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토카뉴스 Jun 06. 2024

"두둥!" 역대급 올드카 등장에 미국이 깜짝!

바로 1987년형 쉐보레 카마로

카마로/출처-쉐보레

국내의 경우 올드카 문화를 향한 관심이 해외에 비해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이는 실용성을 강조하는 정서, 등록조차 어려운 제도, 부품 수급의 어려움 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에 존재하는 올드카 마니아들은 항상 높은 장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나라로 불리는 미국의 경우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개러지 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한 차량을 자가 정비하며 오랫동안 타게 됐고, 이는 자연스럽게 올드카 문화로 이어지게 됐습니다. 역사가 장대한만큼 관심을 받는 모델도 다수 존재합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할 1987년형 쉐보레 카마로 역시 마찬가집니다.

카마로/출처-쉐보레
카마로/출처-쉐보레

신차와 다를 것 없는 외관
내부 및 주행거리도 완벽해


최근 이베이에 등장한 1987년형 쉐보레 카마로 IROC-Z28에 눈길이 모이고 있습니다. 해당 모델의 경우 동일 세대의 대부분의 차량과는 달리 신차와 같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차와의 유사성은 외형뿐만이 아닌 140km의 주행거리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내의 경우 아직 포장지를 벗기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판매자는 해당 모델에 대해 ‘아버지는 1987년에 이 모델을 구입했고 가능한 모든 옵션을 추가했지만, 잠깐 주행 후 차고에 37년 동안 보관하셨다’라고 전하면서, 판매 경위를 밝혔습니다.

카마로/출처-쉐보레
카마로/출처-쉐보레

V8 엔진 200마력 카마로
가격만 3배 이상 상승해


이베이에 등록한 1987년형 카마로는 V8 엔진을 탑재한 모델로 알려져 있으며, 추가 구성에 따라 190마력에서 215마력의 출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판매자는 특별히 뛰어난 성능은 아니지만, 시동의 경우 문제없이 걸리고 있으며 추가 수리 또한 필요 없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카마로의 가격은 당시 약 2,921만 원이며, 오늘날 가치로 환산하면 약 8,096만 원입니다.


당시 가격 중 약 1,101만 원이 옵션가로 알려졌으며, 옵션에는 V8 엔진 약 143만 원, 탈착식 유리 루프 패널 약 119만 원, 오버드라이브가 포함된 자동 기어박스 약 12만 원 등이 있습니다.

카마로/출처-쉐보레
카마로/출처-쉐보레

1억 5천 가량의 가격
네티즌은 부정적 반응


이번 1983년형 카마로는 현재 약 1억 4,993만 원으로 판매가 진행 중입니다. 해당 금액이 고가라는데 이견을 달기는 어려워 보이며, 약 200마력에 불과한 올드카에 해당 금액을 소비하는 데는 큰 위험이 존재한다는 의견이 다수 존재하고 있습니다.


해당 모델은 신차와 같은 상태를 유지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높은 가격으로 인해 판매는 어려워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네티즌들은 ‘80년대 자동차를 1억 5천에?’. ‘그 돈이면 카마로 ZL1을 사지’. ‘저 모델 상징성도 없음’ 등의 부정적인 반응을 이어가는 중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람들이 모르는” 알고 보면 ‘가성비 甲’모델 3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