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워라밸 열풍 등으로 바닷가나 호수, 강 등을 옆에 낀 주거단지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부동산시장에 일명 '블루 조망권'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데 주거환경이 쾌적해 인기가 높다보니 월세가 상대적으로 높아 수익성이 좋다.
자연과 함께하는 주거 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오션뷰, 리버뷰, 레이크뷰 등 블루 조망권 단지가 떠오르고 있다고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특히 바다 조망권은 희소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추후 미래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가치도 높게 평가된다.
‘바닷가에 사는 사람들이 더 건강하다’는 해외 연구 조사결과도 나오고 있으며 해변을 산책하는 등 육체활동의 기회가 많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파도소리, 미네랄을 함유한 해풍, 해수 온천 등의 환경이 건강과 장수에 도움이 된다는 의학계 의견도 있다.
실제 블루 조망권을 확보한 주거용 오피스텔은 매매가 상승세나 임대료 시세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부산 광안리해수욕장 바로 앞의 '부산 광안 대우아이빌'은 38.41㎡ 기준 지난해 1월 1억9900만원에 팔렸다가 올 1월 2억3500만원에 거래됐다.
경기도 광교신도시 호수공원 D3블록 '힐스테이트 광교'는 2019년 7월 KB부동산시세 기준으로 오피스텔 41.08㎡ 월세가 100만~105만원으로 형성돼 있는 반면 광교호수공원과 먼 '광교푸르지오월드마크' 오피스텔의 경우 비슷한 46.91㎡ 월세가 88만~90만원 정도로 나타났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바닷가 인근에 위치한 단지들의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이 단지들은 바다 조망이 가능한 데다 여름철에는 집 가까이서 휴가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관심을 모은다.
분양 경쟁이 치열하고 프리미엄(웃돈)도 최고 억대를 넘을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는 단지들이도 있다.
대표적으로 오션뷰 아파트, 강변 아파트 등 블루 조망권을 가진 아파트다. 같은 지역일지라도 블루 조망권이 뛰어난 아파트는 조망권이 없는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프리미엄이 더 붙는다.
한편 수급 상황도 블루 조망권 단지의 몸값을 높이는 요인이다. 블루 조망권 단지는 제한적인 입지 여건상 공급 물량이 대기 수요에 비해 적은게 현실. 따라서 블루조망권 단지의 가치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주택을 선택 할 때 오션뷰, 리버뷰 등과 같은 탁 트인 조망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며 “이들 단지는 조망이 뛰어나고 주거환경도 쾌적하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으며 매매가 상승세도 높다는 장점 때문에 억대의 조망 프리미엄을 당연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블루 조망권 확보 분양중인 단지 현황
●더윈팰리스 강릉(가족형 별장)=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사천진리 산106번지 외 2필지에 후분양 세컨드 하우스인 ‘더윈팰리스 강릉’이 분양중이다. 대지면적 11,314.00㎡, 연면적 2,580.0718㎡, 1개동, 지하 1층~지상 4층, 총 24세대로 구성되며 올 7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더윈팰리스 가족형 별장의 전용면적은 79.1519㎡이며, 분양가는 3억대 초중반대로 1금융권에서 60%(금리 3%초반대) 대출로 실투자금 1억원대로 구입이 가능하다. 강릉사천해수욕장 더 윈 팰리스 명품별장은 아파트형 주거시설로 붙박이장, 시스템에어컨(4대) 냉장고, 세탁기, 4구인덕션, TV를 갖춘 풀옵션으로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 한 휴양시설형 거주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해변의 언덕 위 입지로 전세대 안방, 거실, 주방 등에서 강릉 사천해수욕장 명품 바다조망이 가능하다. 완벽한 바다조망은 물론 입주민을 위한 휘트니스센터, 커피전문점 등이 완비된 웰 라이프 시스템을 갖췄다. 관광도시 강릉의 떠오르는 명소인 사천해수욕장 명품 가족형 별장인 더윈팰리스 강릉은 창밖으로는 강릉의 청정 동해바다가 뒤로는 오대산의 장엄한 풍광이 펼쳐있으며 사천 해수욕장 해변에 명사십리 펼쳐진 백사장과 감성적 휴양 레포츠인 요트, 파도서핑, 윈드서핑, 해수욕, 산림휴양장이 삶의 충전을 펼칠수 있다. 강릉 사천해수욕장 더 윈 팰리스 명품별장은 해변의 언덕위에 위치해 해수욕장과 청정 동해바다가 거실의 창 밖으로 보이므로, 마치 바다위에 떠있는 크루즈선을 탄 듯 자연스레 감상이 되며 단지내 풀장(수영장)과 헬스장을 설치 해 연중 어느 때나 즐거움을 만끽 할 수 있다. 강릉 사천해수욕장은 300미터의 긴 백사장을 자랑하고 있으며 경포도립공원과 가까워 산책을 즐기기에 좋은 곳이다. 근처에는 해송숲이 드리워져 있어 가을 바닷가를 즐기기에 좋은 곳이며 고운 모래를 갖추고 있는 곳으로 경사가 완만한 편이기에 조개를 잡기에도 좋은 곳으로 유명하다. 강릉 여행코스 사천해수욕장에는 야영장과 오토캠핑장이 마련되어 있어 하룻 밤을 묵고 가기에도 좋은 곳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에메랄드 빛깔의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이국적인 강릉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윈드서핑, 주문진항, 서돌항, 사천물회마을 등도 인접해 있어 사시사철도 활기와 즐거움이 넘치는 곳이다.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강릉 도심 및 외곽 진출입이 편리한 교통입지와 서울에서 1시간대로 지하철 타듯이 KTX로 더욱 빠르고 가깝게 닿을 수 있다. 문의 033-646-4900
●강릉 주문진 삼부르네상스(휴양형 아파트)=삼부토건이 탁월한 조망권을 갖춘 ‘주문진 삼부르네상스’ 분양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리 1056-1번지 일대에 총 214세대로 들어서는 ‘주문진 삼부르네상스’는 탁월한 입지와 트렌디한 인테리어를 앞세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도심을 아예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뿐 아니라 ‘세컨하우스’를 찾는 수요자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는 것. 단지 전체 물량 중 88%는 최근 주택 시장에서 ‘알짜배기’로 꼽히는 75㎡(31평형)으로 구성돼 실수요자뿐 아니라 세컨하우스를 위한 아파트로 제격이다. 특히 남향 위주 배치에 20층의 고층단지에서 마음껏 누릴 수 있는 동해 바다 조망과 오대산을 배후에 둔 입지는 인근의 타 아파트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장점으로 일상 속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고 편안한 주거 생활을 꿈꾸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여기에 개인 사생활을 존중하는 트렌드에 맞춰 넓은 방 구조를 실현한 프라이버시 특화설계와 대형 드레스룸, 넓은 주방공간, 주문진 아파트 중에서는 최초로 펜트 하우스를 설계하는 등 공간 차별화를 둬 희소가치를 높였다. 탁 트인 조망과 쾌적성을 고려한 남향 위주 배치로 풍부한 일조권과 개방감도 빼놓을 수 없다. 이와 함께 편리한 주거 생활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생활 인프라도 두루 보유했다. 단지 인근에 주문진읍사무소, 농협은행, 주영초교, 주문진초교, 하나로마트, 원마트, 주문진 수산시장 등 풍부한 생활 편의시설이 자리해 원스톱 중심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 교통 또한 뛰어난데, 단지가 들어서는 주문진 일대는 사통팔달 특급교통망이 눈에 띄는 지역으로, 7번 국도를 포함해 동해고속도로, KTX 강릉역, 서울~양양 고속도로 등 다양한 교통망을 이용할 수 있어 서울까지 2시간 초반대에 이동이 가능하다. 문의 033-921-4096
●베이원파크 웅천(생활형 숙박시설)=여수시 웅천지구에 ‘베이원파크 웅천’이 분양중이다. ‘베이원파크 웅천’은 전체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규모로, 생활형 숙박시설 145실(전용면적 27∼51㎡)과 근린생활시설(지상 1∼2층)로 구성됐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레지던스호텔+소형아파트’의 기능을 갖춘 하이브리드형 숙박시설로 정부의 각종 규제로부터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취사시설이 갖춰져 있어 오피스텔과 비슷하지만, 오피스텔과는 달리 호텔식의 룸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임대사업이나 숙박업이 가능하다. 여기에다 청약 통장이 필요 없고 전매제한 등의 규제를 적용받지 않아 최근 아파트·오피스텔을 대체하는 틈새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여수의 관광객을 수요층으로 흡수할 수 있다. 2014년 992만명이던 여수 관광객은 지난해 1360만 명으로 급증했다. 관광객 증가로 여수에 숙박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숙박시설 공급은 더디다. 인근에 조성됐거나 조성하고 있는 마리나·호텔·쇼핑시설 등의 근무자를 배후수요층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여기에 단지 반경 3㎞ 이내에 4만여 가구가 입주했거나 입주 예정이다. 또한 단지 주변 여수국가산단·율촌산단·오천산단·화양농공단지 등의 산업단지에 500여 개 업체, 2만 776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단지 남쪽으로 마리나항 요트계류장, 단지 뒤편으로는 웅천공원이 자리잡고 있어 바다·공원 더블 조망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송현초를 비롯해 유치원(1곳)·초등학교(2곳)·중학교(1곳)·고등학교(1곳) 등이 개교 예정이다. 중심상업지구가 가깝고 인근에 창고형 할인매장이 입점할 예정이라 주거생활도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인근에 KTX여천역, KTX여수엑스포역, 여천시외버스터미널, 여수공항 등이 있다. 여수~순천 자동차 전용도로, 여수~광양을 10분 내로 연결하는 이순신 대교 등도 가깝다. 혁신 평면도 적용돼 일부 호실에는 테라스가, 최상층엔 복층 테라스가 제공된다. 문의 1800-3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