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Dec 20. 2022

� 디디님은 화성에서 감자를 어떻게 재배했을까?

#여기어때 #UXWriter #UXWriting #UX라이터 #UX라이팅

출처: 여기어때 테크 블로그

� 한 줄 요약

- UX Writer가 Maker로 진화하는 방법


✔️ 여기어때 UX Writer 디디님의 두 번째 글이 올라왔어요. UX Writer는 회사 내에서 '외주'주는 내용만 설계하여 문구 작업을 하지 않아요. Maker로서 프로덕을 만들고 개선하며, 더 나은 방향성을 추출하는 거죠.


✔️ 실제 어떤 작업을 진행할까 했을 때, 여기어때 UX writer문들은 다음과 같이 하고 있어요.


1. 유저리서치 참여


✔️ 유저리서치 참여는 무엇을 도와줄까요?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도와줘요. 왜냐하면 문구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AC와 같이 기능을 충분히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죠. 프로덕트를 온전히 이해하면? 더 나은 문구를 작성할 수 있어요.


2. 원페이저 함께 논의하기


✔️ 유저리서치 이전에 우리는 어떤 부분을 테스트할 지에 대해 논의하게 돼요. 리서치가 세운 목표와 PO, 라이터가 세운 목표가 각각 달라요. 이때, 함께 싱크업을 통해 올바른 방향성으로 나아가도록 만들 필요가 있죠. 저희도 동일하게 방향성에 알맞는 시나리오를 설계해요. 


3. 디자이너와 UX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 AB 테스트나 유저 리서치 이후에 좋은 내용이 많이 남아요.

우리가 생각하지 못 했던 부분을 사용자들이 보여주기 때문이죠. 왜? 사용자는 우리가 의도한 바대로 흘러가지 않기 때문이에요.


✔️ 모디슈머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요즘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제품을 사용해요. 그 부분을 충분히 고려했을 때, 우리는 더 나은 프로덕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4. 단지 여기어때 UX Writer만이 적용되는 방식일까?


✔️ 이렇듯 UX라이터는 문구 작업만 하지 않아요. 소프트스킬을 통해 협업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좋은 인사이트를 뽑아내죠.

뽑아낸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문구 뿐만 아니라 프로덕트 수정방안에 대해 논의하죠.


✔️ 생각보다 UX라이터의 권한이 넓어요. 문구에 대한 의견만 개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왜냐? UX라이터는 UXer이기 때문이죠. 즉, UX라이터는 Writer가 아니라, UXer예요. 어디를 가든 마찬가지죠.


5. UX Writer 포트폴리노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 앞서 언급했던 부분들을 고려한다면 UX Writer는 어디에 속할까요? 바로 UX 직무에 속하겠죠. 그렇다면 포트폴리오는 Writing에 힘을 실어서 만들어야 할까요? 답은 아니겠죠.


✔️ 그러면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아주 간단해요. UXer로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거예요. UX Writer는 절대 작가가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하며, 자신의 감성을 살려 글을 작성하는 직무가 아니고, 사용자 맥락에 기반하여 글을 작성하는 직무임을 다시 한 번 떠올려주세요.




https://techblog.gccompany.co.kr/ux-%EB%9D%BC%EC%9D%B4%ED%84%B0-1%EB%85%84-%EB%8F%99%EC%95%88-%EC%96%B4%EB%94%94%EA%B9%8C%EC%A7%80-%ED%95%A0-%EC%88%98-%EC%9E%88%EA%B2%8C-2-534bbcac8c6b

매거진의 이전글 ✍️ 효과적인 UX Writing을 위한 16가지 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