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Sep 20. 2023

사는 게 힘들다 싶을 때, 5분만에 마음 편안해지는 법

마음 평화가 최고


가을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참 이상하지요. 비는 사계절 가리지 않고 내리는데, 유독 가을비는 외롭고 쓸쓸한 듯한 느낌이 듭니다. 제가 가을을 많이 타서 그런가 봅니다. 그래도 예전에 비하면 참 행복한 투정입니다. 계절을 탄다는 건, 그 만큼 다른 걱정이나 고민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니까요.


사는 게 참 힘들다고 느낀 적 있습니다. 힘들었습니다. 나만 괴롭다는 생각. 왜 하필이면 나한테만 이런 일이 생길까. 나도 다른 사람들처럼 평범하게 살고 싶다는 바람. 이런 생각들로 하루하루 고통스럽게 살았습니다. 돌아보면, 마음 하나 바꾸면 될 일이었는데 대체 왜 그리도 괴로워했던가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과거 저 자신한테 미안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옥에 있을 때 가장 많이 했던 생각이 있습니다. "마음 편안한 삶이 최고다." 네, 그렇지요. 마음 편안하면 모든 게 해결됩니다. 돈 많이 벌고 싶다는 욕구도, 성공하고 부자 되고 싶다는 욕구도, 하는 일마다 잘 풀렸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좋은 사람 만나 행복한 가정 꾸리고 살고 싶다는 소망도, 모두가 결국은 "마음 편안한 인생"과 연결됩니다.


심각한 걱정과 근심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도 마음이 불편하고 불행하겠지만, 특별한 고민이나 문제가 없는데도 마음이 썩 편하지 않은 사람도 많습니다. 어쩌면 우리 대부분은 "불행"에 익숙해진 게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길거리에 나가서 아무 곳이나 향해 사진을 열 장 찍으면, 그 안에 담긴 사람들 표정은 90퍼센트 이상 굳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겁니다. 표정만 보면 무슨 근심이 있는 게 분명하다 짐작할 정도지요. 하루를 보내면서, 마음이 얼마나 편안했는가 점검해 보면 그 점수가 30점이 채 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행복과 성공. 대부분 사람이 바라는 인생이겠지요. 둘 다 편안한 마음과 떼놓고 생각할 수 없는 키워드입니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부분이 바로 "마음의 평화"라는 뜻입니다.


마음이 편안하다는 건 정확히 어떤 뜻일까요? 그것은 우리의 본성입니다. 자신의 기분을 잘 살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설레고 즐겁고 유쾌하고 기분 좋을 때 있지요? 그럴 때는 현재 나의 감정 상태가 나의 본성과 일치한다는 증거입니다. 반대로, 어떤 이유에서든 속상하고 우울하고 불안하고 초조하고 기분 나쁠 때도 있습니다. 그것은 현재 나의 감정이 본성과 다른 상태임을 나타내는 증거입니다.


톱니바퀴도 이가 딱딱 맞아야 원활하게 잘 돌아갑니다. 우리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매 순간 나의 감정이 나의 타고난 본성과 딱딱 일치해야만 마음의 평화를 얻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결론이 나왔네요. 현재 나의 '기분'이 '본성'과 일치하는가를 매 순간 체크해야 합니다. 즐겁고 유쾌하고 행복한 감정을 의도적으로 만들어내야 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여기까지 읽은 독자들은 '어렵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 겁니다. 혹시 그거 아세요? '힘들다, 어렵다'는 생각과 말도 습관이란 사실을요. 지금부터 제가 "5분만에 마음 편안해지는 법"을 알려드릴 겁니다. 무조건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첫째, 자신의 기분에 관심을 갖고 주목해야 합니다. 일단 내 기분이 어떠한지 알아야 바꾸든지 말든지 할 것 아니겠습니까.


둘째, 기분이 최고라면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기분이 별로이거나 나쁘다면 당장 '전환'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에 저장해둔 내 아이 어렸을 적 사진을 보거나 웃긴 영상을 보거나 행복했던 기억을 떠올리거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웃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셋째, 그런 다음 당장 웃어야 합니다. 의도적으로 웃어야 합니다. 웃고 싶지 않다면 쇼라도 해야 합니다. 미친 척해야 합니다. 명심하세요! 순식간에 인생 바꾸는 일입니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이 웃음이 나와 내 인생을 살린다는 마음으로 온몸을 뒤로 젖힌 채 웃어야 합니다.


넷째, 눕거나 앉아 있으면 안 됩니다. 반드시 일어서서 몸을 움직여야 합니다. 사람은 몸이 정지되어 있을 때 우울한 감정을 극도로 느끼게 됩니다. 밭에서 일하는 사람이 우울하다는 말 들어 본 적 없습니다. 농구 경기장에서 시합 중인 선수가 우울하다고 하는 말 들어 본 적 없습니다. 무조건 몸을 움직여야 합니다. 제자리뛰기라도 해야 합니다.


다섯째, 자신의 기분을 바꾸는 위 네 가지 단계가 효과 있음을 믿고, 하루에 백 번이라도 실천하겠다는 강렬한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한 번 상상해 보세요. 전과자, 파산자, 알코올 중독자, 막노동꾼, 암 환자가 인생 바꾸기 쉽겠습니까? 저는 딱 19개월 걸렸습니다. 그냥 평범하게 바꾼 게 아니라, 웬만한 중소기업 직장인 연봉을 세금으로 낼 정도의 수준으로 바꾸었습니다. 짧은 기간에 인생을 극적으로 바꿀 수 있었던 것은 글쓰기와 독서라는 도구 덕분이기도 하지만 그 전에 "나의 감정을 수시로 점검하고 이유불문 웃음을 터트리는 미친 행동"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사는 게 힘들다 싶으면 위 다섯 단계를 반복하세요. 저는 제가 직접 경험하고 증명하지 않은 말은 입에 올리지도 않습니다. [자이언트 북 컨설팅] 8년 운영하면서 이 만큼 키울 수 있었던 것도, 제가 먼저 실험한 후에 강의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저를 믿고 꼭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손해 볼 건 전혀 없지 않겠습니까.


사는 게 힘들다 싶을 때마다 딱 5분만 시간을 내어 위 다섯 가지 단계를 반복하세요. 그러면 마음이 편안해진다는 사실을 느끼게 될 겁니다. 자신의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서서히 인생이 변화와 성장의 길로 들어설 겁니다.


마음 편안한 게 최고입니다. 억만금을 가졌어도 맨날 속상하고 짜증나는 일만 생기면 그게 다 무슨 소용 있겠습니까. 큰 집에 살고 좋은 차 끌고 다녀도 허구헌날 걱정에 근심에 한숨만 쉬고 산다면, 그냥 월세 살면서 매일 웃고 다니는 게 훨씬 나을 겁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최고의 자기계발, "오늘을 의미 있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