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Jan 20. 2022

임플란트 후 음주 언제부터 가능할까?

임플란트 후 주의사항

임플란트 후 음주 언제부터 가능할까?


치아 상실 후에는 당연히 임플란트를 고민하게 될 정도로 임플란트는 인공치아의 대명사가 되었는데요. 임플란트 시술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후 주의사항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때에는 재수술 우려까지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언제부터 음주가 가능한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오늘은 임플란트 후 음주 가능 여부 등 임플란트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지켜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뉩니다. 1단계는 잇몸을 절개해 잇몸뼈에 인공치아 뿌리인 픽스쳐를 심고 봉합해 주는 1차 수술입니다.  2단계는 심어놓은 임플란트 위에 기둥을 세워 잇몸 밖으로 노출시키는 2차 수술입니다. 마지막 3단계는 보철물을 만들어 임플란트와 연결해주는 단계입니다. 


픽스쳐를 심는 1차 수술 이후에는 골유착이 제대로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요. 식립 한 픽스쳐가 잇몸뼈와 잘 결합되는 것이 임플란트 성공의 핵심입니다. 보통 2~3개월의 기간을 갖고 기다리게 됩니다. 개인에 따라 더 걸릴 수도 있고, 골유착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재수술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골유착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주의사항을 지켜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먼저 음주는 삼가야 합니다.


알코올 성분은 혈압을 상승시켜 수술 부위를 붓게 만들고, 몸의 항염 작용을 방해해 염증 상태를 지속시켜 치유 속도를 더디게 만듭니다. 또한 수술 후 처방되는 약과 함께 복용할 경우 간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금주는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언제까지 음주를 삼가야 할까요?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무조건 삼가는 것이 좋고, 한 달 정도는 금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후에도 최대한 금주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 명심하세요.



금주뿐 아니라 금연도 임플란트 후 지켜야 할 필수 주의사항입니다.


담배의 니코틴은 모세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순환을 떨어뜨려 수술 부위 회복을 느리게 합니다. 또한 입안에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 수술 부위 염증 발생 위험을 높여 줍니다. 때문에 임플란트 픽스쳐가 잇몸뼈와 제대로 유착되어 자리 잡을 때까지는 금연해야 합니다. 흡연은 잇몸뼈를 약화시키고 혈류를 막아 골유착을 방해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금연을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임플란트 수술 후 다음의 주의사항을 꼭 지켜주세요.


# 임플란트 후 지혈을 위한 주의사항

임플란트 후 지혈을 위해 거즈는 2시간 정도 물고 있다 제거해 줍니다.  

침이나 피를 뱉을 때 출혈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침과 피는 뱉지 말고 삼켜야 합니다.

빨대 사용 시 입안에 압력이 생겨 지혈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부위가 아물 때까지 빨대 사용을 삼가야 합니다.


# 통증 및 붓기 완화를 위한 주의사항

수술 후 일시적으로 붓거나 멍이 생기고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2~3일 후 가라앉는데요. 통증이나 붓기가 심한 경우 냉찜질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10~20분 간격으로 수술부위에 냉찜짐을 반복해 주면 됩니다.

처방된 약은 빼먹지 말고 끝까지 챙겨 드셔야 합니다. 통증이 사라졌다고 중단하면 다시 염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중단하지 말고 끝까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3일 정도는 심한 운동이나 목욕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세요.


#수술 후 음식 주의사항

수술 당일부터 일주일 정도는 차갑고 부드러운 유동식을 드시고, 뜨겁고 자극적은 음식은 피해 주세요. 

실밥 제거 후에도 단단하고 질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플란트 후 양치질 주의사항

수술부위는 가글로 헹궈주시고, 수술부위 외에는 평소처럼 양치질을 해도 됩니다.



지금까지 임플란트 후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술과 담배를 삼가고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주의사항을 잘 따라준다면 만족할만한 임플란트 시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치과 치료가 힘들 때 수면마취가 도움이 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