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워드광고 #게임 #앱스토어 #진성고객 #ROAS기대 #성장
세 줄 요약
초기 리워드 광고는 설치수 늘리기, 앱스토어 랭킹 올리기, KPI 찍기 목적이었으나
사용자는 보상을 위해 선택적 광고를 시청하여 높은 ROAS 기대 가능
이로 인해 리워드 광고는 진성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변화
2021년 마케팅 트렌드
금융사를 중심으로 SNS 구독형 상품 수요 증가 MZ세대와 소통하려는 기업: 전체 인구 33% 가량 차지하는 MZ세대와 소통 방법 모색 금융사의 치열한 유튜브 전쟁: MZ세대는 금융 시장의 주요 고객
프리미엄 매체를 중심으로 게임 마케팅 증대 코로나로 연기된 게임 신작 줄줄이 오픈: 재택근무 등으로 출시 연기된 신작들이 작년 말부터 줄줄이 출시, 그로 인해 게임사의 리워드 광고 수 증가 프리미엄 매체의 등장, 게임 마케팅 증대: 오퍼월(Offerwall)을 연동한 프리미엄 광고 매체들 등장으로 인해 '광고=게임 시장의 메인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트래픽 확보를 위한 라이브 커머스 수요 증가 유통업계의 화두 '라이브 커머스': 코로나로 인해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 2023년까지 8조원대 전망, 그로 인해 2021년 1분기 리워드 광고비 전기 대비 266% 급격히 증가 라이브 커머스의 주요 KPI는 트래픽: 라이브 커머스 KPI = 동시접속자수, 조회수 등이며 이를 사로잡기 위해 '알림 신청', '시청 인증' 등 트래픽 확보를 위한 광고비 비중 75% 차지
소비 혜택을 활용한 이커머스 광고 증대 퀵커머스의 등장과 최저가 경쟁: 코로나 특수에 따라 1시간 내 배달하는 퀵커머스 사업 증가, 이로 인해 이커머스의 리워드 광고비 전기 대비 약 71% 증가 생활밀착형 플랫폼이 된 오퍼월: 실질적 혜택을 얻기 위해 사용자들이 오퍼월 탐색
✅ 2020년 발생한 Covid19는 실생활을 변화시켰다. 이 변화는 오프라인 구매/판매보다 온라인 구매/판매를 증가시켰고, '쿠폰'이라는 개념의 확대를 가지고 왔다. 사용자들은 급격하게 확장된 온라인에서 실질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리워드'를 찾기 시작했고, 그 결과 이커머스 회사들은 리워드 광고에 집중적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것. 리워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리텐션'을 확대함과 동시에 집중적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진성 고객'을 만든다. 파레토의 법칙처럼 진성 고객 20%만 확보하면, 나머지 80%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소비욕을 돋구는데 더욱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