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Jun 08. 2022

� UX Writing Salaries in 2022

#UXWriter #UX라이터 #UX라이터급여 

� 한 줄 요약

- UX Writer(Content Designer)의 세계 평균 급여는 67K(USD).


✔️ UX Writer 급여에 대해 재미난 설문조사가 나와서 살펴봤습니다. 주어진 자료를 보며 UX Writer라는 용어가 아직 자리를 잡지 못 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UX Writer(44.7%) 대신 Content Desinger(27.1%) 또는 Content Strategist(7.7%)로 불리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이를 통해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사실은 UX Writer라는 직무가 단순히 '글을 잘 쓰는 것'으로 이해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UX를 먼저 이해하고, 그 다음에 글쓰기에 대한 소양이 필요한 것으로 이해가 되네요.


✔️ 아주 간단한 상식이지 않을까 하지만, 많은 UX Writer 지망생들이 단순히 글만 잘 쓰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저처럼 말이죠. UX Writer라는 직무는 UX 디자인, UI 컴포넌트, 유저 플로우 등 모든 부분에 대해서 고려하고 Writing을 진행해야 합니다. 현업에서 UX Writing을 진행하시는 분들을 보면 이 내용들이 기본으로 깔려있죠. 


✔️ 이를 잘 서술해주신 글을 발견했느데요. 커리어리 Q&A 섹션에 여기어때 컴퍼니 UX Writer이신 유다정님이 적어주신 답변으로 대신하고자 하네요. UX Writer를 미래의 업으로 삼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요.


"라이팅 공부가 더 필요하닥 느끼신다면 커리어리, 블로그 같은 곳에 글을 쓰기보다는 프로덕트의 UX 플로우를 뜯어보며 연습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As-Is 카피를 분석해보고, 나라면 어떻게 썼을까? 고민과정을 잘 기술하면 포트폴리오로 써볼 수도 있겠고요. 또, 글쓰기 기술 자체도 좋지만 UX 라이터 채용에서 UX에 대한 이해도를 우대하는 조직이 많기 때문에 UX 디자인이나 서비스 기획 관련 경험이 있다면 적극 어필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응원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Global average for writers in tech


✔️ UX라이터, 카피라이터, 테크 라이터 등을 모두 포함한(Writers in tech) 세계 평균 급여는 어떻게 될까요? 바로 67K라고 합니다. 세계 평균이기 때문에 격차가 꽤 발생하는데요. 미국&캐나다, 호주가 100K를 넘기며 가장 높은 급여를 보이며, 동남아가 10K로 가장 낮은 급여를 보여주네요.


✔️ 재미있는 점은 '프리랜서 라이터'의 시급도 살펴볼 수 있는데, 시간당 58USD를 보여주네요. 대략 200명의 응답자이지만 재미있는 결과로 생각이 되네요.


✅ In-product or out?


✔️ 제품 중심적인 라이터냐, 제품 외적인 라이터냐에 따른 급여도 조사했는데요. 전자가 후자보다 아주 약간 더 높다고 하네요. 수치로 보면 전자가 68K, 후자가 62K라고 해요. 그냥 러프하게 UX라이터 vs 카피라이터(테크라이터) 정도이지 않을까 하네요.


✅ Good news for the gender gap


✔️ UX라이터에서 젠더 간의 급여는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보여요. 오히려 여성이 더 많이 번다는 결과값이 나왔네요. 여성은 67K를, 남성은 62K를 받는다고 해요. 이를 통해 여성이 Writer라는 직무에서 강점을 드러내는 것으로 보여요. (물론, 평균의 함정은 언제나 주의해야 해요.)


✅ Compensation increases with age and experience, and seniority counts


✔️ IT 기술이고, 신기술이기 때문에 Gen-Z가 더 많이 벌까요? 그건 아니라고 나오네요. 역시 경험과 연륜은 무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여요. 설문 조사 결과에 따라 60세까지 급여가 꾸준히 증가한다고 나오네요. 


✔️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는 아마도 UX Writer라는 업 자체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Gen-Z라 불리는 세대가 중심에서 벗어나있지 않나 싶네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역전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 We don't need no education (OK, we need some)


✔️ UX라이터에게 있어 학위는 중요하지 않아 보이네요. 아직 UX라이터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과가 없기 때문이지 않을까 한다네요. 물론, 앞으로도 이를 가르칠 학과가 생길까요? 우리나라에서는 관련학과를 우대하는 현상으로 나올 거 같아요.


✔️ UX라이터에게 있어 학위는 중요하지 않다는 결론이 났지만, 95%가 학위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은 주목해야 할 듯 싶어요. 60%는 학사학위를, 32%는 석사학위를 보유하고 있어요. 석사학위의 경우 UX를 전공한 분들이지 않을까 싶네요.


✔️ 학위에 따른 급여차는 있지만, 평균값에 대한 결과물이지 않을까요? 좀 더 상세 내용을 살펴봐야 결론을 지을 수 있을 거 같아요. 


✅ Industry and company size


✔️ UX라이터라는 직무 특성 상, 대기업에 몰린다는 특성이 있네요. 아마도 이 부분까지 신경쓸 여력이 없지 않을까 싶어요. 우리나라도 살펴보면 작은 회사에는 UX라이터라는 직무가 존재하지 않아요.


✔️ 최근 들어 여기저기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대기업들조차도 이제야 직무를 만들고 있으니 스타트업에서는 더욱 여력이 없을 거로 보이네요. 트렌드에 따라 유저경험(UX)가 중요해짐을 인식했고, 이에 대응할 수 있냐 없냐가 UX라이터 직무의 유무로 판단돼요.


✔️ 대기업에 UX라이터 직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지만 산업에는 제한이 없네요. 모든 산업에 있어 UX라이터라는 직무가 포진해 있어요. 특징적으로 전문용어(Jargon)를 풀어써야 하는 핀테크 분야 비율이 가장 높고,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결제할 수 있는 이커머스도 비율이 높네요.


✔️ 급여는 빅데이터, 부동산, Saas, PM, HR, 헬스케어 순으로 높다고 나오네요. 빅데이터는 122K를 보여주며 엄청 높은 급여 수준을 보유하고 있어요. 부동산(110K)과 Saas(107K)도 높은 급여를 보여주네요. 


✔️ 이를 통해 전문용어가 많이 들어가거나, 다량의 정보를 쉽게 보여줘야 하는 산업에서 UX라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않나 추측이 됩니다. UX가 어려우면 유저가 이탈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산업라 그렇지 않을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여기까지가 전체 내용인데요. 보면서 흥미로웠던 점은 산업 전분야에 걸쳐 UX라이터 직무가 생겨나고 있으며, 급여가 생각 외로 높다는 측면이네요. 또한, UX라이터는 단순 글만 잘 쓰면 되는 것이 아니라 Content Designer(Strategist)라는 측면에서 UX도 충분히 이해한 사람이어야 함을 알 수 있었네요.


✔️ 유다정님의 말씀처럼 UX라이터를 업으로 삼고 싶은 분들은 UX 공부도 게을리 하지말고, 글쓰기 공부도 열심히 해야할 듯 싶어요. 그런 측면에서 저도 제가 좋아하는 앱이나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봐야 할 거 같네요. 


https://uxwritinghub.com/ux-writing-salary-survey/


매거진의 이전글 ? AI 기본 이해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