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Jul 01. 2020

티안나는교정의 대표주자, 투명교정과 설측교정의 특징은?

투명교정과 설측교정

티안나는교정의 대표주자, 투명교정과 설측교정의 특징은?



교정을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을 상담하다 보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가 '티 안 나게 교정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묻는 내용입니다. 


우리가 교정을 떠올릴 때, 제일 먼저 머릿속에 그리는 것이 치아 위에 메탈 소재의 장치를 붙이고 그 사이를 철사로 연결해 놓은 모습이다 보니, 호감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인지 '교정=메탈 장치'로만 오해하고 교정이 필요함에도 티가 많이 난다며 이를 꺼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요즘은 티가 안 나거나 덜나게 하는 교정 장치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야흐로, '티 안 나는 교정'이 대세인 시대인데요, 이런 장치들을 활용하면 교정한 티가 많이 나지 않거나 아예 숨길 수 있어 깜쪽같이 교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티안나는 교정은 외모나 호감적인 이미지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거기다 교정 효과까지 좋아서 만족도도 높은 편입니다.



# 티안나는교정인 투명교정과 설측교정의 장단점은?


티안나게 교정을 진행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교정법에는 '투명교정'과 '설측교정'이 있습니다. 

투명교정은 별도의 교정용 장치나 철사 없이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의 교정장치를 장착해 치아를 가지런하게 정돈하는 교정방법입니다. 환자의 구강모형을 정밀하게 본떠 투명하고 얇은 플라스틱 장치를 만든 후, 이를 치아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티가 나지 않아 심미성이 우수한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교정장치가 치아에 부착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꼈다 뺐다 할 수 있어 양치질할 때 편하고, 구강위생도 좀 더 꼼꼼하게 챙길 수 있어 좋습니다. 아울러, 음식을 먹을 때는 빼두기 때문에 음식 섭취에 제한이 없고, 중요한 회의나 모임 참석 시에도 빼둘 수 있어 사회생활에도 큰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고정된 장치가 아니다 보니 오랜 시간 끼지 않으면 교정 기간이 지체될 수 있는 것은 단점입니다. 하루에 최소 20시간 이상은 착용을 해야 원활한 교정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지요. 


투명교정은 아무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치아가 비뚤어진 정도가 적거나 작은 틈 정도를 모으는 경우에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고정식이 아니기 때문에 빼두었다가 장치를 잃어버리면 다시 제작하면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티안나는 교정의 또 다른 주자인 '설측교정'은 치아의 안쪽에 브라켓을 부착해 교정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치아 안쪽에 장치를 붙이기 때문에 겉에서는 전혀 보이지가 않아 교정하는 티 없이 깜쪽같이 진행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주걱턱이나 돌출입 교정, 앞니 부분교정, 부정교합 등 교정이 필요한 대부분의 경우에 진행할 수 있으며, 나이가 많은 중장년층의 교정에도 사용할 수 있는 등 활용도가 높은 것도 장점입니다. 다만, 치아 안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만큼 진료 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고, 그런 만큼 비용 부담은 좀 더 있습니다. 치아 안쪽에 부착하다 보니 불편함과 아픔은 어느 정도 있는 편입니다. 


# 티안나는 교정 진행 시 주의사항


단점이 일부 있지만, 티 나지 않게 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요즘은 이들 교정을 선택하고 만족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들을 많이 대면해야 하는 서비스직이나 영업직 종사자들은 사회생활에 지장 없이 교정을 받을 수 있어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정하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분들이나 외모에 민감한 청소년들도 티안나는 교정을 많이 선택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교정법이라도 나한테 맞지 않는다면 백 프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는 없겠지요? 
티안나는 교정을 계획했더라도 이런 방식이 나의 안면구조와 구강상태에 맞는 교정법인지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꼼꼼하게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티안나는 교정을 위한 장치에는 최첨단 소재나 신기술이 들어간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의사의 이해와 숙련도가 무척이나 중요한데요, 교정 상담 시 이에 대한 임상경험과 전문지식이 풍부한 교정의인지 꼼꼼히 따져보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아울러 자신의 구강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가 갖춰져 있는지도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티 내는 게 싫다는 이유로, 교정이 필요하고 하고 싶은 데도 이를 망설였던 분들이라면 이젠 걱정 없이 교정을 진행해 보세요. 티안나는 투명교정과 설측교정이 이런 고민을 지워줄 것입니다.

또한, 이들 외에도 티가 덜 나면서 교정 효과가 좋은 우수한 장치들도 많이 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선택한다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교정의 세계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심한 잇몸질환 치료, 치주소파솔의 모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