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독서불패

[독서불패 #1] 독서노트 작성법


DSC04201.jpg?type=w1

# 시작

hyekang.png?type=w1

▶책을 읽으면서 독서 노트를 작성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나는 현재 80권이 넘는 독서 노트를 써오고 있다. 독서 노트를 쓰게 된 계기는 하나다. '책을 읽고 남는 게 없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독서 노트는 책을 읽고 사색하는 시간을 더욱 풍요롭게 해준다. 미처 책을 읽을 때 느끼지 못 했던 것들을 생각하게 해주고, 정리되지 않았던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해서 책을 읽고 난 후에는 없는 시간을 쪼개서라도 독서 노트를 써야 한다. 그동안 독서 노트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몰라 고민하는 사람들을 많이 봐 왔다. 이런 사람에게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1.PNG?type=w1

#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문장을 다섯 개 뽑아 적는 걸로 독서 노트를 시작하라

hyekang.png?type=w1

▶사실 한 권의 책에서 마음을 울리는 문장은 수도 없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 모든 걸 적고 사색하기에 우리의 시간은 너무 부족하다. 그러니 수많은 문장 중 다섯 개만 뽑아라. 그 문장에서부터 독서 노트가 시작된다.

234.PNG?type=w1

# 다섯 문장을 옮겨 적었다면 그 옆에 그 문장을 읽고 떠오른 생각들을 적어라

hyekang.png?type=w1

▶좋은 문장을 내 것으로 확실히 만들기 위해서는 그 문장과 내 생각의 결합이 필요하다. '아, 좋구나.'라고 끝낸다면 독서 효과는 반감될 것이다. 나중에 기억도 나지 않을 것이다. 독서 노트에 적어 놓은 문장을 통해 내가 얻을 수 있고 행동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적어보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PNG

# 주기적으로 내가 적었던 독서 노트를 읽어보라

hyekang.png?type=w1

▶나는 보통 2주에 한 번씩 내가 적었던 노트들을 살펴본다. 가장 오래전부터 적었던 노트 순으로 말이다. 노트를 다시 읽으면서 과거의 나의 생각과 현재의 나의 생각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비교해보면서 말이다. 전에 적어 두었던 글 옆에 지금의 내 생각을 적어보면 깨달음과 깊이의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1.PNG


# 선입견을 버려라

hyekang.png?type=w1

▶독서노트 작성에 어떤 형식이 있어야 한다는 선입견 때문에 독서노트를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처음에는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쓰고 싶은 걸 써라. 틀에 갇히면 사고하는 능력이 둔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나의 독서노트 작성법은 하나의 예시라고 생각하면 된다. 시간이 흐를수록,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자신만의 독서 노트 작성법은 자리를 잡기 마련이다. 그러니 먼저 시작해라.


1.PNG
2.PNG


1.PNG


★문제아를 국내 제일의 독서 컨설팅 CEO로 만든 기적의 독서 공부법 yes24에서 구매하기★

http://www.yes24.com/24/goods/22465775


1) 초인 용쌤 독서카페 '어썸피플'

http://cafe.naver.com/awesomepeople7


2) 초인 용쌤 자기계발 블로그

http://s2589000.blog.me/


3) 초인 용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eunyong.ryu.1


4) 초인 용쌤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keunyong.ryu.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