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시장은 물론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도 '최초' 타이틀을 갖춘 상품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역에서 볼 수 없었던 상품, 브랜드 등을 갖춰 그 희소성과 상징성이 높게 평가받기 때문이다.
건설사들의 경우에도 최초 타이틀을 내세워 분양하는 마케팅을 적용하는 모습이다.
첫 브랜드, 최고층, 첫 상품 등을 강조해 분양에 나서는 만큼 차별화 경쟁에 나서고 있어서다.
한국부동산원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5월 충북 청주시에서 청약 접수를 받은 '해링턴 플레이스 테크노폴리스'는 184가구 일반공급에 1만597건의 청약이 접수돼 1순위 평균 57.5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효성중공업이 청주시에 첫 분양을 선보인 해링턴 플레이스 브랜드 단지다.
수익형 부동산도 마찬가지다. 2021년 서울 강동구에서 공급한 지식산업센터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은 업무시설 590실 모집에 1만8576건(홈페이지 청약 접수 기준)이 접수되며 평균 31.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고 경쟁률은 무려 410.5대 1에 달했다. 이곳은 서울 '최초' 대규모 이케아(IKEA)가 입점이 내년 예정됐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지역 첫 상품, 최고층, 첫 브랜드 등 최초로 들어서게 되면 지역 내 해당 브랜드의 가치를 판가름하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며 "추후 인근 부동산 시장을 주도하는 경우도 많아 미리 선점하는 것이 전략적"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현재 연내 분양 소식을 알린 단지 중에서도 최초 마케팅에 나선 상품들이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 전망이다.
●인덕원 시그니티타워=안강건설은 초역세권 호재를 품은 ‘인덕원 시그니티타워’를 분양중이다.
단지가 자리한 관양동 일대는 개발 이슈가 많아 관심을 받는 곳이다. 우선 월곶판교선(2025년 예정), 동탄인덕원선(2026년 예정), GTX-C노선(2028년 예정)까지 총 4개 노선을 확보한 쿼드러플 역세권 프리미엄 입지를 확보할 전망이다.
인덕원 시그니티타워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일원에 들어서며, 규모는 대지면적 1,770.80㎡, 지하 5층, 지상 18층으로 이뤄져 있고 1~2층은 근린생활시설 36실, 3~7층은 메디컬 95실, 8~18층은 인덕원 내 최초 소형 멀티 오피스 209실로 공급된다.
단지는 인덕원역 인근 역세권에 위치하고 있어 차량을 이용할 경우 과천대로를 통해 강남 서초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안양판교로, 제2경인고속도로를 이용하면 판교까지도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다.
또 과천지식정보타운도 조성된다. 인덕원역 인근인 경기 과천시 갈현동, 문원동 일대 약 135만㎡ 부지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여기에 대규모 주거시설 및 지식기반 산업단지, 도시 기반시설 등이 구축되는 가운데 지식산업용지 IT, 전기, 전자, 신소재, 의약, 건설 등 미래 산업 핵심 업종인 기업들이 유치될 예정이다.
의왕테크노파크는 15만8,000여㎡ 규모의 의왕시 첫 번째 대규모 산업단지로 물류시설, 산업시설, 복합용지, 공원 등이 포함됐다. 판교, 동탄 등 국내 주요 테크노밸리와 동일하게 첨단 비즈니스 인프라 및 쾌적한 업무 환경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하나의 거대한 산업 벨트가 형성될 것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인덕원역 부지 개발도 이슈다. 경기 안양시는 수도권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 주변 15만973여㎡를 압축도시로 개발하는 컴팩트 시티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안양시는 환승 주차장, 환승 정류장 등 복합환승센터 구축과 함께 청년임대주택을 포함한 공동주택 796가구, 공공지식산업센터, 공공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을 조성한다.
인근에는 안양벤처밸리 등 산업단지를 비롯해 안양대, 연성대, 평촌스마트스퀘어 등 주요 교육·연구기관이 가까워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었다. 평촌스마트스퀘어의 경우 LG유플러스, 의료영상기기전문기업, 디스플레이장비 기업 등이 다수 입주한 상태로 직장 인구의 거주 수요가 두터워 안정적이다.
문의 1668-0970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첫 번째 지식산업센터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11층 연면적 7만2000여㎡에 206실 규모로 건립된다. 임대 물량 88실을 제외한 118실을 분양한다. 브랜드, 입지, 환경, 상품성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춰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 전망이다. 단지가 위치한 마곡지구는 오는 2027년까지 199개의 기업이 들어올 예정이다.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충남 서산시 석림동 일원에 짓는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의 특별공급을 11일, 1순위 청약을 12일에 실시한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4개동에 총 410가구 규모(전용면적 84~116㎡)다. 서산시에 공급되는 첫 아이파크 브랜드 아파트로 지역 최고층으로 지어지며 가구당 1.59대의 넉넉한 주차공간 등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소사역 롯데캐슬 더 뉴엘=롯데건설은 경기 부천 '소사역 롯데캐슬 더 뉴엘'의 1순위 청약 접수를 이날 진행한다. 지하 3층~지상 35층 6개동에 총 983가구 규모(전용 59~132㎡)다. 지하철 1호선·서해선 환승역인 소사역 더블 역세권이며 부천에서 공급되는 첫 번째 롯데캐슬 브랜드 단지다. 주변에 위치한 부천대장공공주택지구 내 도시첨단산업단지에 SK그룹 친환경 기술 개발 분야 연구 개발 단지가 조성될 예정으로 직주근접성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