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 담보 된 확실한 재료 개발호재 품은 단지 인기


개발호재로 미래가치가 풍부한 지역 부동산 시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인 개발호재로 대형 개발 사업, 대기업 입주, 철도 개통 호재 등이 있는데 지역 부동산 시장을 견인할 수 있는 부동산 상품들은 ‘억’씩 뛴 거래도 속속 나타나며 지역 시장을 리딩하는 모습이다.


실제 대형 호재가 발생한 곳은 일대 부동산 시장을 들썩이게 했다. 또한 이러한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3월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된 용인시 처인구의 경우는 산단 조성 발표 직후부터 현재(2023년 3월 27일 기준)까지 34주 연속 상승 중으로 집계됐다.


개별 단지 상승 거래도 나타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9월 서울 마곡지구 인근 ‘마곡 엠벨리 7단지’ 전용면적 84㎡는 15억4,000만원(12층)에 거래됐다. 동일면적 직전 거래가격이 9억8,000만원(11층)이었음을 감안하면 1달 새 5억원이 넘게 오른 가격이다. 단지는 활발히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마곡지구와 가까워 풍부한 미래가치를 갖췄다.


수익형 부동산 시장도 마찬가지다.


지난 4월 광교신도시 ‘광교힐스테이트레이크’ 전용면적 84㎡는 지난 8월 6억9,50만원(15층)에 거래됐다. 동일 면적 같은 층이 지난 12월 5억9,500만원에 매매된 것에 비하면 수익형 부동산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약 8개월 만에 1억원이 오른 금액이다. 단지는 용인 처인구는 반도체클러스터 예정 부지로 통근이 수월하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확실한 개발호재로 미래가치를 품은 곳은 시세차익 외 임대 투자적 측면을 봐도 매력적인 곳이며 확실한 미래가치라고 판단되면 선점하는 것이 전략적일 것” 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와중에 풍부한 미래가치를 품은 부동산 상품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인덕원 시그니티타워 광역 조감도2.jpg 인덕원 시그니티타워 광역 조감도

인덕원 시그니티타워=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소재 인덕원 시그니티타워가 분양중이다. 특히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은 이점 덕분에 공실률 0% 달성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인덕원 시그니티타워는 단지 규모는 대지면적 1,770.80㎡, 지하 5층, 지상 18층으로 이뤄져 있다. 1~2층은 근린생활시설 36실, 3~7층은 메디컬 95실, 8~18층은 오피스 209실이 자리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이미 상가는 완판을 달성해 인덕원 시그니티타워 완판 가능성도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태다.


실제로 인덕원역은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으며 동서남북 방향의 주거단지와 산업단지가 자리한 이상적인 항아리상권을 갖췄다. 그 주변에는 인덕원역을 주요 지하철역으로 이용하는 아파트 단지가 30여 개가 넘는다.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포털 내에 게시된 '한국부동산원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 임대 정보 분기 별 지역 별 공실률(소규모상가)' 데이터에 따르면 서울시 평균 공실률은 6.5%, 경기도 평균 공실률은 5%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인덕원 상권의 소규모 상가 공실률은 0%를 기록한 바 있다.


인덕원 시그니티타워 신축 복합타워 희소 가치를 지녔다는 점에서 인덕원역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게다가 대로변 랜드마크급 복합타워로 쇼핑과 의료, 업무 등을 모두 아우르는 신축 프리미엄 단지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4개 노선이 관통하는 쿼드러플 역세권 입지도 돋보인다. 수도권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을 비롯해 월곶판교선(2025년 예정), 동탄인덕원선(2026년 예정), GTX-C노선(2028년 예정)까지 총 4개 노선을 확보한 쿼드러플 역세권 프리미엄 입지를 확보할 예정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차고 넘치는 배후수요도 강점이다. 안양벤처밸리 등 산업단지를 비롯해 안양대, 연성대, 평촌스마트스퀘어 등 주요 교육·연구기관이 가까워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평촌스마트스퀘어의 경우 LG유플러스, 의료영상기기전문기업, 디스플레이장비 기업 등이 다수 입주한 상태로 직장 인구의 거주 수요가 두텁다.


여기에 단지 기준 약 500m 거리에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조성되고 있다. 대규모 지식 기반 산업단지, 도시 기반 시설 등이 구축될 예정인 만큼 시간이 갈수록 배후수요는 더욱 두터워질 전망이다. 또 인덕원역에서 1.5km 떨어진 거리에 제2의왕테크노파크 조성이 추진 중이다.


특화된 교통환경도 메리트다. 인덕원역 2·3번 출구를 모두 품은 유니크한 초역세권 위치 뿐 아니라 단지 전면, 후면에 시내·시외 버스정류장이 자리하여 교통 환경이 우수하다. 차량을 이용할 경우 과천대로를 통해 강남 서초까지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안양판교로, 제2경인고속도로를 이용하면 판교까지도 수월하게 도달할 수 있다.


인덕원 시그니티타워 관계자는 "대규모 산업 단지가 조성됨에 따라 공실 걱정 없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누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서울 출퇴근 수요도 확보할 수 있어 오피스 분양에 대한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큰 상황"이라며 "이달 본격 분양에 돌입하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분양문의 1668-0970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 조감도.jpg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 조감도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 강서구 마곡동 일원에 건립되는 마곡지구 첫 지식산업센터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을 연내 분양할 예정이다. 일원에 지하 5층~지상 11층, 1개 동, 연면적 7만2,000여㎡ 총 206실 규모로 건립된다. 임대 물량 88실을 제외한 118실을 분양한다. 단지는 연면적 약 366만㎡ 규모의 초대형 업무타운 마곡지구 내 위치해 기업간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마곡산업단지 분양 현황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이미 입주를 완료한 LG, 코오롱, 롯데, 넥센과 같은 대기업 R&D센터를 포함해 향후 2027년까지 199개의 기업이 자리할 예정이다.


인근 MICE 복합단지 ‘코엑스마곡-르웨스트’ 개발 수혜도 기대된다. 삼성동 코엑스 약 2배, 연면적 82만㎡ 규모의 초대형 복합시설로 지어지며 전시, 컨벤션, 관광, 쇼핑, 문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개발에 따라 업무환경 개선으로 지역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면, 지식산업센터의 미래가치 또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강동역 SK 리더스뷰=SK에코플랜트는 서울 강동구 길동 일원에서 ‘강동역 SK 리더스뷰’를 분양 중에 있다. 지하 6층~지상 20층, 3개 동, 총 378실로 구성된다. 주변에 천호·성내 재정비촉진지구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분양문의 1661-2247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서희건설의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도 미래가치가 기대된다. 경기 파주시 동패동 일원에 지하 3층~지상 25층, 17개 동, 총 1,546실로 구성된다. 단지 인근 운정역, GTX-A 노선이 개통되면 강남 지역까지 약 20분대에 닿을 수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요즘 뜨는 수익형 오피스 투자처…멀티 역세권 각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