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훈달 Oct 04. 2022

하버드 대학교에서 가르치는 행동심리학 심리 암시의 원칙

나는 만수르가 된다 이런거 아닙니다.

10만 부 이상 팔린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 저서에서 말하기를 인생의 모든 것은 다 천천히 이뤄진다고 합니다.


인생에서 내가 꼭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설정했을 때 어떻게 하면 목표를 달성할  확률을 높일 수 있는지의 대한 방식에 대해서 저자는 말합니다.


“나는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할 수 있다”

항상 이 말로 자신을 격려하라고 합니다.


바로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 강의에서 말하는 “심리 암시”에 대한 내용인데 이 심리 암시는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영향으로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무의식이란 것을 컨트롤할 수 없습니다.  매사에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이 갑자기 긍정 확언을 한다고 하여 긍정적인 사람으로 바로 변할 수 없듯이 매 순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생각해야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버드 심리학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무언가 큰 프로젝트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취해야 하는 마음가짐으로서 심리 암시중 긍정 확언에 의거해보면


“이번 프로젝트는 꼭 성공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아닌


“내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는 성공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머릿속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자신에게 암시를 하라고 말하고 긍정적 자기 암시를 걸 때는 스스로 그 암시를 믿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목적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건 필수 선행과제입니다.


이 목적을 대하는 마음가짐으로서 꼭 필요한 부분이 있는데 이건 긍정적 자기 암시가 최상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필요한 유의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조급한 마음을 가져선 안 된다는 것이고 두 번째로는 성공과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긍정적 심리 암시는 알게 모르게 차근차근 진행되는 과정이므로 과정과 결과에 임하는 자세에 나 자신에게 긍정적인 심리 암시를 걸어야 함은 물론이고 어떠한 결과에도 초연하게 받아들여야만 합니다.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자책하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면 내 안에 잠재된 무의식을 끄집어내는 게 굉장히 힘들어질 것입니다.


결과보단 과정을 중요시 여기며 자신에게 심리 암시를 걸 때는 항상 


“나는 성공할 것이다” 같은 미래 시제가 아닌 “나는 성공한다”라고 현재시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간결한 문장을 강렬하고 명확하게 사용하여 최상의 효과를 유발하며 감정을 효과적으로 나 자신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나는 어떠한 힘든 상황도 극복할 수 있다”


“난 구독자 천명을 만드는 데 성공한다”


“회사에서 나의 존재는 필수 요소이다”


나는 인생에 지금 어떤 포지션에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스스로를 관철시키는 것이 성공을 향한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성공한 삶을 살고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