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MZ세대 유입 젊은 자족형 도시 수혜 단지는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용 부동산 시장에서 20~30대 MZ세대가 새로운 수요층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의 거주 도시가 주목받고 있다.


MZ세대(20~30대) 인구 비율이 높은 이른바 '젊은 도시'는 다양한 일자리로 직주근접형 도시이거나 다양한 교통망을 통해 수도권 이동이 편리한 여건을 갖추고 있어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MZ세대의 주택에 대한 관심도 상당하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국 아파트 거래량 28만359건 중 20~30대가 매입한 경우는 7만9천485건으로 28.4%에 달했다.


이는 2021년 평균 31%에 비해 다소 감소한 수치지만 기준금리 인상과 부동산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며 전반적인 매수세가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여전히 적지 않은 수치다. 특히 자금 여력이 없는 MZ세대의 이 같은 거래량은 주택에 대해 관심이 상당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MZ세대들을 흡수하며 '젊은 도시'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자족도시가 주목 받고 있다. 2022년 전국의 MZ세대 인구 비율(25.33%)보다 높게 나타난 지역이기도 하다.


작년 MZ 인구 비율(인천 중구 전체 대비)이 28.32%를 기록한 인천 중구가 이목을 끌고 있다. 중구에는 영종국제도시 내 인천국제공항과 연계한 복합레저관광도시가 개발 중에 있어 MZ세대들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는 곳이다.


제3연륙교(2025년 준공 예정), 신월여의지하도로와 경인고속도로가 직선화·지하화될 예정으로 여의도환승센터부터 영종IC까지 접근이 수월해진다. 공항철도 노선에 4,912억원을 들여 시속 150km급 전동차량을 투입하는 방법으로 고속화도 추진될 예정이다.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으로 탈서울 수요자들도 흡수할 호재로 기대되고 있다.


작년 MZ 인구 비율(평택시 전체 대비) 28.87%를 기록한 평택시는 SRT 지제역을 복합환승센터로 구축해 트리플 역세권을 구축할 예정이다. 2028년 개통 예정인 GTX-C 노선으로 수도권 남부 교통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서해안 고속도로 및 경부고속도로 이용으로 광역적 접근성도 우수하다.


삼성전자의 450조(국내 360조) 대규모 투자로 평택 캠퍼스는 2023년 3라인 가동 예정 및 4라인 착공 예정돼 있으며, 경기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일반산업단지인 평택 브레인시티의 개발 사업과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도 진행하고 있어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받고 있다.


작년 MZ 인구 비율(시흥시 전체 대비)이 27.74%를 기록한 시흥시는 배곧신도시가 조성되어 있으며, 앞으로 배곧신도시는 서남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88만㎡ 부지에 사업비 총 1조 6,681억원규모의 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될 예정이다. 또 광명시와 시흥시 일원 1271만㎡에 7만 가구가 공급되는 광명·시흥 3기신도시도 예정되어 있다.


2025년 개통을 앞둔 신안산선과 2026년 개통될 월판선으로 시흥의 가치는 수직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도 하다. 작년 5월 경기 시흥시 시흥장현지구에 분양한 'e편한세상 시흥장현 퍼스트베뉴'는 1순위에서 평균 189.9대 1을 기록하기도 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이들 지역은 가격메리트, 직주근접, 서울 접근성, 생활인프라 모두 갖추고 있는 도시로 MZ세대들의 내 집 마련의 최적지라고 할 수 있다"라며 "예정되어 있는 개발호재들이 마무리되어 일자리창출이 본격화 되면 MZ세대 인구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들 지역에 분양 중인 주거용 단지들이 눈길을 끈다.

영종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 2차 조감도

호반건설은 영종국제도시에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 2차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1층 8개 동 총 583가구로 공급된다. 영종국제도시는 파라다이스시티,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 등 복합레저관광도시로 육성되고 있고, 인천국제공항 개발, 제3연륙교 개통(예정)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중이다.


1.3대책을 통해 전매제한이 기존 3년에서 6개월로 완화 혜택을 적용 받아 빠르면 올해 4월부터 전매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기본옵션 무상제공으로 수요자들의 초기 부담을 대폭 낮췄다. 실 거주의무가 없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도 꾸준하다.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 석경투시도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 5BL에서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을 1월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31층 14개 동, 전용면적 72~84㎡ 총 157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중심부에 소나무, 이팝나무, 배롱나무 등으로 조성된 특색 있는 중앙 공원이 계획되어 있으며, 생태연못, 산책로 등도 조성이 예정됐다. 입주민들의 다양한 라이프사이클에 맞출 수 있는 체육시설 및 취미활동시설, 자녀를 위한 시설들도 도입될 예정이다.

e편한세상 시티 평택고덕 투시도

DL이앤씨가 'e편한세상 시티 평택고덕'을 분양 중이다. 지하 5층~지상 24층, 오피스텔 총 762실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다. 단지는 삼성전자 동문 바로 앞 브레인시티와 고덕국제신도시 후광을 누릴 수 있으며, 수서~평택간 SRT, 수원발 KTX 지제역 직결 개통 등 고속철도로 통한 강남 수서 20분대 진출입이 가능하다. 평택프리미엄아울렛, CGV, 평택성모병원등 주거 인프라도 다양하다.

작가의 이전글 아파트 대체제로 인기 오피스텔 시장 올해 안갯속 전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