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악임플란트장점
무치악일 때 전악임플란트가 좋은 이유
나이가 들어가면서 하나씩 빠지던 치아가 결국에는 모두 상실되어 하나도 남지 않게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부분 우선적으로 틀니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요즘에는 전체틀니를 대체하는 전악임플란트를 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무치악일 때 선택지 중 하나인 전악임플란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는 위아래 14개씩 모두 28개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충치나 잇몸질환, 사고 등의 이유로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치아 기능을 회복시켜주게 되죠. ‘전악임플란트’는 한 두 개의 치아가 아니라 대부분의 치아를 잃거나 무치악 상태에서 진행하는 임플란트 시술입니다.
그렇다면 전악임플란트는 몇 개의 임플란트를 식립 하게 될까요?
전악임플란트라고 하면 치아 하나하나 28개를 모두 임플란트로 식립 하는 것으로 착각하기 쉬운데요. 전악임플란트는 전체 치아를 하나하나 식립 하는 것이 아니라 위아래 어금니 위주로 8~10개 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나머지 치아는 브릿지 등 보철물로 치아를 재건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개개인의 잇몸뼈 상태나 구강구조에 따라 식립 하는 치아 위치나 개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치악 상태 시 할 수 있는 선택지로는 전체틀니도 있는데요. 틀니는 탈부착을 해야 해 번거로운 반면 전악임플란트는 고정된 형태로 자연치아와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전악임플란트는 저작력도 자연치아의 80% 정도의 갖고 있어 음식물 섭취 시 부담이 없습니다. 그에 비해 틀니는 자연치아의 약 20% 정도의 저작력으로 자연치아와 비교해 현저히 떨어집니다. 또한 틀니는 잇몸을 눌러 통증을 유발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잇몸뼈가 소실되면 그에 맞게 틀니를 수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반면 전악임플란트는 관리만 잘한다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악임플란트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크다는 인식이 커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개개인의 잇몸뼈 상태와 구강상태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이고, 잇몸뼈 상태가 좋다면 생각보다 비용 부담이 많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 견적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하 악당 8~10개의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전악임플란트 외에도 악당 6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시술하여 틀니 형태의 보철물을 임플란트에 고정시키는 ‘하이브리드 덴처 임플란트’도 있습니다. 고정형 틀니 밑으로 공간이 떨어져 있어 전악임플란트에 비해 비심미적이지만 고정형으로 관리가 쉽고 저작력도 자연치아의 70% 정도로 우수한 편입니다.
임플란트를 이용해 틀니를 깨웠다 뺏다 할 수 있도록 하는 ‘오버덴처’도 있습니다. 아래 2개, 위 4개의 임플란트를 식립 하게 되는데요. 기존 틀니가 가지는 헐거움이나 약한 유지력 등을 감소시켜 줍니다. 일명 임플란트 틀니라고도 합니다.
이렇게 무치악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선택지는 전악임플란트를 비롯해 임플란트 시술 개수에 따라 하이브리드덴처, 오버덴처를 비롯 전체틀니 등이 있는데요. 구강상태와 경제적인 측면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전악임플란트는 치과치료 중 가장 고난도 속하는 치료로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 명심하세요!
치아가 없으면 얼굴 형태도 바뀌고, 음식물 섭취가 힘들어 건강상 여러 문제를 동반하게 됩니다. 특히, 무치악 상태는 입 주위 주름살이 늘어나는 등 급격한 노화를 동반합니다. 때문에 전체적인 삶의 질을 올려주기 위해서라도 전악임플란트 등 빠른 시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