요?
필자 : 네...
저 사람이 유독 컴퓨터를 잘 못 다뤄서 발생한 상황일 수도 있겠으나, 생각보다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다.
모니터가 이상하다, 마우스가 이상하다, 누구한테 물어봐야 할지 몰라서 전화했다 등등 별의별 전화가 온다.
결국 위 상황의 문제는 DNS IP가 잘못 설정되어있었다. 결국은 PC 설정이 문제였다.
잘되다가 안되었을 리가 없다.
여러 보안담당자들도 "보안은 잡부"라는 말에 많이 동의할 것이다. 정보보안은 사용자의 모든 환경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숙명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슬픈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