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풍경을 팝니다, 자연 조망권 품은 아파트 인기몰이

최근 분양시장에서 워라밸 바람을 타고 ‘자연 조망권’을 품은 아파트가 인기몰이 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수려한 자연경관을 바라볼 수 있는 희소가치 높은 입지를 중심으로 주택 수요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조망권 여부에 따라 단지의 위상이 달라지고 ‘억’ 소리 나는 가격차를 보이기도 한다. 보이는 만큼 비싸지는 조망권 프리미엄 시대가 도래한 셈이다.


조망권은 크게 공원, 호수, 산, 골프장, 강, 바다 등 6가지로 나뉜다. 최근엔 공원이나 산, 강, 호수, 바다 등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더블 조망권’, ‘트리플 조망권’, ‘영구 조망권’, ‘파노라마 뷰’라는 말까지 등장하고 있다. 


특히 영구 조망권은 앞에 막힌 데가 없다 보니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강점이 있어 5~6년 전부터 ‘조망권’에 가격이 오르는 추세며 방안 내부에서 조망이 가능한 단지는 ‘희귀성’ 때문에 조망권이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 받는다. 


업계에 따르면 조망권의 가치는 부동산 가치의 20~30%로 추정한다. 같은 단지라도 조망권 여부에 따라 가격 차이가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억원까지 벌어진다. 북향인 단지라도 조망이 좋다면 남향보다도 더 가격이 높게 형성되기도 한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 여파로, 최근 주택 시장은 실거주 위주로 재편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휴식이나 웰빙 라이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조망권’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거실에서 강, 하천, 공원, 산 등을 바라볼 수 있는 아파트는 시야를 방해하는 건물들이 떨어져 있고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등산, 산책, 운동 등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넓어 주거만족도가 높다. 


이 같은 조건을 충족하는 부지가 한정적인 만큼, 희소가치가 높다는 점도 주목되며 이러한 ‘자연 조망권’ 아파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초 분양시장에서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자연 조망권 아파트, 올해 초부터 청약경쟁이 치열하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해 1월 전남 여수시 웅천동에 들어선 ‘여수 웅천 마린파크 애시앙 1·2단지’는 1045가구 대단지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43.74대 1의 1순위 경쟁률로 마감됐다. 단지 앞쪽으로 대형 규모의 이순신공원과 웅천못공원 등이 위치해 공원뷰와 함께 단지 뒤로 구봉산 조망도 가능한 더블조망권을 갖췄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는 분석이다.


앞서 지난해 9월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한 ‘송도 더샵센트럴파크 3차’는 258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5만3181건이 접수되며 평균 206.13대 1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서해바다 조망과 함께 송도 센트럴파크의 탁트인 조망을 앞세운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조망권이 단순히 삶의 여유와 낭만을 선사하는 것 이상으로 아파트 가치에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면서 “영구 조망권 확보, 와이드뷰 설계 등 차별화된 조망 경쟁이 주택 분양시장에 불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연 조망권 품은 분양(예정)중인 아파트 현황

등촌 퀸즈포디엄 삼익 광역 조감도

●등촌역 퀸즈포디엄 삼익=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511-4번지 일대에 즉시 입주 가능한 소형 아파트인 ‘퀸즈포디엄 삼익’가 공급중이다. 9호선 등촌역 역세권에 조성되는 투룸 및 스리룸 후분양 아파트 ‘퀸즈포디엄 삼익’이 인근 시세대비 낮은 분양가로 책정되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촌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을 이용하여 여의도까지는 10분대, 강남은 20분대에 도착이 가능하다고 전하고 있다. 특히 9호선이 연결되는 마곡지구는 LG사이언스 파크를 비롯한 34개 대기업 등 약 61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으로 마곡지구의 배드타운 입지에 위치한 등촌동이 떠오르고 있으며,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할 수 있어 등촌역 인근에 만들어지는 등촌 스톤힐 아파트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지하 2층에 휘트니스센터 등의 편의시설이 제공되며 풀옵션 빌트인(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의 혜택과 비교적 가벼운 분양가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지하 2층에서 지상 최고 14층, 총 2개동으로 구성예정 중인 ‘퀸즈포디엄 삼익’은 104세대 로 A, B, C, D 타입, 전용면적은 ▲31.82㎡ 26세대 ▲32.07㎡ 26세대 ▲46.33㎡ 26세대 ▲47.77㎡ 26세대로 구성된다. 봉제산의 숲세권 안에 들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며, 특히 목동문화체육센터와 목동 중합 운동장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강서구 및 양천구, 마포구 일대의 생활 인프라를 누리기에 적합하고 김포국제공항도 멀지 않다. 공항대로로 올림픽대로까지 차량 10분이면 진입할 수 있으며, 편리한 교통 외 생활 편의성도 우수하다고 평가 받고 있다. 특히 1km 이내에 이마트, 홈플러스, NC백화점, 현대백화점 등이 인접해 있어 생활 인프라가 안정적이고 등촌초등학교, 백석중학교, 영일고등학교가 모두 도보 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어 학세권을 형성하고 있다. 교통 및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강북횡단선(목동~청량리 2021년 착공예정)과 원종홍대선 개발 예정에 있으며 인근 양천구 목3동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었다. 입주는 2020년 4월예정이며 자금관리는 무궁화신탁이 맡았다. 문의 02-6082-1109

양주 옥정신도시 제일풍경채 조감도

●양주 옥정신도시 제일풍경채 레이크시티=경기도 양주에서는 제일건설이 ‘양주 옥정신도시 제일풍경채 레이크시티’를 4월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바로 앞에 중앙호수공원이 위치해 쾌적한 주거환경이 마련된 것은 물론 일부 세대에서는 파노라마 호수 조망이 가능하다. '양주 옥정신도시 제일풍경채 레이크시티'는 경기 양주시 옥정지구 A10-1,2 블록에 위치하며, 전용 74~101㎡ 총 2,474세대 규모로 양주 옥정신도시에서 규모가 가장 큰 대단지다. 우수한 서울 접근성도 눈길을 끈다. 우선 2017년 개통한 구리~포천 고속도로 이용시 구리까지 20분대, 강남권까지 약 40분대로 이동 가능하다. 사업지가 위치하는 옥정신도시는 지하철 7호선 연장선인 옥정역(예정)이 들어설 예정인데다 인근을 따라 GTX-C노선(예정), 제2외곽순환도로(예정) 다양한 교통망 개발이 예정돼 있어 교통 및 생활 편의시설이 잘 갖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바로 앞에는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는 중앙호수공원이 위치해 있으며, 일부 세대에서는 조망도 가능하다. 호수공원 내 유비쿼터스 도서관과 수영장 등 편리한 시설 등이 갖춰진 점도 눈길을 끈다. 또 도보 통학권에 초·중·고(예정)가 조성될 계획이어서 자녀 교육여건이 좋으며, 단지 앞에 중심 상업 및 문화시설 등이 자리해 생활 인프라가 뛰어난 점도 특징이다. 상품 설계도 뛰어나다. 먼저 전 가구 남향위주에 4베이(BAY) 판상형, 맞통풍 구조로 단지가 배치되어 단위세대 평면 구성이 우수하며 대부분 타입에 3면 발코니 적용을 통해 확장 시 넓은 실사용 면적을 제공받을 수 있다. 축구장 크기의 대규모의 커뮤니티 시설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지역내 희소성을 갖춘 사우나, 라운지카페, 실내수영장, 다목적 체육관, 어린이집 등 특화시설이 마련돼 입주민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으로 보인다. 문의 1644-4800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조감도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DK도시개발·DK아시아가 수도권 비규제지역인 인천 서구에서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를 오는 4월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상 최고 40층, 4805가구 규모로 사업비만 2조5000억원에 달하는 매머드급 단지다. 이 단지는 하나은행이 금융주관사를 맡고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안정적인 사업 추진은 물론 오션뷰(정서진)와 리버뷰(아라뱃길)를 한번에 볼 수 있는 국내 첫 번째 리조트 도시로 조성될 계획이다. 검암 지역에서는 드물게 전용면적 59·74·84㎡ 중소형이 전체의 90%가 넘는다. 특급 교통망을 갖춘 점도 돋보인다. 검암역에서 공항철도 이용 시 김포공항역까지 두 정거장, 마곡나루역까지 세 정거장 거리여서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다. 또 검단신도시를 거쳐 불로지구까지 연장 계획 중인 인천지하철 2호선 독정역이 사업지와 바로 접해 있다. DK도시개발·DK아시아가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입주민에게 제공할 다양한 서비스를도 눈길을 끈다. 먼저 입주민의 니즈(Needs)를 반영한 인천 최초 삼식(三食) 서비스를 제공한다.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에는 국내 아파트 단지 내 시설로는 최초로 '미니 에버랜드'형 조경과 놀이시설이 조성된다. 한편 비규제지역에 들어서는 만큼 6개월 후 전매가 가능하며 청약 문턱이 낮다. 추첨제 비율이 전체의 80%에 달해 상대적으로 청약 가점이 낮은 30·40대 젊은 층도 청약 당첨의 기회가 제공된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도 최대 70%까지 적용돼 자금 부담도 작다. 문의 1661-4805

작가의 이전글 로또 아파트 비결은 입지, 역·학·숲 등 다세권 각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