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Oct 28. 2021

임플란트 과정 및 시술 기간이 궁금해요!

임플란트 시술 과정 및 기간

임플란트 과정 및 시술 기간이 궁금해요! 


임플란트는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자연치아와 큰 차이 없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치아 상실 후에는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시술 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제대로 파악하고 시술받는 분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데요. 오늘은 임플란트 시술을 앞두고 계신 분들을 위해 임플란트 시술 과정과 치료 기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시술은 충치, 잇몸질환, 사고 등으로 인해 자연치아를 상실한 경우, 기존의 치아를 대신할 수 있도록 인공치아 즉, 임플란트를 심어주는 시술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진행하게 됩니다.


1단계- 구강검진

구강 건강상태 및 치아로 인한 불편감, 치료 희망사항을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 CT촬영 및 진단

구강 내 사진 촬영과 인상 채득, 해부학적으로 중요한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CT촬영을 합니다.


3단계- 맞춤 치료계획 수립

구강건강상태와 전신 건강 상태에 따라 구체적인 시술 과정과 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환자에 맞게 치료계획을 세워줍니다. 



잇몸뼈가 건강하면 발치 후 바로 식립이 가능하기도 하고, 잇몸뼈가 부족하거나 상태가 좋지 않다면 뼈이식 과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뼈 이식 후 기다렸다가 임플란트를 심는 경우도 있고, 뼈 이식과 동시에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잇몸뼈 상태에 따라 개인별로 치료 계획이 달라집니다.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잇몸질환 치료 후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등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복용 약을 중지하거나 건강상태를 고려하면서 시술 과정과 기간을 계획해야 합니다.


그만큼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는 뿌리(픽스쳐), 몸통(지대주), 머리(크라운)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뿌리부터 식립해, 지대주, 크라운까지 장착되어야 마무리가 되는데요. 보통은 3개월 ~6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잇몸뼈 상태나 구강상태에 따라 시술 기간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4단계 임플란트 1차 수술 : 픽스쳐 식립

임플란트 뿌리에 해당하는 픽스쳐를 잇몸 뼈에 심는 수술입니다. 일반적으로 잇몸을 절개해 치조골에 픽스쳐를 심은 뒤 봉합합니다. 무절개 방식으로 잇몸뼈에 작은 구멍을 내어 심는 방식도 있으나 무절개 방식은 잇몸뼈가 건강해야 가능합니다. 


이후 픽스쳐와 잇몸뼈가 제대로 결합되도록 기다려주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보통 상악골은 3~6개월 하악골은 2~4개월 정도 기다림이 필요한데요. 건강상태에 따라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고 적게 걸릴 수도 있습니다. 



5단계 2차 임플란트 수술- 지대주 부착

심어 놓은 임플란트 위에 기둥(지대주)을 세워 잇몸 밖으로 노출시켜 줍니다. 

지대주는 픽스쳐와 치아 모양의 크라운을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2차 수술 후에는 1~2주의 회복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6단계 - 크라운 제작 및 장착

잇몸이 아물면 본을 떠서 보철물을 만들어 임플란트와 연결해 줍니다. 2~3 회 정도의 내원을 거쳐 크라운을 장착하고 주변 치아와 교합을 조정하면 임플란트 시술이 완료됩니다.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임플란트 시술이 완성되는데요. 최근에는 원데이 임플란트처럼 하루에 모든 과정을 거치는 임플란트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경우에 원데이 임플란트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임플란트는 무엇보다 구강 및 건강상태에 따라 임플란트 수술 과정과 방법,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임플란트를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임상 증례가 많은 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많이 선택하는 이유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