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내에서 다 누리자…커뮤니티 특화 신축 아파트 인기

소비자 최선호 주거특화 요소 '다양한 커뮤니티’


부동산 선택 시 커뮤니티 시설이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우수한 커뮤니티 시설은 삶의 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향후 집값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 초 한국갤럽조사연구소 등이 발표한 '2025 부동산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주거 특화 요소 1위는 '다양한 커뮤니티가 갖춰진 주택'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 중 34%가 선택했다. 이는 전년 대비 9%p 상승한 수치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졌음을 시사한다.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 이미지.jpg

이에 건설사들도 과거 강남권 고급 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던 시설을 곳곳에 도입할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도록 시설을 다채롭게 갖추는 등 커뮤니티 특화에 힘쓰는 모습이다.


지난 5월 서울 은평구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메디알레'는 고분양가 이슈에도 불구하고 1순위 평균 11.05대 1, 최고 39.5대 1의 경쟁률로 좋은 성적을 거뒀다. 통상 하이엔드 단지에 적용되는 프라이빗 영화관, 스카이라운지를 비롯해 스크린 골프장, 사우나,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계획된 것이 높은 경쟁률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양상은 지방에서도 마찬가지다.


1월 분양한 전북 전주시 '더샵 라비온드'는 컨시어지 라운지, 체험 교실, 어린이 물놀이터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바탕으로 평균 26.1대 1의 경쟁률을 거두며 완판됐다.


또 4월 울산 울주군에서 분양한 '태화강 에피트'는 스크린 골프장을 포함한 고급 커뮤니티 시설로 청약 경쟁률 44.37대 1을 기록하며 지역 최고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최근 주요 재건축 수주전에서 승패를 가르는 핵심 경쟁 요소 역시 다름 아닌 커뮤니티 특화 부분이다.


올해 초 서울 용산구 한남4구역 재개발 수주전에서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서울시청 잔디광장의 6배 규모에 111가지 종류, 175개의 프로그램을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커뮤니티를 조성하겠다고 제안했다.


반면 현대건설은 프랑스 유명 조각가와 협업해 독창적인 조경을 조성하겠다는 안으로, 조경에 방점을 찍었다. 최종적으로 조합원들은 한강변 랜드마크 단지에 걸맞은 커뮤니티 특화 계획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삼성물산을 시공사로 선택한 바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삶의 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수요자들이 단지 내 커뮤니티 관련 상품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며 "특히 수도권에 비해 인프라가 다소 부족한 지방 중소도시 수요층 사이에서는 단지 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특화 단지가 더욱 인기"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남은 올해 커뮤니티 특화로 중무장한 단지들이 공급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학익 루미엘 조감도.jpg 학익 루미엘 조감도

●학익 루미엘=인천 미추홀구 용현·학익지구에 들어서는 대단지 아파트 ‘학익 루미엘’이 교통 호재와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바탕으로 주목받고 있다.


학익 루미엘은 지하 4층~~지상 35층, 8개 동, 전용 59·84㎡ 총 106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에는 수인분당선 학익역(2028년 개통 예정)이 위치해 향후 역세권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송도역(인천발 KTX·2026년 개통 예정), 청학역(추진·GTX-B 정차 예정), 월곶~판교를 잇는 월판선 등 광역 교통망이 순차적으로 완공될 예정이어서 서울과 수도권 주요 거점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생활 인프라도 강점이다. 학익역 일대에는 대규모 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며, 홈플러스·CGV·메가박스 등 대형 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인근에는 인천 최초의 시립미술관과 박물관, 예술공원 등을 포함한 ‘인천뮤지엄파크’(약 1만2000평 규모)가 조성돼 문화·여가 생활을 풍부하게 누릴 수 있다.


교육 여건 역시 우수하다. 단지에서 도보 3분 거리에 인천학산초, 도보 8분 거리에 인주중, 도보 11분 거리에 학익고가 위치한다. 또한 인하대와 부속 초등학교 등 교육기관이 가깝고, 신설 예정 학교 4곳까지 더해져 학령기 자녀를 둔 가정의 관심이 높다.


주거 환경도 쾌적하다. 문학산을 비롯해 옥련공원, 남항근린공원 등 녹지가 풍부하며, 약 10만 평 규모의 ‘그랜드파크’도 단지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다. 내부는 전용 59㎡와 84㎡ 중소형 인기 타입으로 설계됐고, 피트니스센터·어린이집·작은도서관 등 커뮤니티 시설과 정원·쉼터가 단지 곳곳에 배치된다.


학익 루미엘 관계자는 “교통 호재와 생활 인프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입지적 장점 덕분에 투자자와 실수요자의 관심이 높다”며 “특히 교통망이 단계적으로 개통될수록 자산가치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의 1522-9792

아크로 드 서초 단지 투시도.jpg 아크로 드 서초 단지 투시도

●아크로 드 서초=DL이앤씨는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서 '아크로 드 서초'를 10월 분양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39층, 16개 동, 전용면적 59~170㎡ 총 1161가구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 59㎡ 56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실내 수영장, 사우나, 피트니스, 필라테스 룸 등 웰니스 공간과 키즈 라운지, 키즈 스테이션, 프라이빗 스터디룸 등 가족친화 시설이 마련된다. 또 스카이라운지 2곳, 그랜드 라이브러리 등 차별화된 시설도 적용돼 주목도가 높다.

김천혁신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투시도.jpg 김천혁신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투시도

●김천혁신 동일하이빌 파크레인=동일토건은 10월 중 경북 김천혁신도시에서 '김천혁신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3개 동, 전용면적 84~113㎡ 총 349가구 규모로, 각 타입별 세대 수는 전용 84㎡ 182가구, 전용 113㎡ 167가구다.


김천혁신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은 단지형 주거복합단지로 지어진다. 때문에 아파트와 단지 내 상가를 별동으로 구성해 아파트의 장점과 상가의 편리함을 모두 갖춘 특화 설계를 도입했다. 상가동에는 피트니스, 어린이 수영장, 사우나 등이 예정돼 입주민들은 이러한 편의시설을 단지 내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자체 커뮤니티 시설도 실내 골프연습장, 1인 독서실, 북라운지, 맘스카페 등으로 다채롭다.


분양문의 1660-1160


이 외에도 10월 울산광역시 울주군에서 분양 예정인 '울산역 폴리시아 아이유쉘'은 피트니스, GX룸, 골프연습장 등이 도입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6층, 4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84~118㎡ 아파트 357가구와 전용면적 84㎡ 오피스텔 166실, 총 523가구 규모의 복합 주거단지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학익 루미엘' 홍보관에 내 집 마련 수요자 북적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