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주거환경 눈길, 공원 품은 아파트 잘 나가네~

-바뀐 아파트 선호도…‘역세권’보다 ‘공세권’, 최근 주거 쾌적성에 대한 부동산 수요자 니즈 커져

-주거지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자연이 주는 쾌적성’


부동산시장에서 쾌적한 주거환경의 가치가 중요해지면서 주변에 공원과 산책로, 체육시설 등이 잘 갖춰진 아파트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시장에서는 공세권이나 그린 프리미엄 등으로 불리며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주거 쾌적성에 대한 수요는 관련 설문조사 등 리서치 결과에서도 나타난다.

아파트 선호도 설문 내용.jpg

지난 6월 설문조사 플랫폼 메타베이가 진행한 조사에서, 가격조건이 동일하다면 ‘공원 등 녹지공간이 갖춰진 곳’을 매매하겠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35.1%로 1위를 차지했고, 부동산정보업체 직방이 자사 앱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서도 주거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쾌적성과 공세권, 숲세권을 선택한 응답자가 31.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지난해 국토연구원이 발표한 ‘미래 트렌드에 대응하는 새정부 주거복지 정책방향’에서 ‘미래에 가장 중요한 주거기능’으로 ‘자연환경과 어우러진 친환경적 공간’이 41%를 차지하며 전체 응답 중 두 번째로 많은 선택을 받았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공원 인근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워낙 많다 보니, 최근엔 아파트와 공원의 합성어인 아파크먼트 단지라고 부르기도 한다”라며 “공원 주변 단지가 실거래가격이 더 높고 청약경쟁이 치열한 사례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분양(예정)중인 공세권 단지 현황이다.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 조감도.jpg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 조감도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포스코이앤씨가 경기 의정부 일원에 공급하는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의 견본주택을 10월 27일 열고 본격 분양에 들어갔다.


이단지는 의정부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부지에 들어선다. 주한미군 공여지였던 캠프 라과디아의 반환이 이뤄지면서 도시개발사업 공모조건에 따른 공공기여로 약 3만㎡의 공원이 함께 조성된다.


지하 3층~지상 최고 48층, 6개동, 1401가구 규모로 구성됐다. 타입별로는 △84㎡ 1058가구 △112㎡ 339가구 △162㎡ 2가구 △165㎡ 2가구 등이다. 대형평형 4가구를 제외한 모든 가구는 수요가 많은 국민평형으로 이뤄졌다.


이 단지의 최대 호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이다. 경기 동북부와 서울 강남을 일직선으로 잇는 철도망으로 올해 착공을 시작해 2028년 개통 예정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의정부역에서 삼성역까지 5개 정거장을 거쳐 약 20분대에 강남권 진입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의정부시 주요 교통망인 1호선 의정부역이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의정부 경전철역인 흥선역과도 바로 인접해 있다. 여기에 고양시 능곡역에서 의정부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인 교외선이 내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부지개발에 따른 여건 개선도 주목할 부분이다. 민간투자방식의 도시개발사업으로 포스코이앤씨 컨소시엄이 참여해 약 3만㎡의 공원과 공공복합청사가 단지 바로 옆에 조성된다.


단지 내의 커뮤니티 시설과 별개로 누릴 수 있는 문화공간인 셈이다. 인프라도 장점이다. 단지에서 도보권 내로 신세계백화점, 을지대학병원, CGV, 제일시장, 로데오 상권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 의정부서초와 다온중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의정부중, 의정부여중·고를 비롯해 학원 밀집지역과도 가깝다. 입주예정일은 2027년 10월이다.


문의 031-539-0937

고양 장항 제일풍경채 투시도.jpg 고양 장항 제일풍경채 투시도

●고양 장항 제일풍경채=제일건설이 12월 초 장항지구 B1블록에 위치한 ‘고양 장항 제일풍경채’를 분양할 예정이다. 실수요가 풍부한 전용면적 84㎡, 1,184세대의 대단지로 구성되며, 한강뷰 영구 조망 도 누릴 수 있다.


단지 주변에는 쾌적한 근린공원과 한강, 장항습지 등이 위치한다. 아파트와 한강 사이에 위치한 ‘장항습지’는 우리나라 최대규모의 버드나무 군락지로, 천연기념물 재두루미와 큰 기러기, 청둥오리 등 40여종, 2만여 마리가 찾아오는 생태낙원이다. 지난 2006년부터 환경부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또 장항지구는 동양 최대규모의 인공호수가 위치한 일산호수공원도 도보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호숫가를 따라 7.5km 구간의 산책로와 체육시설 등이 조성됐고 100여종의 야생화와 20만여 그루의 수목, 잔디광장과 수변광장, 자연학습원 등이 있다.


교육환경은 도보거리에 유치원부터 초등학교(24.09 예정), 중학교와 고등학교 부지가 모두 있는 ‘멀티학세권’ 프리미엄을 확보했고, 킨텍스와 현대백화점, 원마운트,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홈플러스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고양 장항 제일풍경채’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일원에 위치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 아파트 금융혜택 내세워 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