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Oct 28. 2020

치아교정 시기 언제가 좋을까?

시기별 치아교정

치아교정 시기 언제가 좋을까? 


요즘은 성인들도 교정장치를 하고 있는 분들이 종종 보일 정도로 연령을 불문하고 교정치료를 하는 비율이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연령대에서 교정치료가 진행되지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치아교정은 언제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성장기 어린이부터 성인 교정까지 적합한 치아교정 시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치아교정


우선 성장기 어린이는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와 턱뼈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시기에는 주로 치아 공간이 부족해 삐뚤게 나는 치아, 위아래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부정교합뿐 아니라, 아래턱이 위턱보다 많이 자라는 주걱턱, 아래턱이 위턱보다 적게 자라는 무턱, 비대칭 등 교합뿐 아니라 턱뼈 등 골격에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때문에 주로 악궁과 턱뼈가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정치료를 진행합니다.

손가락 빨기나 혀 내밀기 습관 등으로 위아래 앞니가 물리지 않거나 윗니가 심하게 돌출되어 아랫입술을 깨무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도 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소아교정은 영구치가 맹출 되는 힘을 이용할 수 있어 교정치료의 효과도 좋고 비교적 짧은 기간에 교정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 외에 치아 이동뿐 아니라 안면교정도 함께 가능하고, 발치 가능성을 줄이는 등 성인 교정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아가 올바르게 성장하게 하기 위해서는 영구치가 나오기 시작하는 만 6세경에는 반드시 치아와 턱뼈 등이 제대로 성장하는지 검진을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중에 해도 되겠지’ 하고 방치하지 마시고, 치아와 턱뼈에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적절한 교정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영구치 완성되는 청소년 시기의 치아교정


턱뼈 등 골격적인 문제가 없는 치열 교정인 경우에는 유치가 모두 탈락하고 영구치열이 완성되는 12~13세 정도에 교정상담을 받고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초등학교 5~6 학년 시기에 교정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는 사춘기 시기에 치아교정을 통해 외모 콤플렉스를 해결해 주는 것이 심리적 안정뿐 아니라 성격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면 심미적인 문제뿐 아니라 치아의 기본 기능인 씹는 기능이 떨어져 소화기관에도 부담을 주기 때문에, 성장기의 청소년에게는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발음이 부정확해지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치아교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빠를수록 좋은 성인 교정치료


성인이 되어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분들은 대개 심미적인 이유가 가장 크죠. 전체적인 치열교정이 필요한 경우라면 가급적 빨리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앞니만 부분 교정하는 분들도 늘어났는데요. 요즘에는 나이 드신 어르신의 경우에도 앞니만 부분 교정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분교정의 경우에는 교정기간도 짧고 만족도도 높은 교정치료입니다. 



다만, 성인의 경우에는 잇몸질환 등의 문제를 동반한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잇몸이 안 좋으면 교정 진료가 어려워서 교정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원 다인치과병원에는 치주 스페셜케어를 전문으로 하는 치주 위생사가 있어 치주가 안 좋은 교정 환자라도 교정이 가능하도록 관리, 진행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고르지 못한 치열로 콤플렉스를 갖고 있다면,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다인치과에서 필요한 관리부터 받고 교정치료를 진행하기 바랍니다. 교정치료 후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임플란트 1차 수술 후 주의사항 꼭 지켜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